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Sigmund Fre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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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드 (Sigmund Freud)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Sigmund Freud



1. 들어가는 말

2. 생애 및 학업
 1) 생애
 2) 학업 및 저서

3. 시대적 배경
 1)사회적 배경
 2)과학적 배경
 3)학문적 배경

4. 사상
 1) 의식의 구조
 2) 정신의 구조
 3) 심리-성적 발달단계
 4) 이론의 비평

5. 종교관
[ 무신론의 기원 ]
 1) 그의 부모의 영향
 2) 반종교적 경험들
[ 프로이드의 종교관 ]
 1)종교의 본질
 2) 종교의 기원 
 3) 프로이드 종교관에 관한 비평

6. 업적 및 영향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2) 교육학에 미친 영향

7. 비판점

8. 나가는 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적인 안정감, 또한 사후 세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없다.
6. 업적 및 영향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① 정신 분석은 직관적 방법을 통한 관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인간 정신의 심층 구조를 파악하는 데 기여했다.
② 인간에게 금기 시 되어온 성욕을 공개적으로 논의하면서 성욕이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③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어린 시절을 경험을 강조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이 5세를 전후해서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했다.
④ 무의식적인 심리 과정과 행동이 인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
⑤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자연 과학적 개념을 인간의 정신세계에 도입함으로써 인간의 정신세계를 하나의 명료한 모델로 표현하였다.
⑥ 인간의 성격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발달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을 전 생애적으로 보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⑦ 인간의 정신세계를 분석함으로써 신경증을 비롯한 정신병의 치료와 예방에 공헌하였다.
⑧ 무의식적 충동(성욕, 공격성)을 적절히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2) 교육학에 미친 영향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이 인간의 초기경험이 일생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함에 따라 인생 초기의 경험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교사의 교육 태도 등은 아동들에게 긍정적부정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아동의 초기경험은 건강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인생 초기의 정신적 상처에 대한 이해가 성인이 되서나 나타나게 된 정신적 문제를 푸는 실마리가 된다는 것에서 유아, 아동교육에 주요한 시사를 준다.
실제로 많은 연구들은 아동의 가정에서의 사랑과 증오를 포함한 인간관계 또는 아동의 교실내의 사회적 역학관계에서 받은 상처, 예컨대, 배척 또는 무시를 받거나 갈등 속에서 지난 아동은 성장해서도 갈등상황에 직면하여 부정적인 발달을 보이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급 친구들에게 많은 애정을 받은 아동들은 정서적으로 성숙한 성격을 보이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직면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그의 인간본성에 대한 부정적이고 비관적 시각은 오늘날 비판을 받고 있음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7. 비판점
① 프로이드의 종교기원에 대한 설명에는,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종교에 대한 그의 정신분석학적 해석은 실제로 원시종교의 자료를 연구함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비엔나에서 의사로서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마음속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존재한다는 가정을 하고, 그 가정을 합리화시키기 위한 자료를 찾으려고 했다. 이론의 자료가 신경증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이것을 거꾸로 추적해 정상인을 설명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비판한다.
② 정신 분석은 인간이 본능적으로 무의식적인 충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인간의 미래는 불행할 것이라는 비관론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인간은 무의식적 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초자아와 양심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인류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볼 것인가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③ 성격 구조, 무의식의 세계, 리비도와 같이 가설적인 개념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했다. 이러한 가설적인 구조를 프로이드는 검증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검증하지 못하는 가정인 경우도 많다는 사실이다. 정신분석은 양적이고 객관적인 자료가 빈약하기에 정신 분석적 접근은 대개 관찰과 사례 연구를 통한 질적이고 주관적인 자료들이기 때문에 자연 과학적 패러다임을 취하고 있는 심리학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④ 프로이드에 있어서 꿈이란 성적 욕망의 충족을 위한 표현이었다. 하지만 이 이론에 대한 명백한 반론은 우리가 꾸는 꿈에는 악몽도 많다는 사실이다. 또한 프로이드는 예술적 시적 성향이 결여된 합리주의자였기 때문에 꿈에 나타난 것이든 시에 나타난 것이든 상징 언어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고 이 경향 때문에 극히 축소된 상장의 개념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8. 나가는 말
행동이나 정신적인 질환이 정신분석가들이 주장한 것과 상관없다는 것으로 프로이드를 비난하거나 조소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 또한, 우리들의 성의 본질이나 행동이 이해에 대
해서 너무나 편협하고, 무지하고, 위선이나 결벽이 뿌리 깊지만 이것을 프로이드의 탓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프로이드는 문명과 문화에 의해서 규정된 인습의 범위를 넘어서 사고와 행동을 이해하려고 했던 선구자라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가장 유익한 것을 제공했던 한 사람으로 간주해야 될 것이다.
프로이드의 종교이해를 비판할지라도 그의 개척자인 작업과 인간, 그 자신에 대한 존경을
피할 수 없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편에서 종교, 교회 혹은 신 자신의 대한 억압이나 지배에 대항하여 인간을 자유롭게 하고, 성숙한 인간성을 추구하려고 진지하게 노력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이드가 지적한 비판점들을 통해 우리는 자칫 빠지기 쉬운 종교적 모순을 벗어나서 건강한 종교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서울:교육과학사) 2002
『프로이트의 두 발자취 : 정신분석에 관한 다섯번의 강의 비전문가 분석에 관한 문제점』 S. 프로이드저, 제임스 스트레치 편집, (서울:하나의 학사) 1995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프로이트 저; 이학 역 (서울:청목서적) 1988
『자기를 찾은 사람 : 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레이텔 베이커저; 이경준 역 (서울:학문과 사상사) 1978
『루이스 대 프로이트: 유신론자와 무신론자의 대논쟁』아맨드 M 니콜라이 저 ; 홍승기 역 (서울:홍성사) 2004
『프로이드 심리학의 기본이론』,캘빈 에스 홀 저; 함희준 역, (배재서관) 1993
『프로이드의 종교이해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 최재락, 신학과 선교 제23집 (1998.6)
『프로이드의 종교성 비판』, 홍치모, 신학지남 통권 263호(2000, 여름)
『종교심리학』, 윤주병 저 (서광사)
『꿈의 해석』, 서석연 역 (범우사) 1992
『토템과 금기』, S. 프로이드 저; 김현조 역 (경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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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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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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