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디자인의 의미
■ 시각 디자인(그래픽 디자인)
■ 시각 디자인 역사
■ 시각 디자인의 종류와 그 개념
1) 일러스트레이션
2) 타이포그래피
3) 마크 디자인
4) 디스 플레이
5) 포장 구조 디자인
6) 편집 디자인
7) 포스터
8) 광고 디자인
9) 영상 디자인
■ 시각 디자인(그래픽 디자인)
■ 시각 디자인 역사
■ 시각 디자인의 종류와 그 개념
1) 일러스트레이션
2) 타이포그래피
3) 마크 디자인
4) 디스 플레이
5) 포장 구조 디자인
6) 편집 디자인
7) 포스터
8) 광고 디자인
9) 영상 디자인
본문내용
제시의 장으로 대량 전달의 기능을 하는 예술의 한 형태이다.
포스터는 이와 같은 일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물론 대중의 무의식을 움직이고 시각을 통한 자극으로 심층부의 자아를 이용하여 전혀 의식되지 않은 욕구를 일깨워 의도하는 목적과 느낌의 욕구를 융합시켜 유효한 행동으로 유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중의 심미안 속에 파고드는 시각 이미지 이상의 역할을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다른 매체와 비교할 때 포스터는 물리적 표현 양식이나 매체가 갖는 독특한 속성과 그 소구력에서 가장 강력한 시각 전달 매체이므로 대중의 시각적 수준이나 조형 수준을 높이는 교육적 기능과 포스터의 고유한 정보 전달 기능도 갖는다. 이제는 매스 미디어의 폭발적 발달로 포스터가 다른 여러 매체와 기능적인 면에서 경쟁을 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더욱 강력한 소구를 위해 표현 양식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최근 포스터 디자인의 표현 기법은 과거의 경직된 스타일에서 탈피해 과거의 여러 사조가 동시에 출현하기도 하고, 인쇄 기술과 다양한 컴퓨터의 기능으로 순수한 기능보다는 그래픽 포스터라는 미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9)광고 디자인
광고 디자인 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널리 알려서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말한다.
종류
광고의 4대 매체 - 신문, 잡지, TV, 라디오
인쇄매체 - 신문, 잡지, DM(우편발송), 포스터
전파매체 - 라디오, TV
엡체광고 - 옥외광고(옥상), 교통광고(버스, 지하철, 간판, 네온사인), POP(판매시점광고)
신문광고 :정보로서의 신뢰성이 높고 보도 교양을 위한 전통적 매체 이다.
⊙ 신문광고의 특징
☞ 안정성 : 90% 이상이 정기구독자이므로 고정된 독자층이 있고 발행되는 광고시기를
고르기 쉬우며 필수적인 매체이므로 주목성이 높다
☞ 편의성 : 광고료 제작비 저렴, 수정도 비교적 쉬운편, 독자수 예측, 결과확인할 수 있어
그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를 할 수 있다.
⊙ 전국적으로 광고, 지역광고, 여러 독자층, 반복 광고 효과
☞ 본전성
☞ 설득성
단점 : 생명이 짧고 특정 계층을 선택하기 어렵고 인쇄 컬러 효과 질적으로 떨어짐
⊙ 잡지 광고 디자인
☞ 특정한 제목을 가지고 월간, 격월간등 일정한 간격으로 장기간에 걸쳐 간행되는 출판물
☞ 특징: 열독률 - 잡지종류, 남여 연령층, 컬러, 사진많은수록, 오른쪽 페이지가 열독률이 높다
☞잡지 장점 - 매체로서 생명이 길고 서로 돌려 보기 때문에 발행부수보다 더 많은 독자 신문에 배해 컬러 인쇄의 질이 좋고 전국 배포가 가능하면 독자층을 설정 할 수 있다
☞잡지 단점 - 신속, 적시 광고가 어렵고 신문에 비해 젝작기일과 제작비가 상승한다
⊙ 라디오 광고
☞특징 : 실내외를 막론하고 전파가 가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들을 수 있고 젊은층과 운전 자들에게 효과적임
☞장점 : 청취의 개인화로 개인적 소구력이 강함
반복 광고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메시지 빈도수가 높다
신속한 전달 광고에 적합니다.
CM송으로 친숙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단점 : 청각에만 의존한다
청취자가 임의로 의미를 혼동할 수 있다.
⊙ TV 광고
☞종류 : 프로그램 광고(프로그램속에 광고 메시지 삽입. 기업에대한 친근함, 신롸감 쌓을 수 있음)
스파트 광고(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이 중간시간을 스테이션 브레이크라고함)
로컬 광고(지역 방송국을 이용 원하는 지역 골라서 광고)
네트워크광고( 전국방송망을 가지고 있는 방송국에서 전국 대상으로 하는 광고)
☞특징 : 매스미디어로서의 힘이 크고 반복효과가 크며 한꺼번에 많은 사람에게 광고할수있음
☞장점 : 매체 도달 범위가 크고 감정이입의 효과가 있으면 방송시간대 선별할 수 있음
☞단점 : 메시지의 수명이 짧고 비용이 비싸며 제작과정이 길어서 속보성이 떨어 진다
⊙ POP 광고
☞소매점의 점포 안이나 점두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내는 광고 메시지
☞최종 소비자를 구매시점으로 유도하여 판매하는 광고가 필요함
☞설치장소별 분류 : 점두 - 깃발, 현수막, 휘장, 스탠드
천장 - 행거, 모빌, 깃발 등 천장에 부착하는 것
판매대열 진열 - 종류가 가장 많고 다양한데 샘플 케이스, 견본진열대등있음
윈도우 - 쇼윈도우에 사용하는 것
플로어 - 점포 내에 설치하는 것으로 바닥에 설치함
벽 - 벽에 부착하는 깃발, 포스트, 안내판 등
선반 - 상품 진열대에 붙이는 것들
⊙ 옥외 광고
☞역사 :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 왕업적 가리기 위해 비석 세운 것이 최초
☞종류 : 포스터 - 용도 형편에 따라 여러 크기로 제작
벽면 광고 - 건물의 벽면 등을 이용하는 광고
간판 - (점두) 상점의 입구에 설치하는 간판
(입간판) 점두나 옥외에 설치하는 간판
(옥상간판) 건물의 옥상에 설치
광고탑 - 옥외에 높은 탑 모양으로 설치 한 것
광고 자동차 - 자동차 등에 상품명이나 선전문을 쓴 천을 부착하여 광고 하는 것
애드벌룬(adballon) - 기구 등에 광고물을 매달아 공중에서 대중 시선 끄는 광고
스카이 라이팅(sky writing) 비행기를 이용하여 연기 등으로 공중에 문자를 쓰는 형식
공중 투영기 - 야간에 광선을 이용하여 글자나 그림을 투영하는 광고
그외 - 전광판, 현수막, 아치, 프래카드, 육교 광고등
⊙ 교통광고
☞종류 : 형태별 - 포스터형, 와이드 컬러형, 액자형 광고
위치별 - 차내, 차외, 역내, 역외 광고
동적 - 교통기간에 직접 설치하여 교통기간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광고
정적 - 역 안팎에 부착, 설치 장소 이동이 불가능한 광고
⊙ DM광고
☞ 사보, 팜플렛, 카탈로그, 서신, 무료 간행물 등이 있으며 대부분 소비자에게 우편으로 우송
10)영상 디자인
텔레비전, 비디오, 슬라이드, 컴퓨터 등 영상 매체를 이용하여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디자인이다.
애니메이션(animation), CF, 영화, 컴퓨터그래픽, 웹디자인 등이 있다.
▣ 참고문헌...
그래픽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권명광 지음 , 조형사 , 2002
시각디자인 전공을 위한 지침서, 박경숙 지음, 정보게이트, 2001
아이웹디넷, www.iwebdy.net
포스터는 이와 같은 일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물론 대중의 무의식을 움직이고 시각을 통한 자극으로 심층부의 자아를 이용하여 전혀 의식되지 않은 욕구를 일깨워 의도하는 목적과 느낌의 욕구를 융합시켜 유효한 행동으로 유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중의 심미안 속에 파고드는 시각 이미지 이상의 역할을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다른 매체와 비교할 때 포스터는 물리적 표현 양식이나 매체가 갖는 독특한 속성과 그 소구력에서 가장 강력한 시각 전달 매체이므로 대중의 시각적 수준이나 조형 수준을 높이는 교육적 기능과 포스터의 고유한 정보 전달 기능도 갖는다. 이제는 매스 미디어의 폭발적 발달로 포스터가 다른 여러 매체와 기능적인 면에서 경쟁을 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더욱 강력한 소구를 위해 표현 양식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최근 포스터 디자인의 표현 기법은 과거의 경직된 스타일에서 탈피해 과거의 여러 사조가 동시에 출현하기도 하고, 인쇄 기술과 다양한 컴퓨터의 기능으로 순수한 기능보다는 그래픽 포스터라는 미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9)광고 디자인
광고 디자인 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널리 알려서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말한다.
종류
광고의 4대 매체 - 신문, 잡지, TV, 라디오
인쇄매체 - 신문, 잡지, DM(우편발송), 포스터
전파매체 - 라디오, TV
엡체광고 - 옥외광고(옥상), 교통광고(버스, 지하철, 간판, 네온사인), POP(판매시점광고)
신문광고 :정보로서의 신뢰성이 높고 보도 교양을 위한 전통적 매체 이다.
⊙ 신문광고의 특징
☞ 안정성 : 90% 이상이 정기구독자이므로 고정된 독자층이 있고 발행되는 광고시기를
고르기 쉬우며 필수적인 매체이므로 주목성이 높다
☞ 편의성 : 광고료 제작비 저렴, 수정도 비교적 쉬운편, 독자수 예측, 결과확인할 수 있어
그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를 할 수 있다.
⊙ 전국적으로 광고, 지역광고, 여러 독자층, 반복 광고 효과
☞ 본전성
☞ 설득성
단점 : 생명이 짧고 특정 계층을 선택하기 어렵고 인쇄 컬러 효과 질적으로 떨어짐
⊙ 잡지 광고 디자인
☞ 특정한 제목을 가지고 월간, 격월간등 일정한 간격으로 장기간에 걸쳐 간행되는 출판물
☞ 특징: 열독률 - 잡지종류, 남여 연령층, 컬러, 사진많은수록, 오른쪽 페이지가 열독률이 높다
☞잡지 장점 - 매체로서 생명이 길고 서로 돌려 보기 때문에 발행부수보다 더 많은 독자 신문에 배해 컬러 인쇄의 질이 좋고 전국 배포가 가능하면 독자층을 설정 할 수 있다
☞잡지 단점 - 신속, 적시 광고가 어렵고 신문에 비해 젝작기일과 제작비가 상승한다
⊙ 라디오 광고
☞특징 : 실내외를 막론하고 전파가 가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들을 수 있고 젊은층과 운전 자들에게 효과적임
☞장점 : 청취의 개인화로 개인적 소구력이 강함
반복 광고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메시지 빈도수가 높다
신속한 전달 광고에 적합니다.
CM송으로 친숙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단점 : 청각에만 의존한다
청취자가 임의로 의미를 혼동할 수 있다.
⊙ TV 광고
☞종류 : 프로그램 광고(프로그램속에 광고 메시지 삽입. 기업에대한 친근함, 신롸감 쌓을 수 있음)
스파트 광고(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이 중간시간을 스테이션 브레이크라고함)
로컬 광고(지역 방송국을 이용 원하는 지역 골라서 광고)
네트워크광고( 전국방송망을 가지고 있는 방송국에서 전국 대상으로 하는 광고)
☞특징 : 매스미디어로서의 힘이 크고 반복효과가 크며 한꺼번에 많은 사람에게 광고할수있음
☞장점 : 매체 도달 범위가 크고 감정이입의 효과가 있으면 방송시간대 선별할 수 있음
☞단점 : 메시지의 수명이 짧고 비용이 비싸며 제작과정이 길어서 속보성이 떨어 진다
⊙ POP 광고
☞소매점의 점포 안이나 점두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내는 광고 메시지
☞최종 소비자를 구매시점으로 유도하여 판매하는 광고가 필요함
☞설치장소별 분류 : 점두 - 깃발, 현수막, 휘장, 스탠드
천장 - 행거, 모빌, 깃발 등 천장에 부착하는 것
판매대열 진열 - 종류가 가장 많고 다양한데 샘플 케이스, 견본진열대등있음
윈도우 - 쇼윈도우에 사용하는 것
플로어 - 점포 내에 설치하는 것으로 바닥에 설치함
벽 - 벽에 부착하는 깃발, 포스트, 안내판 등
선반 - 상품 진열대에 붙이는 것들
⊙ 옥외 광고
☞역사 :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 왕업적 가리기 위해 비석 세운 것이 최초
☞종류 : 포스터 - 용도 형편에 따라 여러 크기로 제작
벽면 광고 - 건물의 벽면 등을 이용하는 광고
간판 - (점두) 상점의 입구에 설치하는 간판
(입간판) 점두나 옥외에 설치하는 간판
(옥상간판) 건물의 옥상에 설치
광고탑 - 옥외에 높은 탑 모양으로 설치 한 것
광고 자동차 - 자동차 등에 상품명이나 선전문을 쓴 천을 부착하여 광고 하는 것
애드벌룬(adballon) - 기구 등에 광고물을 매달아 공중에서 대중 시선 끄는 광고
스카이 라이팅(sky writing) 비행기를 이용하여 연기 등으로 공중에 문자를 쓰는 형식
공중 투영기 - 야간에 광선을 이용하여 글자나 그림을 투영하는 광고
그외 - 전광판, 현수막, 아치, 프래카드, 육교 광고등
⊙ 교통광고
☞종류 : 형태별 - 포스터형, 와이드 컬러형, 액자형 광고
위치별 - 차내, 차외, 역내, 역외 광고
동적 - 교통기간에 직접 설치하여 교통기간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광고
정적 - 역 안팎에 부착, 설치 장소 이동이 불가능한 광고
⊙ DM광고
☞ 사보, 팜플렛, 카탈로그, 서신, 무료 간행물 등이 있으며 대부분 소비자에게 우편으로 우송
10)영상 디자인
텔레비전, 비디오, 슬라이드, 컴퓨터 등 영상 매체를 이용하여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디자인이다.
애니메이션(animation), CF, 영화, 컴퓨터그래픽, 웹디자인 등이 있다.
▣ 참고문헌...
그래픽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권명광 지음 , 조형사 , 2002
시각디자인 전공을 위한 지침서, 박경숙 지음, 정보게이트, 2001
아이웹디넷, www.iwebdy.net
키워드
추천자료
- 의류직물학과(의류학과, 의상디자인,패션디자인)와 수학과의 관계
- [포장][포장 기능][포장 디자인][포장 조건][포장 성공요인][포장 사례][포장 차별화방안]포...
- [환경미술][학교환경미술][환경디자인교육]환경미술의 개념, 환경미술의 연혁, 환경미술의 창...
- [도서관건축][도서관건축의 계획수립][도서관건축의 디자인][도서관건축의 개선과제]도서관건...
- e편한세상 - 대림산업, 고객 경험을 활용한 ‘편한’ 디자인 - 디자인 성과, SWOT분석, STP분석...
- [흐름][디자인][신체형상][현대미술][르네상스][기하학][현대건축]디자인의 흐름, 신체형상의...
- [법적 보호, 포크로, 브랜드, 데이터베이스, 저작권법, 산업디자인]포크로의 법적 보호, 브랜...
- [일본경영, 경제발전, 디자인전략, 품질장려상, 지상파방송, 일제시대]일본경영과 경제발전, ...
- [가치측정, 정보 가치측정, 디자인 가치측정, 고객행위 가치측정, 인터넷기업, 환경질 개선편...
- [기술개발사업]기술개발사업과 나노핵심기반기술, 디자인기반기술, 기술개발사업과 산업디자...
- [일본, 예능, 공예, 미술, 디자인, 민화(우키요에), 영화]일본의 예능, 일본의 공예, 일본의 ...
- [기업 전략][국제진출전략][디자인전략][구조조정전략][성장전략]기업의 국제진출전략, 기업...
- 나홀로 세대의 증가와 소형 리빙공간의 디자인 -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소형 리빙공간의 이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