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캘로그와 리드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1) 기초적인 낙서시기(2세)
2) 도형단계(2~3세)
3) 디자인단계(3~4세)
4) 인물화(4세)
5) 초기 회화
2. 아동들의 발달단계를 적극 격려해 줄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
1) 미술활동계획자로서의 교사
2) 환경제공자로서의 교사
3) 동기, 흥미 유발의 지도
4) 좋은 그림을 그리게 하는 교사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캘로그와 리드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1) 기초적인 낙서시기(2세)
2) 도형단계(2~3세)
3) 디자인단계(3~4세)
4) 인물화(4세)
5) 초기 회화
2. 아동들의 발달단계를 적극 격려해 줄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
1) 미술활동계획자로서의 교사
2) 환경제공자로서의 교사
3) 동기, 흥미 유발의 지도
4) 좋은 그림을 그리게 하는 교사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면표현과는 어떤 관계가 있고 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발달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평면과 입체의 발달과정은 평면보다 입체가 더 느리게 발달하는 차이는 있었지만 비슷한 발달과정을 보였다. 그러나 여기서 알아본 발달 단계들은 매우 세분화되어 제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유아 개개인 마다 대단히 다르고, 또 외부로부터의 여러 가지 영향이 요즘 현대 사회처럼 유달리 다양한 시대에는 어떠한 형태의 보편적, 일반적 발달과정을 밝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여기서 알아 본 발달 단계가 정확한 표현발달의 표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올바르고 효과적인 유아미술교육을 위해서는 아이를 가르치는 교사, 아이를 기르는 부모, 부모를 대신에 양육과 교육을 하는 교육기관들이 하나가 되어 일관성 교육관 안에서 유아들이 교육받고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육의 주체가 유아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한다. 또한 유아들이 어떤 정서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를 함으로써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 그 자체를 인정해 주고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는 시각매체의 홍수 속에서 부모나 교사가 유아들에게 적절한 제약을 가하거나 충분한 설명을 통해 이해시키는 것도 효과적인 미술교육을 위해 꼭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캘로그와 리드의 아동미술 발달단계를 정리해보고 아동들의 발달단계를 적극 격려해 줄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진다. 특히 유아들의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을 통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낀 생각과 감정을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본능적 욕구로 가득 차 있다. 유아기 미술활동은 이러한 본능적 욕구로부터 시작 된다. 사전적인 의미로 유아는 생후 1년부터 만6세까지의 어린아이를 뜻 한다. 유아기에 시작하는 미술교육은 다각적인 방법으로 인지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발달 교육이 될 수 있으며,인격형성의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 미술표현은 매우 중요하다.
Ⅳ. 참고문헌
김용권, 「유아동미술놀이」, 예서원, 2009.
류지영(2011). 미술감상교육. 서울 : 미진사.
심영옥(2008). 영유아동 미술 교육론. 서울 : 경희대학교출판국.
신설아(2011). 감각그림책 탐색에 기초한 그리기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그림표현 및 언어표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올바르고 효과적인 유아미술교육을 위해서는 아이를 가르치는 교사, 아이를 기르는 부모, 부모를 대신에 양육과 교육을 하는 교육기관들이 하나가 되어 일관성 교육관 안에서 유아들이 교육받고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육의 주체가 유아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한다. 또한 유아들이 어떤 정서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를 함으로써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 그 자체를 인정해 주고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는 시각매체의 홍수 속에서 부모나 교사가 유아들에게 적절한 제약을 가하거나 충분한 설명을 통해 이해시키는 것도 효과적인 미술교육을 위해 꼭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캘로그와 리드의 아동미술 발달단계를 정리해보고 아동들의 발달단계를 적극 격려해 줄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진다. 특히 유아들의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을 통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낀 생각과 감정을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본능적 욕구로 가득 차 있다. 유아기 미술활동은 이러한 본능적 욕구로부터 시작 된다. 사전적인 의미로 유아는 생후 1년부터 만6세까지의 어린아이를 뜻 한다. 유아기에 시작하는 미술교육은 다각적인 방법으로 인지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발달 교육이 될 수 있으며,인격형성의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 미술표현은 매우 중요하다.
Ⅳ. 참고문헌
김용권, 「유아동미술놀이」, 예서원, 2009.
류지영(2011). 미술감상교육. 서울 : 미진사.
심영옥(2008). 영유아동 미술 교육론. 서울 : 경희대학교출판국.
신설아(2011). 감각그림책 탐색에 기초한 그리기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그림표현 및 언어표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 [미술과][ICT활용교육]미술과 ICT활용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유형, 미술과 ICT활...
- 읽기지도(읽기교육) 특성, 읽기지도(읽기교육) 조건,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교사역할, 읽기지...
-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의미와 장점,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단계와 전개, 주...
- 6)재량(컴퓨터)-‘스크래치’ 프로그램 배우기
- 장애아동 방과 후 프로그램 계획서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의의, 독서능력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
- 학급환경구성
- 아동미술의 기본원리에 대해 기술하고,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활동의 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