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올 것이며, 극단적인 자유는 가장 사납고 극단적인 예속을 낳을 것이다.”라고 이야기 하였다. 이것이 ‘민주주의의 역설’이다. 그는 플라톤의 예언을 실현하듯 당시 세계에서 가장 민주적인 헌법을 갖추고 있었던 바이마르 공화국에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권력을 장악하였으며 독일 제2공화정을 무너뜨리고 인류 역사 중 가장 극악한 파시스트 체제를 구축하였다.
자유나 관용이란 개념에는 자기 모순이 포함된다.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는 ‘자유를 침해할 자유’에 제약을 가할 필요가 있으며, 관용을 지키기 위해 ‘관용을 해치는 불관용의 행위’를 관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자유와 관용의 역설이다. 자유와 관용은 단순한 방임이 아니라 예속과 불관용에 대한 적극적인 투쟁을 의미한다. 관용이 한계는 존재하나. 이상수. 한겨레. 2001.03.13
5) 나의 의견
프랑스인의 정신 중 하나인 관용 즉 ‘똘레랑스’의 내면에 잘 무장 되어있다. 똘레랑스라는 말을 처음 접하였을 때 똘레랑스란 무엇인지 정말 궁금했었다. 처음 들어보는 말이었기에 이 말이 과연 어떤 정책이나 사상을 나타내는 말인지 짐작조차 가지 않았다. 하지만 이 궁금증은 책의 서문을 통하여 똘레랑스라는 개념을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아무리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더라도 다른 사람의 신념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관용의 전제 조건이며 관용은 무엇보다 다른 사람을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자기 생각에 다라서 행동할 권리를 가진 자유롭고 동등한 인경으로 인정하는데 있다.
3. 결론
중세 기독교의 역사와 그 맥락을 같이 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이 매우 놀라웠다. 똘레랑스라는 단어는 ‘견디다, 참다’를 의미하며 라틴어 tolerare에서 16세기 초에 등장했다고 한다. 즉 관용과 같은 의미로 본다. 똘레랑스 사상은 16세기 초에 유럽에서 신구교도 사이에 처절하게 발생하였던 학살, 화형 등의 앵똘레랑스 행위 후에 그에 대한 반성의 산물로 발전하게 되었다. 똘레랑스는 `어쩔 수 없이‘ 이것들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의견이 완전할 수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희망의 사회 윤리 똘레랑스. 하승우. 책세상. 2003
4. 참고문헌
철학사전. 이정우. 중원문화. 2009
관용론, 볼테르 저, 송기형 역, 한길사, 2001.
관용이 한계는 존재하나. 이상수. 한겨레. 2001.03.13.
희망의 사회 윤리 똘레랑스. 하승우. 책세상. 2003
자유나 관용이란 개념에는 자기 모순이 포함된다.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는 ‘자유를 침해할 자유’에 제약을 가할 필요가 있으며, 관용을 지키기 위해 ‘관용을 해치는 불관용의 행위’를 관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자유와 관용의 역설이다. 자유와 관용은 단순한 방임이 아니라 예속과 불관용에 대한 적극적인 투쟁을 의미한다. 관용이 한계는 존재하나. 이상수. 한겨레. 2001.03.13
5) 나의 의견
프랑스인의 정신 중 하나인 관용 즉 ‘똘레랑스’의 내면에 잘 무장 되어있다. 똘레랑스라는 말을 처음 접하였을 때 똘레랑스란 무엇인지 정말 궁금했었다. 처음 들어보는 말이었기에 이 말이 과연 어떤 정책이나 사상을 나타내는 말인지 짐작조차 가지 않았다. 하지만 이 궁금증은 책의 서문을 통하여 똘레랑스라는 개념을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아무리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더라도 다른 사람의 신념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관용의 전제 조건이며 관용은 무엇보다 다른 사람을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자기 생각에 다라서 행동할 권리를 가진 자유롭고 동등한 인경으로 인정하는데 있다.
3. 결론
중세 기독교의 역사와 그 맥락을 같이 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이 매우 놀라웠다. 똘레랑스라는 단어는 ‘견디다, 참다’를 의미하며 라틴어 tolerare에서 16세기 초에 등장했다고 한다. 즉 관용과 같은 의미로 본다. 똘레랑스 사상은 16세기 초에 유럽에서 신구교도 사이에 처절하게 발생하였던 학살, 화형 등의 앵똘레랑스 행위 후에 그에 대한 반성의 산물로 발전하게 되었다. 똘레랑스는 `어쩔 수 없이‘ 이것들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의견이 완전할 수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희망의 사회 윤리 똘레랑스. 하승우. 책세상. 2003
4. 참고문헌
철학사전. 이정우. 중원문화. 2009
관용론, 볼테르 저, 송기형 역, 한길사, 2001.
관용이 한계는 존재하나. 이상수. 한겨레. 2001.03.13.
희망의 사회 윤리 똘레랑스. 하승우. 책세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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