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과 VR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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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현실과 VRML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상현실(Virtual Reality 假想現實)이란?
도대체 왜 가상현실을 하려는 것일까?
● 가상현실의 어원
● 가상현실의 의미
● 가상현실의 종류
● 가상현실의 장비
● 가상현실의 응용분야
● 가상현실의 미래
VRML에 대하여

본문내용

독성의 문제도 있을 수 있다. 가상공간 속의 법률적, 도덕적 문제 등도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가상현실의 미래가 유토피아가 될지 디스토피아가 될지는 확실치 않지만, 누구도 가상현실의 세계로부터 자유롭지는 못할 것이다.
VRML(Virtual Reality Markup Language: 웹3D를 표현하는 방식 중에 하나)이란?
최근 웹상에는 평면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 외에도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한 사이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페이지 링크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웹 페이지 상에서 물체를 돌려보거나, 현실과 같이 공간을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을 이용한 것입니다. 흔히들 "web3D"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web3D란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해 반응해 보여지는 3차원적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차원의 평면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3차원의 입체 그래픽은 확실히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증가하고, 기술 개발도 급속도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VRML이 주목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VRML은 인터넷상에서 3차원 그래픽을 표현하는 표준으로 공인되어 있습니다.
또 소스자체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VRML만드는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VRML은 여러 개의 유수한 업체에서 기술향상에 노력하고 있고, Web3D CONSORTIUM을 통해서 통합되고 정리되고 있습니다.
둘째. web3D 기술을 보면 이미지를 기반으로 3차원 이미지를 만드는 것과 물체를 실제로 3차원 프로그램으로 제작(모델링)하여 보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것들은 상상의 공간이나 물체를 제작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고, 특히 공간(world)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셋째. VRML을 제외하고는 모든 web3D가 실제 웹으로 공개할 경우 라이선스를 요구합니다. 사업적으로 이용할 경우는 아주 고가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VRML은 누구나 개발할 수 있는 것처럼 누구나 자유로이 웹상에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web 3D의 다양한 표현방식
VRML/X3D
web3d의 기원이 되는 포맷입니다. OpenGL의 라이브러리를 웹에 쓰일 수 있도록 응용하여 제작한 포맷으로 굴지의 그래픽 업체들에 의해 구성된 web3d컨소시엄을 통해 표준이 제정되고 있습니다. 1994년 1.0을 필두로 1997년 2.0과 97버전이 나온 상태이고, 올해 8월에 XML을 기반으로 하는 VRML의 차세대 버전인 X3D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web3d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다양한 워킹그룹을 조직해 web3d의 활용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Cult3D
Interactive한 환경을 지원하는 플러그인 방식의 3D 솔루션으로 E-Commerce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D Max를 이용한 모델링과 cult3d design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랙티브요소를 강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서포맷에 삽입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별한 프로그래밍 요소가 필요한 솔루션이 아니라서 쉽게 만들어질 수 있지만, 해당 솔루션을 이용해 웹에 띄우려면 상당히 비싼 도메인 라이선스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Vet
Cult3D와 비슷한 제작법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XML요소를 도입해 구성된 포맷으로 한때 가장 주목받는 포맷이었습니다. 결과물의 품질 면에서도 다른 포맷과 비교가 될 정도로 좋지만, cult3d와 마찬가지로 라이선스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결과물의 Visual 퀄리티면에서 Cult3D와 Vet가 가장 좋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Java3D
자바의 기본 프로그래밍 영역을 3D까지 넓힌 API입니다. 처음 발표되었을 당시만 해도 기존의 web3d컨텐츠와는 달리 별도의 플러그인을 필요로 하지 않아서 주목을 받기는 했으나, 퀄리티면이나 프로그래밍의 난이도 기타 API의 지원여부 등이 불확실하여 주춤하고 있습니다.
Shockwave3D
매크로미디어 사에서 쇽웨이브영역을 3D로 확장한 것입니다. 플래시와 마찬가지로 아주 작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디렉터의 링고 스크립트로 대부분의 알고리즘 구현이 가능합니다. 요즈음에는 Havoc엔진의 도입으로 물리적인 현상을 객체에 아주 간단히 적용할 수 있고, 퀄리티도 뛰어난 게임 또는 기타 교육분야에 많이 활용되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타
기타 다양한 포맷이 하드웨어 성능의 비약한 발전을 토대로 최근 2-3년 동안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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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7.0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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