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유교의 영향
2) 유교의 시작과 역사
3) 유교의 중심인물 : 공자
4) 유교의 언행집 : 논어
5) 유교의 가치체계 : 도덕의 확립 + 경제의 건설
6) 유교와 정치 : 도덕의 확립
7) 유교와 경제 : 경제의 건설
8) 유교와 도교
3. 결 론
2. 본 론
1) 유교의 영향
2) 유교의 시작과 역사
3) 유교의 중심인물 : 공자
4) 유교의 언행집 : 논어
5) 유교의 가치체계 : 도덕의 확립 + 경제의 건설
6) 유교와 정치 : 도덕의 확립
7) 유교와 경제 : 경제의 건설
8) 유교와 도교
3. 결 론
본문내용
1) 유교의 영향
유교에 대해서는 고등 학교 시절 윤리 시간에 유교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미 배운바 있으며 우리 생활에 내재해 있는 관습인 한국적 유교는 이미 우리의 몸속에 깊숙이 베어 있다. 그러나 유교는 중국 대륙에서 전래 되었으며 유교의 중심 인물로는 공자를 빼놓을 수 없다. 따라서 유교라는 것은 비단 중국 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에는 거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주변국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인,의,예를 중요시하는 이 유학이 정치 사상적으로 가장 영향을 많이 준 나라는 다름 아닌 우리 나라, 구체적으로는 ‘조선’이다. 유교의 뿌리는 아직도 많이 남아있고 그 보수성이 잘못 발전되어 ‘동성동본금혼’ 등 폐단을 낳기도 했다. 공자와 유교는 사회의 구석 구석에 남아 우리가 태어남과 동시에 무의식 중에 교육되기 시작하고 죽을 때까지 정신의 일면을 지배한다. 현재의 우리는 개항 이후 100여 년 간 서양을 동경하고 그렇게 되고자 노력한 바, 입는 것, 먹는 것, 심지어는 얼굴의 생김새와 체형도 그들을 닮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신은 완전히 서양화 되지 못했다. 서양과는 뭔가 다른 것이 우리의 내부에 있어 그들과 우리를 단지 피부색만이 아니더라도 확실히 구별되게 해준다. 그 “차별화”. 그것이 공자의 사상이요, 유학의 영향인 것이다.
2) 유교의 시작과 역사
공자의 사후 맹자가 등장하여 그의 사상에 의를 더했고, 이어 순자로 그 계통이 이어졌다. 그로부터 형성된 학파를 유학이라 하는데 당시 유학이 주나라의 중심 정치이념으로 곧바로 등장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의 인정을 받게 되었고 재야학문으로 남게 된다. 이때의 유학을 원시유학, 선진유학, 공맹유학이라고도 불렀다. 그러나 선진유학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 진나라가 성립 되자마자 BC 213년부터 탄압을 받기 시작하는데 이른바 “분서갱유”로 인하여 많은 유학자와 유학서가 사라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유학은 사학적으로 연구되어 전수되게 된다.
유교에 대해서는 고등 학교 시절 윤리 시간에 유교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미 배운바 있으며 우리 생활에 내재해 있는 관습인 한국적 유교는 이미 우리의 몸속에 깊숙이 베어 있다. 그러나 유교는 중국 대륙에서 전래 되었으며 유교의 중심 인물로는 공자를 빼놓을 수 없다. 따라서 유교라는 것은 비단 중국 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에는 거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주변국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인,의,예를 중요시하는 이 유학이 정치 사상적으로 가장 영향을 많이 준 나라는 다름 아닌 우리 나라, 구체적으로는 ‘조선’이다. 유교의 뿌리는 아직도 많이 남아있고 그 보수성이 잘못 발전되어 ‘동성동본금혼’ 등 폐단을 낳기도 했다. 공자와 유교는 사회의 구석 구석에 남아 우리가 태어남과 동시에 무의식 중에 교육되기 시작하고 죽을 때까지 정신의 일면을 지배한다. 현재의 우리는 개항 이후 100여 년 간 서양을 동경하고 그렇게 되고자 노력한 바, 입는 것, 먹는 것, 심지어는 얼굴의 생김새와 체형도 그들을 닮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신은 완전히 서양화 되지 못했다. 서양과는 뭔가 다른 것이 우리의 내부에 있어 그들과 우리를 단지 피부색만이 아니더라도 확실히 구별되게 해준다. 그 “차별화”. 그것이 공자의 사상이요, 유학의 영향인 것이다.
2) 유교의 시작과 역사
공자의 사후 맹자가 등장하여 그의 사상에 의를 더했고, 이어 순자로 그 계통이 이어졌다. 그로부터 형성된 학파를 유학이라 하는데 당시 유학이 주나라의 중심 정치이념으로 곧바로 등장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의 인정을 받게 되었고 재야학문으로 남게 된다. 이때의 유학을 원시유학, 선진유학, 공맹유학이라고도 불렀다. 그러나 선진유학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 진나라가 성립 되자마자 BC 213년부터 탄압을 받기 시작하는데 이른바 “분서갱유”로 인하여 많은 유학자와 유학서가 사라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유학은 사학적으로 연구되어 전수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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