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 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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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정배경

2.기업(제품)소개

3.환경분석

4.팀에서 제시하는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극복하기 위해 추운 곳에 사는 북극곰도 코카콜라를 마신다는 내용의 동시적 마케팅이다.
지구 편은 지구를 계속해서 뜨고 지는 달이(여기서는 지동설의 입장에서 지구와 해와 달이 나옴)코카콜라를 하나씩 들고 지구를 계속해서 돈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써 심지어는 지구 전체가 코카콜라를 마신다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폭포 편은 코카콜라가 계속해서 고수하고 있는 '시원함'을 강조한 광고이다. 코카콜라를 마시서 한 자가 자신이 마치 시원한 폭포 속에 뛰어든 듯한 느낌을 갖는다. 이 TV광고를 보는 시청자들은 자연히 코카콜라를 시원함과 연관시켜 생각히게 된다.
'포트리스 3000개 경품을 향해 쏴라'는 코카콜라에서 지속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품 이벤트에 대한 광고이다. 이로써 코카콜라라는 브랜드 자체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코카콜라 TV광고는 우선 철저한 조사에 기초해 컨셉트를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많은 캠페인 테마를 개발한 다음, 소비자 조사를 거쳐 이를 추려내고 조사에서 추출된 의견을 보완해 캠페인 테마를 결정해나가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는 당시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된 것으로, 아이디어 위주로 표현되던 기존의 광고 방식에서 탈피해 연간 광고계획에 따라 한 가지 광고 컨셉트를 꾸준히 끌고 나가는 광고의 효과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었다.
또한 전 세계 소비자들을 대항으로 하는 다국적 광고 캠페인은 시간과 장소 에 상관없이 동일화된 코카콜라 이미지에 기초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광고 전략을 사용한다. 물론 각 광고는 해당 국가의 문화적 배경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수정, 개발되어 집행될 수 있다. 그러나 전 세계 소비자들이 언제 어떻게 코카콜라를 즐기는가에 상관없이 '상쾌함, 갈증 해소, 청량감',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코카콜라'등 코카콜라의 이미지는 모든 광고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얻는 신뢰도 대단하다고 하겠다.
Cyber Marketing (Online Marketing)
코카콜라와 같은 젊은층을 대상으로 하며 광고의존도가 큰 제품일수록 마케팅의 방법은 다양하며 또 적극적이다. 사이버마케팅(온라인마케팅)은 그러한 면에서 새롭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코카콜라- 포트리스 '손 잡았다'
- 온라인 이벤트 형식의 마케팅
코카콜라와 <포트리스>가 손을 잡았다. 19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game.cocacola.co.kr'이나 '
www.x2online.com
'에 들어가 코카콜라에 적힌 8자 암호를 입력해 게임을 하면 추첨 등을 통해 ADSL 무료이용권 등 3,000개의 경품이 쏟아진다.
또 코카콜라는 귀여운 <포트리스> 탱크들이 등장하는 광고를 19일부터 '쏘기' 시작했다.
게임과 음료수의 '튀는 첫 만남'의 시작은 일단 대성공. 첫날인 19일 낮 시간대임대도 단 7시간만에 벌써 1만 1,000명이 'x2online'을 통해 이벤트에 참가했다. 이번 행사가 특별히 관심을 끄는 이유는 코카콜라코리아가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전세계 코카콜라의 '교과서'가 된다는 점이다. 국내의 인터넷 환경과 열기를 따라올 나라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트리스>의 마케팅 위력이 발휘된다면 1년에 4번 열리는 전 세계 코카콜라 마케팅 담당자 회의에서 '모범 사례'로 소개될 테고 그 덕에 아직까지 '우물 안'에서만 대포를 쏴대던 <포트리스> 탱크들은 코카콜라라는 전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탄탄하고 확실한 우군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코카콜라의 거트 브로스 부사장은 "코카콜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포트리스>가 가장 재미 있는 게임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며 "이벤트가 성공을 거두면 지속적인 공동마케팅은 물론 <포트리스>는 다른 나라 코카콜라와 함께 마케팅 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온라인 광고
인터넷 전문 조사기관인 닐슨/넷레이팅스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상반기부터 급감하기 시작한 인터넷 광고가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다며, 이 시장이 회생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닐슨/넷레이팅스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새롭게 온라인 광고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던 인터넷 광고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특히 방문자수가 많은 MSN을 포함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커뮤니티 사이트, 동문회 사이트인 클래스메이트닷컴(classmate.com) 등이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과거와 달리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는 굴뚝산업 관련 기업들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이 시장 미래를 낙관적으로 만들고 있다는 게 닐슨/넷레이팅스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를 담당했던 알렌 바이너는 "최근 펩시, 코카콜라, 포드 등 대형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광고를 늘리고 있다"며 "이들 기업의 참여로 온라인 광고시장 전망이 밝아졌다"고 전했다.
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여 국경없는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좀더 풀어 보면, 기존의 단방향(one-way) 통신방식의 한계를 넘어서 기업과 고객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양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는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온라인 마케팅(online marketing)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고, 디지탈방식의 컴퓨터와 통신시스템을 사용한다 하여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이라고도 하며, 가상공간(cyber or virtual space)에서 이루어지므로 사이버 마케팅(cyber marketing) 또는 가상마케팅(virtual marketing)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은 국경에 의해 제약받지 않고, 문자, 음성, 그림, 동영상에 이르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업과 고객간에 실시간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인터넷은 전세계적인 연결성, 효과적인 정보공유, 낮은 거래비용, 양방향성 등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성과는 획기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키워드

마케팅,   SWOT,   STP,   4P,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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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1.03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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