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의 사상과 생애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생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철학자의 사상과 생애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생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 논리학
2. 자연철학
3. 형이상학
4. 윤리학과 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과의 차이점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업적
1. 철학적 업적
2. 과학적 업적
3. 후대에 미친영향

Ⅴ.맺는말

본문내용

대한 분석을 옳게 끌어내지 못했다. 만일 운반자와 물체의 접촉을 유지하지 않으면 물체는 순간적으로 운동을 멈춰 버린다고 잘못 생각했다. 관성이라는 개념에 대한 인식이 없었던 그는 운동법칙을 발견하지 못했다.
3. 후대에 미친 영향
아리스토텔레스가 후대에 미친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우선 그의 용어 중에서 지금 까지도 학문적으로 중요한 전달 매개로 사용되는 것이 있는데, 예를 들어 '주어'와 '술어', '형상'과 '질료', 어떤 사물에 내재하는 능동적 힘으로서 '현실태', 잠복해 있지만 표출될 수 있는 '가능태', '실체'와 '본질', '양'과 '질', '우연적', '관계', '원인', '類와 種', '개별', '불가분할적'(원자적) 등이 있다.
스토아 학파는 자연에 대한 관심, 자연과학의 여러 측면, 인간은 본래 사회적 동물이라는 믿음뿐 아니라 경험주의 관점을 취했다는 점에서도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수용하고 있다. 회의론자들은 종종 그들의 체계적 회의를 입증하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증 형식에 의존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초기 신학과 심리학을 논박하고 그의 성숙기 철학을 무시한 에피쿠로스조차 '의지에 대한 학설', '우정의 관념', '만족과 기쁨을 주는 고귀한 목적으로서의 지식 추구' 등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유사점을 보여준다.
3세기에는 신플라톤주의자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을 원용했다. 이 학파의 대표자 플로티노소스의 제자인 포르피리우스는 논리학 분야에 대한 간략한 개론서 <<이사고개Isagoge>>를 썼다. 이 입문서는 곧 <<오르가논>>의 필수 부분이 되었고 이후 1,500년 동안 모든 학파에서 큰 권위를 인정받았다. 이때부터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신플라톤주의와 불가분하게 결부되었다. 5세기 이전에 그리스도교 신학은 부수적·간접적으로만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대한 원리적 연구는 신학자의 엄격한 훈련을 위해 필수불가결함이 입증되었다. 그의 <<자연학>>, <<형이상학>>에 나오는 몇몇 개념은 교리를 합리적으로 정식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이후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시리아와 아랍, 그리고 유대의 전통 학문에도 널리 영향을 미치며 학자들에 의해 그의 저작들이 적극적으로 번역, 출간되었으며 이슬람교 형성에도 많은 사상적 영향을 미쳤다. 라틴계에서는 특히 13세기 초 프랑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그리스도교적인 부분에 대한 교황청의 제지로 자연학·형이상학·심리학에 관련된 강의를 금지했으나 이 금지령은 1240년대에 이미 사문화했고 1255년에 이르면 당시 알려진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든 철학 논문은 파리의 대학과정에서 필수내용이 되었다. 또한 14세기에 각축한 토마스주의·스코투스주의·오컴주의 등의 다양한 스콜라 철학 학파들은 모두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바탕으로 삼았지만 그들 서로 다르게 해석한다.
15세기 이탈리아는 다양한 형태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가 하나로 모이는 곳이 되었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론과 자연철학은 17세기 윌리엄 하비와 갈릴레오 같은 과학자들이 계승했다. 또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근대 철학의 대부분에게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프란시스 베이컨의 방법론과 그의 기본 형이상학 개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빌려 온 것이다. 코페르니쿠스는 여전히 원운동의 완전성에 매료되어 있었다. 고트프리트 빌헤름 라이프니츠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을 존중했고 질료 형상론과 관련 깊은 單子의 형이상학을 전개했다. 프랑스의 장 보댕과 같은 정치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처럼 현존하는 유기체와 자연환경을 연구함으로써 국가의 성질을 연구했다. 문학분야에서는 1500년까지도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시학>>이 그리스어판과 라틴어판으로 읽혀지고 분석되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가 널리 퍼졌고, 행동·장소·시간의 일치라는 원칙은 비극 작가들의 창작 지침으로 자리잡았다. 또 1879년 교황 레오 13세가 토마스 아퀴나스를 복권시킨 이래 아리스토텔레스와 그가 그리스도교에 미친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죽은 뒤로는 형이상학적 관심이 희박해지고 대신 개별과학의 연구가 성행했다. 식물학의 테오프리스토스, 지리학의 디카이아르코스, 음악론의 이리스토크세노스, 자연학의 스트라톤은 그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BC 1세기에 로도스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전집을 편집, 간행하고 나서부터는 그 주석이 이 학파의 주된 직업이었다. 529년 유스티아누스황제가 고대철학의 교수를 금지한 후로는 연구의 중심이 동방으로 옮겨서 이슬람 세계에 다수의 뛰어난 주석지를 낳았다. 이것이 서유럽에 전해져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는 13세기의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카톨릭 교회 공인의 철학이 됨으로써 크게 성하였다. 근세 철학이 대두되면서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는 쇠퇴하였으나 19세기의 고전문헌학이 번창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주석은 다시 성해지고, 신 스콜라 철학의 등장과 함께 오늘날도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를 표방하는 학자는 적지 않다.
Ⅴ. 맺는말
오늘날까지도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는데 그 원인은 그의 철학에 담겨 있는 획일성과 단순성에 대한 혐오와 결합된 비상한 포괄성과 질성에 있다한다. 그것은 하나또는 소수의 보편적 명제에서 모든 진리를 연역하는 칸트의 기하학적 의미의 체계적 철학이 아니다. 오히려 아리스토텔레스는 체계적인 사유는 다양하고도 미세한 구분과 양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그래야만 비로소 분할과 분리만을 일삼지 않고, 사물의 복잡성과 연결성을 이해하며, 인간경험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생애 및 그의 업적에 대해서 살펴보왔는데 쉽게 생각해서 철학이란 어려운 학문이란 생각이 먼저 든다. 많은 철학자들이 있었고 그의 사상이있었는데 오늘날의 우리사회에서는 이러한 철학자들의 사상이 얼마나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는지가 의문으로 남는다.
참고자료
http://www.aristotle.pe.kr/
하기락 서양 철학사,이문출판사, 2000
모종삼, 동양철학과 아리스토텔레스, 소강, 2001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04.08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2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