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선포의 어려움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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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채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세속정신이 초월의 세계를 무가치하게 여긴다고 해서 교회가 그러한 생각대로 따른다면 우리는 작은 것을 얻기 위하여 더 큰 것을 잃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교 교회가 중요하게 전승해온 하나님 이해, 그것의 초월성, 그것의 종말론적 성격, 은혜와 심판의 하나님 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회가 말하는 성서의 하나님은 세속정신에 의해 결코 침해당할 수 없으며, 오히려 그것을 능가할 것이다. 휴머니즘은 인간에서 사작하는게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론, 그의 계시론에 철저할 때 발생한다고 우리는 생각한다.
3.상위일체론적 신으로서의 신현실성
하나님의 현실성은 그리스도교 신학에 있어서 <상위일체론>안에서 확뵤된다. 삼위일체론은 유신론고 무신론이 투쟁을 근본적르로 모호화 시키고,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육신 하신 하나님. 생명의 영을 통해 인간을 만나시는 그 하나님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성서적, 그리스도교 전통적 신이해이다. 레슬리 드와트는 다음과 같이 피력하고 있다. 삼위일체론의 궁극적인 기초는 실제적으로 하나님의 통일성(unity)으로서가 아니고 하나님의 자기 전달의 발현(self-communicating)으로서 생각되어야만 할 것이다. (The Future of Belief, 143.)
그리스도교는 신이해에 있어서 유대교와 차별성을 분명히 갖고 있다. 그리스도교의 하나님은 유일하고 불변한 실체로서의 존재자라기보다는 예수를 통하여 역사에 참여하고 종말론적으로 개방되어 있는 능력이다. 그 하나님은 자기 스스로 존재이으를 갖는 이가 아니라 인간구원, 나아가서 우주론적 구원을 지향하므로써 자기를 드러내는 분이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내재성이 불필요하다는 말은 아니며, 그 내재성은 경륜성과의 관계속에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는 변증법적으로, 참된 하나님 그리고 역사와 인간과 세계를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을 가장 독특하게 기독교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신학적 개념이다.
하나님의 절대성이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교회는 하나님이 절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모든 인간의 온명과 우주의 신비를 주관하신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우리는 악의 존재 때문에 다시 한번 자기모순 가운데 빠질 수 있음을 상기해야한다. 만약 절대자로서의 하나님을 말할 수 밖엥 없다면 어떻게 악의 존재를 설명할 수 있는가? 몇 가지 변중학이 시도되기는 했지만 그것으로 오늘의 기독교 비판을 모두 입다물게 할 수는 없다. 하나님의 절대성과 하나님의 사랑을 동시에 강조하려면 악의 근원으로 인해 이원론에 휘말려 들수도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성에 대해서 구원론과의 관계성 속에서 새롭게 인식해야한다. 하니님의 절대성은 모든 것을 혼자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의 절대성은 아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필요없었을지도 모른다. 하나님은 자신의 절대성을 이 역사에 의존하시는 분이다. 인간구원을 위하여 스스로 하늘 보좌를 버리고 이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 교회의 가장 오래된 신앙고백인 것 처럼 하나님은 역사 안으로 들어오셨다. 역사 안에 자신을 의존시키는 하나님은 그런 방법으로 절대성을 유지한다.
마지막으로 판넨베르그가 말하는 미래적 존재론' 이라는 관전에서 하나님의 현실성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실체론적 형이상학은 하나님을 그저 저 높은 곳에 앉으사 인간을 다스리는 절대적인 분으로 설명하였다. 그분은 이미 자기 존재성을 완전하게 갖추신 분으로서 아무런 도움 없이, 그리고 호로 완전하게 존재하는 분이라는 말이다. 판넨베르그는 하나님은 과거나 현재에 완전한 존재가 아니며 미래에 그 존재가 드러나는 종말론적 존재라고 말한다. 아직은 모든 사물이나 인간, 그리고 그 세계와 역사는 잠정적이며, 하나님도 완전하게 드러나지 않은 때이다. 하나님이 어떠한 존재인가를 안다는 것은 미래, 족 종말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한다. 판넨베르그의 역사신학과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과의 차이는 종말로 부터 오시는 하나님' 과 과거에서 미래로 되어가는 하나님'에서 알 수 있다. 판넨베르그의 미래적 존재론은 하나님이 부족하다거나 돤전하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그것의 드러남이 미래에 가능하므로 그 때 까지 하나님 이해는 개방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인 반면에 회이트 헤드는 하나님의 섭리와 절대성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단순히 모든 존재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발전되어 가는 그 신을 일컫는다.
결론
:이원론 극복, 성속의 비분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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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2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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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4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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