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종문학분석) 화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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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줄거리

2. 어휘 및 구절 이해

3. 작품 해제

4. 작품 해설

5. 작품 해설

본문내용

'나' 내외의 성격의 일면을 알 수 있으며, '나'가 행랑 아범 일가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간밤의 '아범의 울음소리'로 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화수분은 새 옷을 입고 갓을 쓰고, 길 떠날 행장을 차리고 안으로 들어온다. : '화수분'의 귀향 채비에서, 비록 몰락하기는 했지만 예절을 잃지 않은 모습을 보여 준다.
하루 저녁은 바람이 몹시 불고, 그 이튿날 새벽에는 하얀 눈이 펑펑 내려 쌓였다. : 아범을 찾아 어멈도 낙향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는 배경이다. 뒤에 어멈이 내려갈 때의 날씨도 이와 비슷하여 '날씨'가 주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대문 밖에 출가해 사는 동생 S : 서술자인 '나'의 이야기 진행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자(媒介者)로서 S를 등장시킨다.
넝마전에서 사 입고 간 새 옷을 입고 갓을 썼다. : 무식하고 가난한 살림이지만, 나들이할 때에는 나름대로의 정장을 하는 예의 바르고 고지식한 모습을 표현했다.
칼날 같은 바람이 뺨을 친다. : 배경을 간결하게 제시하여 긴장감을 조성하면서, 부부의 동사(凍死)를 암시하였다.
어멈은 눈은 떴으나 말은 못 한다. 화수분도 말을 못 한다. : 추위와 굶주림으로 어멈은 말도 하지 못할 정도로 지쳐 있었고, 그런 비참한 처자의 모습에 말문이 막혀 화수분도 말을 못 한다. 화수분의 절망 상태를 생략법으로 표현했다.
▶ 작품 해제
갈래 : 단편 소설
배경 : 일제 강점기의 추운 겨울 도시 및 시골길
시점 : 혼합 시점(1인칭 관찰자 시점 - 1,2,4,5장. 1인칭 서술자 시점 - 3장. 전지적 작가 시점 - 6장)
성격 : 인도주의(휴머니즘)
경향 : 자연주의
문체 : 사실적이고 간결한 문체
제재 : 행랑 식구들의 극한적 빈곤
주제 : 가난한 부부의 사랑과 그 부활의 의미
▶ 작품 해설
"화수분"은 행랑채에 세든 가난한 농촌 부부와 함께 살면서 호기심을 가지고 그들을 관찰한 '나'의 체험 소설이다. 가난하지만 착하고 성실한 '화수분' 부부를 그려 내는 '나'의 서술 태도는 매우 냉철하고 객관적이어서 더욱 그들에 대한 동정과 연민을 불러일으킨다.
경제적인 이유와 재난으로 부부가 죽음을 맞는 데서 이 작품의 비극성이 가장 고조되나, 그것과 함께 희생적이고 아름다운 사랑이 놓여 있음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결말부 어린아이의 모습은 두 부부의 운명을 말해 주는 동시에 죽음을 딛고 일어서는 인간애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어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고 있다.
▶ 작품 해설
■ "화수분"의 특징
자연주의적 특징 : 아범, 어멈의 사람됨과 그들의 가난을 주관을 전혀 섞지 않고, 냉정하게 묘사하고 있다. 어린 것 하나만 살아 남고, 화수분 내외가 얼어 죽는 비극적인 장면과 과정을 냉정하게 그리고 있으며 극빈한 가정 사정이나 혹독한 기후 조건을 철저히 객관적인 필치로 제시하고 있다.
인도주의적 특징 : 작품의 결말 부분에 화수분 부부가 얼어 죽고 아이가 햇살을 받아 웃는 대목은 기독교적 인도주의 사상에 근거를 둔 것이라 볼 수 있다. 등장 인물의 성격이 따뜻하고 순박하며, 추위와 굶주림에 얼어 죽는 '죽음'의 극한적 절망을 '어린것의 살아남'이라는 '생명'의 큰 소망으로 되살려 놓는다.
사실주의적 면모 : 당대의 보편적인 사회 현상에서 소재를 취해 구성적 형상화를 시도하고 있다. 단, 있는 현실성을 반감시키고 있음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 "화수분"의 사실주의적 성격
문학에서 사실주의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 사조의 하나이다. 그 특색은 현실을 작자의 주관에 따라 변경하거나 꾸며 냄이 없이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표현하며, 그 대상이 어떠한 것인가에 관계 없이 있는 그대로 모습을 그려 내는 데 있다. "화수분"은 기법상 사실주의 소설에 속한다. 비극적인 환경 속에서 빈곤에 시달리는 한 가족의 궁핍한 생활상을 비교적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려 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일반적인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과 다른 점은 등장 인물의 성품이 순박하고 착하다는 점과 결말 부분에 나타난 부활의 상징성에 있다.
■ "화수분"의 반어적 구조
반어(反語, irony) : 겉으로 나타난 말과 실증적인 의미 사이에 카다란 틈이 생겨 있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의 의미와 반대가 되는 말을 하여, 그 의미보다 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 소설에서 나타나는 반어 : 한국 현대 소설에서 반어적 기법이 나타나는 예는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채만식의 작품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의 반어는 현실 세계에 대한 괴리를 작품 속에 반영하고 있다.
"화수분"의 반어적 구조 : '화수분'은 재물이 자꾸 생겨서 아무리 써도 줄지 않는다는 단어 자체의 의미와 주인공이 처한 비참한 생활이 대비되면서 비극적 결말을 보여 주고 있다. '화수분'은 비극적 인물이 의도적으로 설정되어 작가의 연민이 강하게 나타난다.
■ "화수분"의 문학사적 의의
자연주의 경향의 확립 : "화수분"은 1920년대 소설의 사실주의가 정착되던 1925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경험적인 사실에 대한 관련과 계급적인 현실에 대한 관심이 가난한 생활의 문제에 모아지던 우리의 사실주의 문학을 바탕으로 하여 자연주의 소설을 본격화시켰다.
단편 소설의 특징 완성 : 통일된 인상, 단일한 효과, 경이적인 모멘트, 적확한 묘사, 치밀한 구성 등 단편 소설의 특징이 모두 나타나 있다.
인도주의 사상의 기조 : 전영택의 작품 속에는 인간 사이의 따뜻한 인정과 동정 어린 손길이 언제나 들어 있어, 부정적이고 힘든 현실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내용 전환의 요소가 되기도 한다.
"화수분"의 문체와 표현 : 묘사보다는 서술이 작품 전체에 주류를 이루면서 객관성을 유지하려 했다. 더러 묘사 문체도 나타나는데, 사실성의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두 아이에 대한 묘사는 가난한 집 철부지로서 실감 나게 표현되어 있다. 인도주의적 주제가 줄거리 상에 지나치게 노출되지 않은 것도 서술자와 인물, 사건 사이의 일정한 거리 유지를 위한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시제면에서 살펴 보면, 과거 시제에 현재 시제를 혼용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의 현장감을 노린 표현이라 하겠다.

키워드

전영택,   화수분,   문학분석,   생일,   기름,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2.06.19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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