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파의 유래 와 연원과 야수파의 표현상의 특징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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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수파의 유래 와 연원과 야수파의 표현상의 특징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야수파의 유래 와 연원
2. 야수주의의 시대적 배경

Ⅱ. 본론
1. 야수파의 전개
2. 야수파의 표현상의 특징
3. 야수파의 의의 및 영향
4. 작가 & 작품
1) 마티스
2) 블라맹크
3) 드랭
4) 그밖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괴한 분위기의 작품을 주로 제작하였는데, 그것은 그의 속에 흐르는 개인적인 분방한 성격 때문이었다. 또한 아카데믹한 권위를 무시하고자한 반항적인 의지에서 유래하는 것이었다. 1904~07년까지는 튜브에서 짜내는 물감을 그대로 캔버스에 칠하는 기법으로 색채를 구사한다. 1906년에 그린 [빨간 나무가 있는 풍경]과 [서커스]는 그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의 직관적인 정열이 낳은 강렬한 원색의 힘찬 선은 진정 야수주의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겠다. 1907년 세잔느의 작품과 만난 이후 그의 작품은 강렬한 원색의 빛이 사라지고, 흐린 청색 또는 다갈색을 주조로 한 구성적인 방향으로 전환된다. 1910년 이후 그의 작품에는 힘이 있고 일반적으로 세느강 풍경이나 일-드-프랑스 지방의 경치를 소재로 한다. 대전후 블라맹크의 사실주의는 점차 강화되고 독일 표현주의와 네덜란드 자연주의적인 화풍에 근접해갔다. 세상과의 교류도 없이 폭풍이 휘몰고 간 후 황량한 풍경을 탐색으로 표현한 그림을 그리며 여생을 마쳤다.
① 붉은 나무가 있는 풍경
② 서커스
3) 드랭(Andre Derain)-(1880~1954)
드랭은 블라맹크와 함께 활동한 작가로 야수주의의 진정한 예술을 완성시킨 주요작가 중에 한사람이다. 원색점을 이용한 화면구성을 하였다. 미술학교에서 기초적인 기술을 착실하게 배우고 있던 마티스 등의 동지와 과거를 전혀 무시하려는 블라맹크의 중간위치에 있었다. 드랭은 전통적인 것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전통적인 의미의 질서화 되고 고전적인 회화개념에 매료되어 있었다. 1907년 블라맹크와 거의 같은 무렵 세잔느의 작품에 큰 영향을 받은 그는 입체파에 가담하면서 구성적인 화면을 시도하게 되어 점차 안정된 고전적인 화풍으로 복귀하게 된다.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갖고 있던 그는 흑인 예술과 나이브파 그림세계를 발견한 최초의 인물이었다. 블라맹크가 본능적인 직관만을 신봉했다면 드랭은 과거의 영향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심사숙고하면서 그것에 대해 항상 회의하려 했던 이지적인 화가이다. 드랭은 야수주의에서 세잔느의 세계 및 입체파 수법으로 끊임없이 자신의 방법을 변화시킨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방법을 꾸준히 연마하는 성실한 화가였다. 그 누구보다도 열정적인 자세로 야수주의적 화면을 완성해 내려고 했다. 드랭의 야수주의적인 회화는 대규모의 점묘주의에서 자유로운 붓 터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야수주의의 선명한 색채의 작품에 있어서도, 고의로 불협화음을 내지 않고 인상주의나 특히 신인상주의의 미학을 통하여 배운 색채의 조화를 화면에 살려서 훌륭한 색채의 서정성을 표현하였다. 그의 예술은 격정과 지성의 결합으로 형성되고 있다. 1904년에 그린 <르 페크 부근의 세느강> 에서 볼 수 있듯이 소박하면서도 활기에 찬색의 조화는 그의 예술세계가 지니고 있는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드랭의 야수주의는 격정의 분출이라기보다는 아름다운 원색들의 배열이라고 해도 좋을듯하다. 야수주의 작가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었던 화가중의 한명인 드랭은 색으로 구성적 가치를 창출해 내며 동시에 감성적 방향을 표현해내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①굽은길
** 그밖에 작품들 **
① 루오(Georges Rouault)-(1871~1958) - 성스러운 얼굴
http://art1.net/index2/study/art14-21.htm
② 라울뒤피 Raoul Dufy (1877.6.3~1953.3.23) - open Window, nice
http://www.pohangart.com/moogi007/art30-_25B5_25DA_25C7_25C7.htm
③ 뒤피 - 카지노
Ⅲ. 결론
야수파는 20세기 최초의 이즘으로 비록 기간은 짧았지만 독일의 표현주의와 입체파 등에 영향을 주어 20세기 추상미술의 근원을 이루었다. 그들은 기존의 미술을 거부하고 색채의 해방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통해 20세기 미술의 흐름을 바꾼 것이다. 특히 야수들의 왕이라 불리는 마티스는 야수파의 다른 화가들과 달리 끝까지 자신의 독창적인 미술세계를 완성하여 야수파 이후에도 항상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 인식되어 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들에게 색채와 형태의 자유를 줌으로써 현대미술에 까지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그는 야수파 이후 등장한 입체파, 표현주의, 추상 표현주의 등 20세기 현대미술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어 몬드리안,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전반에 걸친 현재와 미래의 회화의 토대를 만들어 준 것이다. 그는 자신만의 그림을 그렸을 뿐 세상을 즐겁게 하거나 변화 시키려 하지 않았지만 그의 작품들은 사람들의 세상 보는 관점을 바꾸어 새로운 사고를 하고 보는 관점의 전환과 다양화를 가져와 현대 미술을 이끌어 오는 힘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미래의 미술을 이끄는 힘이 될 것이다. 비록 짧은 기간에 나타났다 사라진 이즘 이지만 현재와 미래의 미술을 이끌어갈 힘을 제공한 야수들을 기억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Ⅳ. 참고문헌
http://members.tripod.lycos.co.kr/ran야/main-frame.htm
http://serina33.hihome.com/serina33-1-598.html
http://art1.net/index2/study/art14-21.htm
http://www.zesus.com/matisse32.htm
http://www.pohangart.com/moogi007/art30-htm
http://istempo.hihome.com/artist/amatiss3.htm
http://www.kunsttrip.net/artistory5.htm
http://mthone.nate.com/eeer00/art-4htm
http://www.iarted.com/history/west/h1-20a.htm
'20세기 미술운동 총서' 사라 휘트필드/이대일 옮김, 열화당
'현대 미술의 개념' 나고스 스탠고스/성완경,김안례 옮김, 문예출판사
'20세기 미술사'로즈메리 람버트, 열화당 미술선서
'뒤샹과 친구들' 김광우, 미술문화
'서양 현대 미술사의 기원 (1880~1914) 김영나,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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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9
  • 저작시기200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8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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