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주체사상의 배경과 개념
Ⅱ.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화 과정
Ⅲ.주체사상의 비판과 한계
Ⅱ.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화 과정
Ⅲ.주체사상의 비판과 한계
본문내용
는 것이다.
비판-역사적 사실까지 왜곡하면서 목적론적으로 현실을 해석하는 것은 혁명적 樂觀主義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며, 개인숭배를 지향하고 있는 것을 합리화하는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Ⅲ.주체사상의 비판과 한계
북한정권은 1955년부터 1966년까지 주체사상을 '소련의 반스탈린운동의 북한유입 차단', '소련 원조 중단을 극복하기 위한 자력갱생 경제', '중.소 대립에서의 등거리외교' 등을 나타내는 정치구호로 사용하면서 또한 북한내 김일성 개인숭배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1인독재체제를 합리화하는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수령은 무오류성을 지닌 생명체의 뇌수이며 인민대중은 수령에 충성함으로써 생명을 부여받을 수 있고 당은 생명체의 신경조직"이라는 이른바 '수령론'을 내세우면서 지금의 주체사상으로 틀을 갖추었고 이를 이용한 부자권력 세습 선전을 노골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에서 "수령에 대한 충성심 소유자만을 주체적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이나 「주체의 사회역사 원리」에서 "당과 수령의 영도를 받는 인민대중만이 역사의 주체"라고 주장하고 있듯이 주체사상은 수령(김일성.김정일)에 대한 개인숭배 사상을 정당화하는 궤변에 불과하며 "사상개조와 정치사업의 선행"이라는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은 당의 통제에만 집착하는 관료주의적 행태를 유발, 경제파탄을 자초한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또 이른바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으로 일컬어지는 '수령론' 도 뇌수(머리)인 수령과 신경조직인 당이 없으면 四肢(팔다리)에 불과한 인민은 죽음이라는 논리로 인민에게 맹목적 복종을 요구함으로써 파시즘 독재를 능가하는 독재이론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처럼 "혁명적 수령관"에 기초한 절대적 개인숭배 경향은 '국가체제를 개인적 신권국가'로, 자주성의 지나친 강조는 북한사회를 더욱더 '폐쇄적'으로 몰아감으로써 오늘날 북한을 '세계속의 미아' 로 전락시켰다. 한편 이와 같은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 '황장엽'은 1997년 2월 북한을 탈출, 한국으로 망명한 뒤 주체사상은 「독재의 무기」이며 한국의 일부 좌경학생들을 기만하는 선전도구로 이용되어 왔다고 고백한 바 있다.
<참고서적, 참고문헌>
.북한 주체사상의 본질과 실체 - 한국자유 총연맹 1989년
.주체사상과 북한사회주의 - 고성준 著 1988년
.통일문제연구소 http://www.koreascope.co
비판-역사적 사실까지 왜곡하면서 목적론적으로 현실을 해석하는 것은 혁명적 樂觀主義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며, 개인숭배를 지향하고 있는 것을 합리화하는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Ⅲ.주체사상의 비판과 한계
북한정권은 1955년부터 1966년까지 주체사상을 '소련의 반스탈린운동의 북한유입 차단', '소련 원조 중단을 극복하기 위한 자력갱생 경제', '중.소 대립에서의 등거리외교' 등을 나타내는 정치구호로 사용하면서 또한 북한내 김일성 개인숭배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1인독재체제를 합리화하는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수령은 무오류성을 지닌 생명체의 뇌수이며 인민대중은 수령에 충성함으로써 생명을 부여받을 수 있고 당은 생명체의 신경조직"이라는 이른바 '수령론'을 내세우면서 지금의 주체사상으로 틀을 갖추었고 이를 이용한 부자권력 세습 선전을 노골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에서 "수령에 대한 충성심 소유자만을 주체적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이나 「주체의 사회역사 원리」에서 "당과 수령의 영도를 받는 인민대중만이 역사의 주체"라고 주장하고 있듯이 주체사상은 수령(김일성.김정일)에 대한 개인숭배 사상을 정당화하는 궤변에 불과하며 "사상개조와 정치사업의 선행"이라는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은 당의 통제에만 집착하는 관료주의적 행태를 유발, 경제파탄을 자초한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또 이른바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으로 일컬어지는 '수령론' 도 뇌수(머리)인 수령과 신경조직인 당이 없으면 四肢(팔다리)에 불과한 인민은 죽음이라는 논리로 인민에게 맹목적 복종을 요구함으로써 파시즘 독재를 능가하는 독재이론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처럼 "혁명적 수령관"에 기초한 절대적 개인숭배 경향은 '국가체제를 개인적 신권국가'로, 자주성의 지나친 강조는 북한사회를 더욱더 '폐쇄적'으로 몰아감으로써 오늘날 북한을 '세계속의 미아' 로 전락시켰다. 한편 이와 같은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 '황장엽'은 1997년 2월 북한을 탈출, 한국으로 망명한 뒤 주체사상은 「독재의 무기」이며 한국의 일부 좌경학생들을 기만하는 선전도구로 이용되어 왔다고 고백한 바 있다.
<참고서적, 참고문헌>
.북한 주체사상의 본질과 실체 - 한국자유 총연맹 1989년
.주체사상과 북한사회주의 - 고성준 著 1988년
.통일문제연구소 http://www.koreascop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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