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 생애
2)시의 세계
1.동시
2.기독교 의식과 소망
3.성찰과 성숙
4.민족의식과 비애
3.결론
2.본론
1) 생애
2)시의 세계
1.동시
2.기독교 의식과 소망
3.성찰과 성숙
4.민족의식과 비애
3.결론
본문내용
으로 깡그리 말살된 때에, 윤동주는 끝가지 우리 시를 지켰다. 윤동주가 그런 환경 속에서 썼던 시들은 의욕적이다. 현실을 초월해서 인간의 내면의 고요한 세계를 더듬어 갔는데 그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동시에서 엿볼 수 있다. 그의 따스한 마음과 인간의 깊은 정신을 추구하는 기독교적인 의식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의 시세계는 깊은 수렁 속에서 민족의 학대와 슬픈 모습도 그렸다. 다시 말하면 윤동주의 절정이라고 볼 수 있는 이 때의 시의 정신은 기독교적 의식과 민족주의 의식이었던 것이다.
그는 참으로 뚜렷한 민족정신으로 일제 암흑기를 살아간 시인이며, 사대적 고뇌를 반항과 연속에서 곱게 여과되어 표출되는 애틋하고 한 맺힌 감정으로 시를 썼다.
시를 씀으로써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란 생각을 지렛대 삼아 불과 물과 바람, 그리고 구름, 별, 달과 해로 비유될 수 있는 넉넉한 화해의 정신을 기반으로 해서 그가 도달하고자 하는 하늘에, 그의 시를 통해서 시대의 고뇌와 부끄러움, 슬픈 자아를 하늘에 일체화시켰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성기조, 『한국현대시인론』, 한국문화사, 1997, p.171.
◆참고문헌◆
김효중, 『한국 현대시 연구』,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7.
김효중, 『한국현대시의 향연』,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김병택, 『한국 현대 시인론』, 국학자료원, 1995.
김수복, 『윤동주, 별의노래』, 한림원, 1995.
성기조, 『한국현대시인론』, 한국문화사, 1997.
이건청, 『윤동주』,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이성교, 『한국 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그러면서도 그의 시세계는 깊은 수렁 속에서 민족의 학대와 슬픈 모습도 그렸다. 다시 말하면 윤동주의 절정이라고 볼 수 있는 이 때의 시의 정신은 기독교적 의식과 민족주의 의식이었던 것이다.
그는 참으로 뚜렷한 민족정신으로 일제 암흑기를 살아간 시인이며, 사대적 고뇌를 반항과 연속에서 곱게 여과되어 표출되는 애틋하고 한 맺힌 감정으로 시를 썼다.
시를 씀으로써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란 생각을 지렛대 삼아 불과 물과 바람, 그리고 구름, 별, 달과 해로 비유될 수 있는 넉넉한 화해의 정신을 기반으로 해서 그가 도달하고자 하는 하늘에, 그의 시를 통해서 시대의 고뇌와 부끄러움, 슬픈 자아를 하늘에 일체화시켰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성기조, 『한국현대시인론』, 한국문화사, 1997, p.171.
◆참고문헌◆
김효중, 『한국 현대시 연구』,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7.
김효중, 『한국현대시의 향연』,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김병택, 『한국 현대 시인론』, 국학자료원, 1995.
김수복, 『윤동주, 별의노래』, 한림원, 1995.
성기조, 『한국현대시인론』, 한국문화사, 1997.
이건청, 『윤동주』,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이성교, 『한국 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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