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현대의 생태위기와 문학
2. 관련용어의 이해
3. 우리나라의 생태주의 문학
(1) 시
(2) 소설
(3) 생태비평
4. 문학생태학의 문제점과 전망
참고문헌
2. 관련용어의 이해
3. 우리나라의 생태주의 문학
(1) 시
(2) 소설
(3) 생태비평
4. 문학생태학의 문제점과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념의 저변을 확대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남호에게 녹색이념은 환경 위기와 근대의 위기 속에서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혼돈 속의 인류가 의존할 유일하고도 현실적인 이념으로 받아들여진다. 그것은 다양한 사상과 사회 조류를 포괄하고 아울러 좁게는 하나의 사회 운동에서부터 넓게는 하나의 세계관이 된다. 녹색이념은 궁극적으로 개인적 윤리이기 때문에 개인의 각성과 개인의 변화를 기도하며, 그래서 녹색이념에서는 대중, 시민, 민중과 같은 집단 개념은 무의미하고 다만 유일성을 지닌 개인만이 중요시된다고 본다. 이념으로서의 기능성과 정체성이 상당히 느슨한 특성 때문에 녹색이념은 '이데올로기의 종언' 시대 또는 '역사의 종언' 시대에도 존재할 수 있는 이념이 된다. 따라서 녹색문학은 인간이 만든 고정된 가치에 복무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존재하는 자연 속의 가치를 찾아내서 인식시켜 주는 문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남호가 앤드루 돕슨의 말을 인용하고 있는 것처럼, 심층 생태학의 근본원리인 비인간중심주의는 고결한 생각이긴 하지만 현실적이지 않으며 인간의 불가피한 조건을 무시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원칙적으로는 녹색문학이 비인간중심주의를 지향하지만, 약한 인간중심주의를 인정하는 것은 비인간 중심주의를 무조건 주장하는 것보다 더 사려깊은 태도이며 오히려 더 생태주의적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이진우(1998)의 말을 결론으로 삼을만 한데, 그는 인간중심주의를 어느정도 약화시키고 또 생명중심주의를 어느정도 약화시켜 두 사상이 만날 수 있는 접점에서 자연의 생명과 인간의 자유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이 생태학적 사유의 과제라고 밝히고 있다.
이제 서서히 영역을 확대하며 커다란 공감대를 형성해 가고 있는 생태주의 문학에 있어서, "모든 문학은 본질적으로 녹색이다"라는 주장이나 혹은 "모든 문학은 녹색이어야 한다"는 주장은 '생태 위기' 시대의 문학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그 이정표를 제시해 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문학이 가진 본질적 기능과 영향력을 생각할 때 "숲을 지키는 것이 시인의 역할"이라던 게리 스나이더의 외침이 오늘날의 문학에 무엇을 요구하는지는 자명해 보인다. 자연의 가치와 질서와 미학을 되찾아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확산시키고 감성을 계발시키는 일이야말로 우리시대 문학이 수행해야 할 시급한 과제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욱동(1998), 『문학생태학을 위하여』, 민음사.
김종회(1998), "생명사랑, 인간사랑의 문학을 위하여", 『한국문화연구 1』,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박이정출판사.
남송우(1998), "생태문학론 혹은 녹색문학론의 현황과 과제", 『오늘의 문예비평』, 통권 31호.
남송우.이진우(1998), "『녹색 사유와 에코토피아』에 대한 대화적 논의",
『오늘의 문예비평』, 통권31호.
앤소니 기든스(1990), 이윤희.이현희 역, 『포스트 모더니티』, 한국사회학연구소, 민영사.
이남호(1998), 『녹색을 위한 문학』, 민음사.
장정렬(2000), 『생태주의 시학』, 한국문화사.
이남호가 앤드루 돕슨의 말을 인용하고 있는 것처럼, 심층 생태학의 근본원리인 비인간중심주의는 고결한 생각이긴 하지만 현실적이지 않으며 인간의 불가피한 조건을 무시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원칙적으로는 녹색문학이 비인간중심주의를 지향하지만, 약한 인간중심주의를 인정하는 것은 비인간 중심주의를 무조건 주장하는 것보다 더 사려깊은 태도이며 오히려 더 생태주의적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이진우(1998)의 말을 결론으로 삼을만 한데, 그는 인간중심주의를 어느정도 약화시키고 또 생명중심주의를 어느정도 약화시켜 두 사상이 만날 수 있는 접점에서 자연의 생명과 인간의 자유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이 생태학적 사유의 과제라고 밝히고 있다.
이제 서서히 영역을 확대하며 커다란 공감대를 형성해 가고 있는 생태주의 문학에 있어서, "모든 문학은 본질적으로 녹색이다"라는 주장이나 혹은 "모든 문학은 녹색이어야 한다"는 주장은 '생태 위기' 시대의 문학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그 이정표를 제시해 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문학이 가진 본질적 기능과 영향력을 생각할 때 "숲을 지키는 것이 시인의 역할"이라던 게리 스나이더의 외침이 오늘날의 문학에 무엇을 요구하는지는 자명해 보인다. 자연의 가치와 질서와 미학을 되찾아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확산시키고 감성을 계발시키는 일이야말로 우리시대 문학이 수행해야 할 시급한 과제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욱동(1998), 『문학생태학을 위하여』, 민음사.
김종회(1998), "생명사랑, 인간사랑의 문학을 위하여", 『한국문화연구 1』,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박이정출판사.
남송우(1998), "생태문학론 혹은 녹색문학론의 현황과 과제", 『오늘의 문예비평』, 통권 31호.
남송우.이진우(1998), "『녹색 사유와 에코토피아』에 대한 대화적 논의",
『오늘의 문예비평』, 통권31호.
앤소니 기든스(1990), 이윤희.이현희 역, 『포스트 모더니티』, 한국사회학연구소, 민영사.
이남호(1998), 『녹색을 위한 문학』, 민음사.
장정렬(2000), 『생태주의 시학』,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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