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본문내용
은 선의지에 입각해서 이루어진 행위여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칸트가 제시한 정언명령이란 어떤 조건에서도 따라야 할 명령으로 인간은 이러한 명령에 따라 도덕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존재라고 인식했다. 칸트는 도덕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규칙이란 모든 사람이 해도 되는 행위라고 생각했다. 칸트가 인식한 인간은 스스로 선택한 법칙에 구속되어 도덕적 행위를 하는 자율적인 존재이자 도덕의 입법자이다. 자신의 선택과 책임 하에서 도덕성을 구현하는 자율적 존재자로서의 인격을 강조하였다. 이때 인격으로서의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 타인을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은 비도덕적인 일에 해당한다. 칸트는 도덕적 행위가 항상 행복을 실현해준다고 보지는 않았다. 그는 행복이 예상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선의지에 따라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이 행위에 대한 도덕적인 가치를 확보해준다고 설명했다. 칸트에게 인간이란 자연법칙을 인식하지만 자연법칙에 결정당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며 세계 안에서 자기 의무를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조재이다. 인간은 정언명령에 복종하는 이성의 존재이자 자연의 최후목적이 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칸트는 자율적 존재인 인가에 대해 치밀하게 탐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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