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역사
1) 기원
2) 고전조각
3) 로마조각
4) 르네상스조각
5) 바로크 이후
6) 현대
7) 기타지역
2. 한국
1) 고대
1) 기원
2) 고전조각
3) 로마조각
4) 르네상스조각
5) 바로크 이후
6) 현대
7) 기타지역
2. 한국
1) 고대
본문내용
려시대 불탑의 발달된 양식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몽골의 침략과 지배기간 동안 삼국시대에 제작된 것을 포함하여 많은 것이 훼손, 파손되었으며, 조선시대 임진왜란으로 수많은 문화재들이 노략질당하였다.
유교가 지배하던 조선시대에는 삼국시대나 고려시대만큼 많은 불상과 불탑이 만들어지지는 못했다. 1467년(세조 13)에 세조가 건립한 《원각사탑》을 비롯 왕족과 사대부 집안의 부인들의 시주에 의해 불사가 이루어지긴 했으나 전반적으로 숭유억불책에 의해 불교미술이 쇠퇴하였다.
불교조각 외에도 삼국시대 이래 왕족이나 귀족의 묘에 세웠던 문무인석을 비롯 수막새, 귀면와, 치미(尾) 등 건축조각을 포함, 민간신앙적 맥락에서 토우(土偶), 도용(陶俑), 장승, 솟대, 동자상 등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많은 조각이 제작되었다.
2) 현대
현대 한국조각의 형성은 1925년 김복진(金復鎭:1901~40)이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도쿄미술학교에서 근대적인 조각기법을 배우고 돌아와 작품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백화(百花)》(1938) 《소년(少年)》(40) 등의 작품을 사진만으로 보더라도 그가 그리스 조각에서 볼 수 있는 ‘고귀한 단순성’과 ‘위대한 고요’란 고전조각의 품격을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결합시킨 선각자(先覺者)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나, 아쉽게도 그의 작품은 현재 한 점도 남아 있지 않다.
김복진 이후에도 윤효중(尹孝重:1917~67), 윤승욱(尹承旭:1914~?), 권진규(權鎭圭:1922~73), 김종영(金鍾瑛:1915~82), 김정숙(金貞淑:1917~91), 김경승(金景承:1915~92) 등이 역시 근대적 조각을 수업한 후 작업함에 따라 이들이 실질적인 현대 한국조각의 제1세대를 형성하게 된다. 정통적인 사실주의로부터 출발한 김경승의 섬세하고 우아한 조각은 인체에서 체득할 수 있는 비례의 아름다움, 입체적인 묘사의 박진감, 근육의 양감과 동세, 우아한 양감 등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며 이러한 전통적 작업방식은 8 ·15광복 후 조각을 배운 백문기(白文基:1927~), 전뢰진(田鎭:1929~) 등의 작가에게 계승된다.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사실주의 경향과는 다른 맥락에서 낭만적이고 자기조명적인 작업을 했던 조각가가 권진규이며, 그의 작품은 자아의 내면세계로 향한 깊은 성찰의 자세를 보여준다.
한국의 추상조각의 전개는 김정숙과 김종영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김정숙은 대칭적이고 유기적인 형태를 통해 자연대상으로부터 유추된 추상세계를 보여주는 반면 김종영의 경우 아르프(Jean Arp)나 브랑쿠시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순수조형의지에 입각한 매우 기하학적이고 단순명쾌한 형태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러나 조각의 주요 발표무대가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이었던 만큼 60년대까지 한국 조각은 구상적인 인체조각이 주종을 이루었는데, 70년대 들어 인체조각에서 볼 수 있는 ‘연극성’을 거부하고 작품을 온전한 물체(object)이자 그것이 만들어놓은 형태와 ‘구조’의 탐구를 지향하는 경향이 확산되었다. 70년대 한국 조각을 지배했던 조류는 ‘미니멀리즘’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이종각(李鍾珏:1937~), 조성묵(趙晟默:1940~), 심문섭(沈文燮:1942~), 박석원(朴石元:1942~) 등의 작업이 주목된다.
70년대 환원적인 경향을 거치며 80년대에 이르면 흙, 돌, 나무, 청동 등의 전통적인 재료뿐만 아니라 철, 합성수지, 기성품 등을 활용한 조각이 활발하게 발표되었으며, 내용과 형식 또한 다원화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특히 조각개념을 대체하는 설치작업의 급속한 부상과 함께 조각의 질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조각의 새로운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유교가 지배하던 조선시대에는 삼국시대나 고려시대만큼 많은 불상과 불탑이 만들어지지는 못했다. 1467년(세조 13)에 세조가 건립한 《원각사탑》을 비롯 왕족과 사대부 집안의 부인들의 시주에 의해 불사가 이루어지긴 했으나 전반적으로 숭유억불책에 의해 불교미술이 쇠퇴하였다.
불교조각 외에도 삼국시대 이래 왕족이나 귀족의 묘에 세웠던 문무인석을 비롯 수막새, 귀면와, 치미(尾) 등 건축조각을 포함, 민간신앙적 맥락에서 토우(土偶), 도용(陶俑), 장승, 솟대, 동자상 등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많은 조각이 제작되었다.
2) 현대
현대 한국조각의 형성은 1925년 김복진(金復鎭:1901~40)이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도쿄미술학교에서 근대적인 조각기법을 배우고 돌아와 작품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백화(百花)》(1938) 《소년(少年)》(40) 등의 작품을 사진만으로 보더라도 그가 그리스 조각에서 볼 수 있는 ‘고귀한 단순성’과 ‘위대한 고요’란 고전조각의 품격을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결합시킨 선각자(先覺者)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나, 아쉽게도 그의 작품은 현재 한 점도 남아 있지 않다.
김복진 이후에도 윤효중(尹孝重:1917~67), 윤승욱(尹承旭:1914~?), 권진규(權鎭圭:1922~73), 김종영(金鍾瑛:1915~82), 김정숙(金貞淑:1917~91), 김경승(金景承:1915~92) 등이 역시 근대적 조각을 수업한 후 작업함에 따라 이들이 실질적인 현대 한국조각의 제1세대를 형성하게 된다. 정통적인 사실주의로부터 출발한 김경승의 섬세하고 우아한 조각은 인체에서 체득할 수 있는 비례의 아름다움, 입체적인 묘사의 박진감, 근육의 양감과 동세, 우아한 양감 등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며 이러한 전통적 작업방식은 8 ·15광복 후 조각을 배운 백문기(白文基:1927~), 전뢰진(田鎭:1929~) 등의 작가에게 계승된다.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사실주의 경향과는 다른 맥락에서 낭만적이고 자기조명적인 작업을 했던 조각가가 권진규이며, 그의 작품은 자아의 내면세계로 향한 깊은 성찰의 자세를 보여준다.
한국의 추상조각의 전개는 김정숙과 김종영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김정숙은 대칭적이고 유기적인 형태를 통해 자연대상으로부터 유추된 추상세계를 보여주는 반면 김종영의 경우 아르프(Jean Arp)나 브랑쿠시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순수조형의지에 입각한 매우 기하학적이고 단순명쾌한 형태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러나 조각의 주요 발표무대가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이었던 만큼 60년대까지 한국 조각은 구상적인 인체조각이 주종을 이루었는데, 70년대 들어 인체조각에서 볼 수 있는 ‘연극성’을 거부하고 작품을 온전한 물체(object)이자 그것이 만들어놓은 형태와 ‘구조’의 탐구를 지향하는 경향이 확산되었다. 70년대 한국 조각을 지배했던 조류는 ‘미니멀리즘’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이종각(李鍾珏:1937~), 조성묵(趙晟默:1940~), 심문섭(沈文燮:1942~), 박석원(朴石元:1942~) 등의 작업이 주목된다.
70년대 환원적인 경향을 거치며 80년대에 이르면 흙, 돌, 나무, 청동 등의 전통적인 재료뿐만 아니라 철, 합성수지, 기성품 등을 활용한 조각이 활발하게 발표되었으며, 내용과 형식 또한 다원화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특히 조각개념을 대체하는 설치작업의 급속한 부상과 함께 조각의 질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조각의 새로운 단계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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