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자유론 책 소개
2. 자유론 핵심내용 요약
3. 저자가 “자유론”에서 주장하는 내용
4. 저자가 주장하는 “다수의 횡포”에 대한 반박과 나의생각
5. 독후감
2. 자유론 핵심내용 요약
3. 저자가 “자유론”에서 주장하는 내용
4. 저자가 주장하는 “다수의 횡포”에 대한 반박과 나의생각
5. 독후감
본문내용
한다. 그리고 만약 그런 엘리트가 있어도 현실에서 유권자들이 그 엘리트를 대표로 선출할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이다. 현실에서의 유권자들은 여러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고 자기에 대한 선호에 따라 대표자를 선출한다. 또한 유권자들의 선호는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영향을 받고 또한 영향을 주어 통일된 선호를 가질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유권자들에게 밀이 바라는 엘리트들이 대표로 선출되는 것은 힘들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대표자에 관해서 길게 서술한 이유는 현재 실생활에서 소수와 다수의 의견을 어울러서 통일된 의견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자들의 심의와 양보를 통하여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밀이 집적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밀도 역시 이런 방법이 최선이라고 추측된다. 사람이 적은 토론이 라면 물론 모든 이의 합의로 인해 통일된 의견이 나오겠지만 사회는 여러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대표자를 통하여 통일된 의견을 도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밀이 이야기하는 대표자는 공허한 주장이기 때문에 밀이 이야기하는 ‘다수의 횡포’에 대한 해결책 또한 실현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5. 독후감
밀의 자유론은 나에게 있어 자유와 자유주의를 좀 더 다양한 시각과 통찰력을 가져가 된 계기가 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책의 내용은 다소 어려웠지만, 글이 지어진 시기와 다르게 지금의 현대 사회와 연결점 또한 많아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자유라고 해서 무조건 ‘긍정적인 색깔을 비추고 있는 개념’이 아니라 자유의 정도에 따라 사회 질서가 무너질 수도 있고, 대중들의 폭정이 심해져서 소수의 개인들을 무시하게 될 수도 있음을 이 책에서 자세히 배우게 되었다. 하지만 밀의 말이 모두 옳다는 것은 아니다. 밀은 당시 19세기 오리엔탈리즘에 영향에 따라서 동양인들을 자신들과 같이 자유와 평등을 존중해준 것은 아니다. 그래서 밀의 자유론은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 식민화의 정당성을 부여한 이론이기도 하다. 어떠한 사상이나 이론에는 당연히 현재와 비교해서 허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것은 인정하는 바이다. 지금 21세기를 살고 있는 자신조차도 지금의 생각이 영원히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언젠간 기존의 것들이 새롭게 변화되고 다른 생각과 이념들이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자유를 신봉하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관철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책을 덮었다.
이렇게 대표자에 관해서 길게 서술한 이유는 현재 실생활에서 소수와 다수의 의견을 어울러서 통일된 의견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자들의 심의와 양보를 통하여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밀이 집적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밀도 역시 이런 방법이 최선이라고 추측된다. 사람이 적은 토론이 라면 물론 모든 이의 합의로 인해 통일된 의견이 나오겠지만 사회는 여러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대표자를 통하여 통일된 의견을 도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밀이 이야기하는 대표자는 공허한 주장이기 때문에 밀이 이야기하는 ‘다수의 횡포’에 대한 해결책 또한 실현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5. 독후감
밀의 자유론은 나에게 있어 자유와 자유주의를 좀 더 다양한 시각과 통찰력을 가져가 된 계기가 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책의 내용은 다소 어려웠지만, 글이 지어진 시기와 다르게 지금의 현대 사회와 연결점 또한 많아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자유라고 해서 무조건 ‘긍정적인 색깔을 비추고 있는 개념’이 아니라 자유의 정도에 따라 사회 질서가 무너질 수도 있고, 대중들의 폭정이 심해져서 소수의 개인들을 무시하게 될 수도 있음을 이 책에서 자세히 배우게 되었다. 하지만 밀의 말이 모두 옳다는 것은 아니다. 밀은 당시 19세기 오리엔탈리즘에 영향에 따라서 동양인들을 자신들과 같이 자유와 평등을 존중해준 것은 아니다. 그래서 밀의 자유론은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 식민화의 정당성을 부여한 이론이기도 하다. 어떠한 사상이나 이론에는 당연히 현재와 비교해서 허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것은 인정하는 바이다. 지금 21세기를 살고 있는 자신조차도 지금의 생각이 영원히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언젠간 기존의 것들이 새롭게 변화되고 다른 생각과 이념들이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자유를 신봉하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관철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책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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