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와 소쉬르(쏘쒸르)의 기호학 그리고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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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구조주의의 배경
(1)시대적 배경
(2)이론적 배경
2.구조주의의란?
(1)구조주의의 정의
(2)방법론적 원칙
3.소쉬르의 기호학
(1)기호학의 시작
(2)소쉬르의 기호학
(3)기호와 의미
(4)소쉬르의 기호개념
(5)기호의 의미 작용 방식
(6)기호학과 구조주의
4.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1)구조인류학의 분류체계
(2)친족에 대한 구조적 접근
(3)신화에 대한 구조적 접근
5.구조주의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6.구조주의의 비판
7.후기 구조주의의 등장

Ⅲ.결론

Ⅳ.적용사례

Ⅴ.참고문헌/참고사이트

본문내용

기 상이한 결과를 얻게 된다면 그러한 연구 작업의 가치는 의문시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에게서 조차도 문화와 의식을 생각하는 우리의 방식에 레비스트로스가 미친 영향을 인정한다. 그에게 내려진 긍정적인 평가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주의는 문화비평에 있어서 작품의 내적인 법칙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둘째, 사회연구 및 문화비평에 객관성을 심어주었으며 과학적인 기반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셋째, 문학의 의미 해석에 기여 하였다. 영국의 사회인류학자 에드먼드 리치는 마지못해 경의를 표하면서 레비스트로스가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평했다.
"……근래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연구와 변증법적 관계를 발전시키지 않았다면, 현재의 형태로 존재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내가 아는 한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인류학에 대해 무조건적 지지를 선언한 영국의 사회인류학자가 없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오늘날 레비스트로스의 연구에 깊은 감명을 받지 않은 영국 사회인류학자도 존재하지 않는다."
Ⅳ. 적 용 사 례
구조주의를 공부하면서도 막상 그 사례를 찾으려고 하였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우선 그 개념조차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렇지만, 조원들이 함께 모여서 토론하던 끝에 몇 가지의 사례를 겨우 찾아낼 수 있었다. 사례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겠다.
1. 드라마 '야인시대' 등장인물의 구조적 분석
< 야인시대 등장인물의 삼각형 >
요즘 인기있는 드라마 '야인시대'는 구조적 전형성을 지닌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김두한과 하야시 그리고 미와 경부이다. 이를 도식화하면 위와 같은 '구조적 삼각형'이 도출이 된다. 이 드라마의 기본적인 2항적인 대립구도에서 가로축은 조선 / 일본, 선 / 악의 대비이고, 세로축은 인물의 성격에서 나타나는 순수 / 비순수, 입체적 / 평면적이라는 대립의 모습을 보인다. 가로축을 살펴보면, 김두한은 조선을 대표하는 인물이면서 동시에 선을 상징하고, 미와경부는 그의 상대자로 일본과 악을 상징한다. 반면에 하야시는 혈통은 조선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체성은 일본인에 가깝다. 따라서 그는 조선이나 일본의 국가적 혹은 민족적 이데올로기에 크게 치우치는 행동을 보이지 않으며, 오로지 자신의 의지와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따라서 그 중간자적인 입장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세로축을 살펴 보면, 미와경부와 김두한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단편적으로 충실히 추종하는 데 반하여, 하야시는 두 이데올로기 사이에서 융통성 있는 행동을 보여준다. 따라서 미와 경부와 김두한은 평면적인 인물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그 이데올로기에 순수한 집착을 보인다. 반면에 하야시는 입체적으로 대응한다.
2. 파크랜드 광고(기호의 부가의미 설명)


1단계 의미작용
사진모습
박상원
지시의미
(기 표)
(기 의)
2단계 의미작용
사 진
지시의미
부가의미
박 상 원
1)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분위기
2) 도시적인 이미지의 남성상
3) 인텔리한 386세대
(기 표=①+②)
(기 의)
< 박상원의 사진으로 본 부가의미 >
3. 영화 '봄날은 간다'(이항 대립, 기표·기의)
'봄날은 간다'를 보고 있으면 이러한 부분이 나온다. 이 영화에서는 상우(유지태)가 라면을 먹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그 중에서 은수(이영애)와 함께 라면을 먹는 장면이 나온다. 그중 한 장면을 살펴보자.
영상자료 참조
은수 : 김치 너무 맛있다. 누가 담궜어?
상우 : 우리 아버지가...
은수 : 정말?
상우 : 김치 달굴줄 알어?
은수 : (씩 웃으면서) 흠...그럼. 못 담굴 것 같어?
상우 : 나 어렷을 때, 우리 엄마 돌아가시고 나서 우리 아버지한테 죽도록 맞은적 있거든....
그때 내가 엄마, 엄마, 엄마 하고 막 울었대. 그리고 우리 아버지가 한번도 때린 적이 없으셨대. 사귀는 사람 있으면 데리고 오래.
은수 : .....................상우씨! 나...나... 김치 못 담궈.(결혼을 할 수 없다라는 의미)
상우 : 내가 담궈줄게.(결혼을 하자는 의미) 내가 도와줄게.(침묵)
여기서 등장하는 라면과 김치의 관계를 다음의 표를 통해 살펴보자.
라 면
이항대립
김 치
기 표
인스턴트 식품
오랜숙성을 필요로 하는 식품
기 의
은수(이영애)
상우(유지태)
인스턴트적 연애
결혼을 전제로한 진지한 사랑
< 영화 '봄날은 간다'의 이항대립, 기표·기의 도식 >
4. KTF 광고의 이항대립, 기표·기의, 탈구조(광고자료 참조)
영상자료 참조
"넥타이는 청바지 보다 우월하다"
넥 타 이
이항대립
청 바 지
기 표
연 륜
젊 음
기 의
보수적
개방적
권위적
자유적
획 일
개 성
공공적
개인적
·
·
·
·
·
·
사 장
부하직원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
(혹은 청바지가 더 우월하다)
탈구조화 현상
< KTF광고의 이항대립, 기표·기의, 탈구조화 도식 >
보편적 차원이 아닌 개인의 차원을 개별적으로 고려하면 기존의 구조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탈구조화 현상)
Ⅴ.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1. 참 고 문 헌
(1) 최협, 1994 《인류학의 문화이론》 나남: 서울
(2) 예자츠 쿠르추에일 (이광래 역), 1984 《구조주의의 시대》 종로서적: 서적
(3) 서일석, 1998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서울
(4) 제리 무어 (김우영 역), 2002 《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서울
(5) 에드먼드 리치 (이종인 역), 1999 《레비스트로스》 시공사: 서울
(6) 김지운 외, 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서울
(7) 쟝 삐아제 외, (김태수 역), 1990 《구조주의 이론》 인간사랑: 서울
(8)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1997 《문화인류학의 역사》일조각: 서울
(9) 박정수, 1995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서울
(10) 박명진, 1989 《비판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 나남: 서울
(11) 조종혁, 1994 《커뮤니케이션과 상징조작 - 현대사회의 신화》 성균관대 출판부: 서울
2. 참고 사이트
(1) http://synnic.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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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4.02.28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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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3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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