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정책 발전현황 ( 문화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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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 리 말

Ⅱ. 중국 문화정책의 발전방향
1. 문화행정조직
2. 문화정책의 기본방침
3. 문화정책의 발전목표

Ⅲ. 중국 문화정책의 발전과정
1. 재건기(興起期: 1979-1984年)
2. 정돈기(整頓期: 1984-1987年)
3. 성장기(壯大期: 1987-1993年)
4. 발전기(發展期: 1993-현재)

Ⅳ.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문화시장에 대한 관리도 강화되었던 시기이다. 90년대 초 볼링(保齡球), 체스방(棋牌室), 실내스케이트 등의 새로운 문화오락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보급되었다. 신사운동으로 고급문화오락의 일종으로 여겨진 볼링은 원래 1983년에 유입되었으나, 당시에는 널리 퍼지지 못하다가 발전기를 맞이하여 1993년에는 과히 대중운동으로 불려질 만큼 확산되었다. 특히, 볼링과 당구는 내기와 오락이 결합된 문화오락의 일종으로 오늘날에도 중국 문화오락 소비시장에서 가장 많은 환영을 받고 있다. 1996년 문화부에서는 <새로운 문화오락 경영항목 관리에 관한 통지(關于加强對新興娛樂經營項目管理的通知)>를 발표하여 부단히 변화하는 신흥 문화시장에 대한 전면적인 관리방침을 수립하였다.
이처럼 1993년 이후 중국 문화오락소비시장은 급속도의 발전이 이루어진 동시에 적지 않은 문제점을 낳기도 하였다. 특히 1993년부터 1996년 사이 문화오락시장에 갑자기 불어닥친 '고급화바람'은 각종 시설과 소비가격에 과도한 사치풍조를 조성하면서 일부 계층의 무분별한 소비행태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에 문화부를 비롯한 정부의 문화관련 기구들이 1996년 대대적으로 문화오락시설의 호화 사치건설 제한 및 가격표시제 등을 엄격히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불법 도박장을 운영하거나, 매춘 알선이나 컴퓨터게임방 등을 불법적으로 운영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어, 1999년 7월 국무원에서는 <오락장소관리조례(娛樂場所管理條例)>를 제정하여 실시하는 등 법제화를 통하며 "한 손으로는 번영을, 한 손으로는 관리를(一手 繁榮, 一手 管理)" 이란 사회주의 문명건설을 위한 문화시장 건설 지도방침을 철저히 견지하며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문화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추구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Ⅳ. 결 론
중국의 문화산업은 1992년 떵샤오핑의 "남순강화(南巡講話)" 와 제14차 전당대회를 통하여 3차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한다는 국가의 방침이 발표된 이후에 비로소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나, 1998년 현재 영화·TV·라디오 등 방송과 신문·출판시장 등 중국 문화시장의 총 규모가 국내총생산의 0.26%에 불과하고, 3차 산업 증가치의 채 1% 정도도 되지 않을 정도로 아직까지 시장 규모가 작고, 산업화 정도가 초기적인 형성단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은 최근 세계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유일하게 7∼8%의 성장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소득수준 확대로 인하여 중국 국민들의 문화상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대폭 증대되고 있다. 더욱이 북경올림픽 개최와 WTO 가입은 중국시장의 개방화와 국제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국제적 소비성향이 국민들에게 자리잡아 소비행태의 근대화를 유발하게 될 것이며, 이는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더욱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산업화를 촉진시키는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현재 중국에서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션젼(深 )이나 샹하이 등의 1인당 GDP는 이미 4,000불 수준을 상회하고 있으며, 중국의 물가수준, 의료비 보조, 주택, 교육비 등을 감안한 구매력지수(purchasing power parity)로 고려할 때 전체 5% 정도에 해당하는 6천만 정도 신흥중산층 대부분의 소득수준이 10,000불 정도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2005년 정도부터 중국의 문화산업 도약은 시작될 수 있으며, 중국 전체인구의 구매력 감안 소득수준이 10,000불 정도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2015년까지는 중국 문화산업의 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김휴종, 2001)
이처럼 이미 다방면으로 성장가능성을 확인한 거대한 중국의 문화산업 시장진출을 위해 우리는 최근 중국에 불고 있는 한류현상을 경쟁력 있는 교두보로 활용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임으로서 향후 우리 문화산업의 역동적인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 문화산업 관련기구나 업체에서 중국시장 진출시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은 중국이 문화산업에 대한 정책을 개혁개방 경제원리에 입각하고 백화제방 형식의 자유로운 문화산업 시장의 발전과 번영을 추구하고는 있지만 동시에 사회주의 문화원리와 정책에 입각하여 이에 위배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막강한 통제력을 행사함으로써 철저히 사회주의 문화원리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세계의 중심이라는 "中華" 민족으로서 문화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다른 산업분야 진출시 적용하던 일반적인 경제논리만으로 단순하게 문화시장에 접근하는 것을 지양(止揚)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주의 체제로서 중국 문화산업 시장의 특수성과 정책의 기본방침과 발전방향 등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과 이해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유효한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수립하여야 향후 지역의 진정한 동반자이자 대등한 협력자로서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참 고 문 헌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2000.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중국의 문화정책, 1989, pp. 25-27.
김휴종, 북경올림픽의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 분석, 문화관광부, 2001,
pp.39-41.
최의현,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시사점에 관한 설문조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1.
中華人民共和國文化部, 文化事業發展"九五"計劃和2010年遠景目標綱要, 1997.
------------------, 新中國文化50年-新中國文化娛樂市場回顧, 2000.
한국관광공사, "중국인 문화소비 크게 증가", http://www.knto.or.kr/Korean/K_index
http://www.ccnt.go.cn(中華人民共和國文化部)
http://www.ccnt.com.cn(中國文化信息網)
http://www.ccnt.com.cn/chinaculturedaily(中國文化報)
http://www.av.ccnt.com.cn(中國音像市場/加入世貿組織對中國文化産業的影響與對策)
2001년
10월
10일
원고접수
2001년
10월
29일
수정의뢰
2001년
11월
10일
최종통과
3인 익명심사 畢
  • 가격3,3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2.08.07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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