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픽사 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매튜 룬[서평]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독후감]픽사 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매튜 룬[서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책 소개
2. 개념 정리
3. 필사
4. 느낀 점

본문내용

-94pg.(인디언 속담)
나약함은 사람들에게 강력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킨다. 그 스토리가 자신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인간적이고 진정성 있고 믿을 수 있는 스토리라고 생각한다.
화면에서 캐릭터의 \'인간적 면모\'를 보여줄 때 관객과 더 깊이 교감할 수 있다. 완벽함은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스토리에서 캐릭터의 약한 면모를 솔직하게 드러낼 때 관객은 공감하고 진정성을 느낀다.-96pg.
스토리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절정과 추락, 우여곡절, 긍정과 부정이 모두 담긴다. 이 모든 요소가 어우러져 관객의 관심에 불을 붙이며 도저히 자리를 뜰 수 없게 만드는 한 편의 매력적인 스토리가 된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길 꺼려 한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길 꺼려 한다. 고객이 결점과 실수를 나쁘게 볼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은 정 반대다.-96pg.
당신의 삶과 개인적 경험 자체가 진심 어린 스토리를 만드는 최고의 재료다.-99pg.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려면 약함을 인정하고 솔직해져야 한다. 그런데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절제도 필요하다. 꿀 바른 메시지가 아닌 감성이 필요하다. 관객에게 지나치게 결론을 주입하다 보면 스토리가 교훈적이거나 도덕적인 분위기로 흐르게 된다.-105pg.
관객이 스스로 교훈을 발견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관객은 교훈을 직접 듣는다는 느낌보다는 퍼즐을 푼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저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문제의 해답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러는 그저 적절한 단서만 던져주면 된다.-106pg.
우리는 있는 그대로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족한 점을 드러낸 솔직한 이야기와 관객과 접점이 있는 호감형의 캐릭터를 만들어야 한다.
관객을 강령이 아닌 경험으로 초대해 유대감을 더욱 단단히 다져야 한다. 관객은 보고 들은 것은 잊어도 느낌은 절대로 잊지 않는다.-108pg.
캐릭터의 욕망과 균형을 맞출 결점이나 약점도 반드시 필요하다. 결점은 어떤 한계, 불완전함, 공포증, 결함 등 캐릭터의 뛰어난 능력 다른 한편에 존재해야 한다. 낮은 자존감도 결점이 될 수도 있고 강한 허영심이나 고소공포증도 약점이 될 수 있다. 누구에게나 약점이 있는데, 그것은 그 사람을 매력적이고 독창적이게 만든다. 따라서 캐릭터를 설정할 때도 망설이지 말고 약점이나 결점을 넣어야 한다.-115pg.
\'사건 촉발\' 또는 \'후크\'에서는 캐릭터가 가장 열정을 쏟는 대상이 드러나야 하며, 그것이 어떤 사건을 계기로 완전히 무너지거나 뒤바뀌어야 한다.-133pg.
영웅은 좋은 리더이기도 하다. 스토리 속에서 영웅은 과감한 결단력으로 행동을 주도한다. 좋은 영웅은 관객을 포함한 타인에게 행동을 촉구한다. 영웅이 무언가 결단을 내리지 않고 스토리를 끌고 가지 않으면 관객은 흥미를 잃는다.-145pg.
리더도 실패할 때가 있다. 우리가 영웅을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늘 성공해서가 아니라 절대로 포기하지 않기 때문이다.-147pg.
우리가 영웅의 여정에 공감하는 이유는 나 자신의 여정을 반영하기도 하고 은유적으로 표현하기고 하고 내가 가고 싶은 길을 보여주기 때문이다.-151pg.
관객이 주인공에게 푹 빠지게 만들어야 한다. 주인공의 어린 시절은 어떠했는가? 주인공이 관객과 공유하고 싶은 관심사는 무엇인가? 주인공은 자신보다 처지가 어려운 이들을 어떻게 도와주는가? 이런 면들을 보여줄 때 관객은 영웅에게 매료된다.-151pg.
사람들이 스토리를 읽고 보고 말하는 이유는 줄거리나 이야기 구조에 매료되어서가 아니라 스토리 솟 주인공과 캐릭터들에게 일어나는 일에 몰입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스토리가 만들어내는 감정의 힘이다. 이 힘이 없으면 관객은 흥미를 잃는다. 주인공과 캐릭터들은 스토리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158pg.
명심하자. 소비자, 고객, 잠재 고객 누구나 현재 진행형인 영웅이다. 당신은 그들의 길에 놓인 걸림돌을 파악하고, 함께 나란히 걸으며, 그들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훌륭한 스토리로 들려주어야 한다. 그들은 대단히 특별한 위치에 있다.-182pg.
사실이든 허구든 여정에 오른 영웅 곁에서 조력자는 영웅의 도전과 성장을 도울 수 있다. 조력자 캐릭터는 영웅에게 조언과 용기를 주기도 하고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표를 성취하는 데 힘이 되는 물건을 건네기도 한다. 반대로 조력자가 걸림돌이 될 수도 있으며 영웅이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넘어야 할 도전 과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183pg.
혁신이란 사람들이 원하는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다. 심지어 사람들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채 알기도 전에 그것을 만드는 것이다. 우물 밖으로 벗어나 혁명을 일으키는 것이 혁신이다.-201pg.
마냥 영감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 몽둥이를 들고 영감을 찾아 나서야 한다.-209pg.(잭 런던)
드라마란 인생에서 따분한 것을 잘라내고 남은 부분이다.-213pg.(알프레드 히치콕)
스토리텔링에서 감정을 살리려면 묘사와 억양을 활용하라-213pg.(진 셰퍼드)
4. 느낀 점
나는 픽사 영화들을 좋아한다.
예전부터 \"월-E\", \"몬스터 대학교\" 등 픽사 애니메이션을 즐겨보았다. 픽사 작품은 어떤 것이든 기가막힌 스토리텔링을 자랑하는데, 마침 최근 시나리오 쓰는 법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스토리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어린아이가 할머니에게 \"옛날 얘기 해주세요.\"라고 말하듯, 이야기를 듣고 싶은 욕구는 인간의 본능인 것 같다.
그러한 이유에서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시나리오와 관련해서는 다른 책도 읽는 중이지만 여기서는 특히나 사람을 사로잡는 스토리는 어떻게 사로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효과적인 팁들을 알려주었다. 특히 캐릭터가 난관을 맞으며 변화하는 캐릭터아크에 대한 내용이 가장 흥미로웠다. 관객에게 지나치게 결론을 주입하는 것에 대해 주의하라는 내용에서 최근 빈번하게 일어나는 정치적 올바름에 지나치게 찌든 작품들이 떠오르기도 했다. 안타까운 일이다.
이 책을 통해 배운것들을 참고해서 나도 나만의 색채가 들어가있고 재미있는 시나리오를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키워드

  • 가격1,2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2.23
  • 저작시기202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79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