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의 의도
2. 작품의 내용
3. 독자의 반응
4.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작가의 의도
2. 작품의 내용
3. 독자의 반응
4.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름이 지속되어 왔다. 이는 소설 속 강민주가 여성폭력에 대항하기 위해 남성폭력을 선택한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폭력과 혐오는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는 없다. 결과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서로를 동등하게 인식해야만 비로소 페미니즘이 추구하는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양귀자는 작가의 말에서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을 때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누구든 그러한 용기를 내는 사람에게 위로를 건네고 싶다는 말을 전했다. 현재와 비교하여 1990년대의 여성인권은 매우 열악한 상황이었다. 여성폭력이 은폐되고 당연시되는 사회는 분명 잘못된 길을 걷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그때와 비교하여 지금은 여성인권 측면에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그렇다고 하여 완전히 옳은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남성과 여성이 완전히 동등한 사회로 거듭나기 위해 우리는 앞으로도 여러 차례에 걸쳐 방향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필요할 때마다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도전의 용기를 북돋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양귀자(1992).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 허주영(2022). 1990년대 페미니즘의 대중화, 그 직전의 풍경 :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을 중심으로. 민족문학사연구 제78호, pp. 171-205
- 양계숙(2013). 양귀자 소설 연구: 90년대 이후 소설의 변모 양상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참고문헌
- 양귀자(1992).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 허주영(2022). 1990년대 페미니즘의 대중화, 그 직전의 풍경 :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을 중심으로. 민족문학사연구 제78호, pp. 17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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