식민주의적 선교의 변화: 탈식민주의 대위법적 설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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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주의적 선교의 변화: 탈식민주의 대위법적 설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
A. 연구의 배경과 문제제기
Background and Issues Addressed by the Study ...............................................................................1
B. 논지와 토론
Thesis and Discussion........................................................................................................................3
C. 청중
Audience ............................................................................................................................................8
D. 연구의 범위와 제한성
Scope and Limitations of the Project ...............................................................................................10
E. 독창성과 공헌
Unique Features and Contribution ...................................................................................................10
F. 사용할 용어들의 정의
Definitions........................................................................................................................................11

II. 연구와 관련된 방법론과 연구 방법들
Methodology and Methods ...................................................................................................................18
A. 연구목적과 방법
Research Purpose and Method.........................................................................................................18
B. 연구절차 및 참여자
Research Procedure and Participants...............................................................................................20
C. 연구 결과 및 해석
Research Result and Interpretation ..................................................................................................24

III. 논지와 관련된 문헌자료의 이론적 검토
Theoretical Review of Related Literature .............................................................................................36
A. 선교 한국의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성찰
Consideration on Internalized and Reverse Orientalism in Korean Mission...................................36

viii
B. 탈식민주의를 통한 선교 ‘다시읽기’
Reread Mission through Postcolonialism ........................................................................................38
C. 탈식민주의적 선교 실천을 위한 번역 ‘되받아쓰기’
Translation as Postcolonial Mission Practice of ‘Writing-back’ .....................................................43

IV. 논의 및 제언
Discussion and Suggestions ..................................................................................................................48
A. 선포, ‘되받아쓰기’: 탈식민 대위법 설교
Declaration, ‘Writing-back’: Postcolonial Contrapuntal Preaching ................................................48
B. 자기비움, 내버려두는 선교
Self-emptying, Kenosis Mission ......................................................................................................62

V. 결론
Conclusion.............................................................................................................................................69

부록 I: 연구 참여 동의서 (한국어)
Appendix I: Informed Consent Form (Korean) ...........................................................................................73
부록 II: 연구 참여 동의서 (몽골어)
Appendix II: Informed Consent Form (Mongolian) ....................................................................................76
부록 III: 세 가지 범주 (우월적 목회, 가부장적 억압, 임파워먼트) 설교 예문
Appendix III: Example Sermon with Three Categories...............................................................................79

참고문헌
Bibliography.................................................................................................................................................85

본문내용

식민주의적 선교의 변화: 탈식민주의 대위법적 설교에 대하여
A. 연구의 배경과 문제제기
나는 2011 년 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 선교사로 몽골에 파송되어 지난 2019 년 7 월까지 8 년간 선교사의 사명을 감당해 왔다. 선교사역을 마무리하고 선교사로서 살아온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서 “내가 과연 몽골 사람들과 진정한 친구의 관계를 가져왔는가?”라는 질문을 내 자신에게 던져 보았다. 예수는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라(눅 7:34) 조롱을 당할 만큼 자신을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들과 서슴없이 어울렸다. 하지만 나는 8 년간 몽골에서 지내왔지만 몽골 사람들과 커다란 벽 같은 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느꼈다. 몽골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열심히 선교사역을 해왔다고 생각했지만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서 무언가 아쉬움과 불편한 마음이 내 안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느꼈다.
내가 몸담았던 몽골의 아리옹게게 교회는 최초의 몽골 감리교회로서 나를 포함한 총 다섯 명의 선교사가 담임 목회를 했던 교회이다. 선교사가 바뀌게 된 원인을 살펴보면 선교사의 개인적인 이유도 있었지만 때로는 현지인들과의 보이지 않는 갈등에서 비롯되었다. 어떤 선교사는 현지 교회로부터 비자 초청을 받지 못해서 선교지를 나갈 수밖에 없었고, 또 다른 선교사는 현지 교인으로 추정되는 고발자로 인해 그만 추방되고 말았다. 본 프로젝트의 연구자인 나 역시 비자 연장의 어려움으로 선교지를 철수하게 되었다. 하지만 나의 선교지 철수 배경은 파송교회의 복귀 명령이 주된 이유라고 여기면서 이전 선교사들의 문제와 갈등은 나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나는 이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스스로에게 다시 질문을 던져보게 되었다. “그동안 나는 선교사들끼리는 공유할 수 있는 대화의 내용을 왜 몽골 교인들과는 나누지 못했던 것일까?”, “몽골인들은 사랑해야 할 대상이지 신뢰해야 할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했던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나는 이러한 질문으로부터 선교지에서 발생된 현지인과 선교사의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게 되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갈등이 치유되고, 현지인과 선교사가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의 동역자가 되어 모두가 행복하고 평등한 선교 현장이 될 수 있을지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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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2페이지
  • 등록일2020.06.24
  • 저작시기2020.05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132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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