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운동의 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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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 운동의 뿌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세계 여성 운동의 뿌리

2. 여성 운동의 이면

3. 역사적인 3.8대회

4. 또 다른 목소리

5. 세계 여성의 해 선포(International Women's Decade ; IWD)

6. 80년대 여성 운동의 주류와 전환

7. 제 3세계 여성 운동의 전개

8. 공통 사회, 공통의 문제
1) 성폭력 반대운동
2) 인신매매를 반대
3) 여성의 권리는 인권(Women Rights, Human Rights)
4) 동성애의 권리 (Lesbianism Issue)

9. 여성에게 경제 정의를 !
1) 제 3세계 여성 노동자 운동
2) 여성 노동조합 운동
3) 선진국 여성 운동

본문내용

있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 자신의 생각을 나에게 이야기하면서 민족 해방운동 과정에서 자신들은 자기 스스로를 소외시키며 해온 것이 아니었는가 하는 말을 전하였다. 결국 여성의 권리는 여성 스스로가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니카라구아와 필리핀의 민족해방전선에서 운동했던 친구들은 그들의 경험을 통해 사회 문제가 해결되면 곧바로 여성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느꼈다고 한다. 여성 문제는 별도로 여성 운동의 영역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Cuba에서 남성이 가사 노동을 의무적으로 하게 하기 위해 법안을 만든다. 만일 남편이 가사노동을 하지 않을 때 부인은 이를 법원에 고발할 수 있고 그 남자는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지금껏 고발된 건은 거의 없다고 한다.
95년 3월에 Denmark Copenhagen에서 {지속적인 사회 개발을 위한 세계 정상회의}가 열렸다. 이 때 NGO들도 forum을 가졌는데 2만 여명의 참가자 중 70% 이상이 여성들이었다. 이는 여성들이 사회 개발과 평화를 위한 일에 대거 참여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정상회의에서 각 나라의 지도자들이 빚 문제(차관)를 다루기 2일 전부터 2,000여명의 여성 운동가들이 정상회의 장소 앞 로비에서 빚 탕감을 주장하며 단식 농성을 벌였던 것이다. 이 농성은 각 나라 지도자들이 빚 탕감 문제를 심사숙고하게 만들었고 그들의 결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한편 한국의 남성 참석자들 중에는 여성들이 모든 것을 장악하고 주도해 나가는 것을 보고 '여자'라는 말만 들어도 지겹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한 남자로서 여성들에게 차별과 억압을 가하는 남성 중심의 사회를 미안해하고 여성 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남성들도 점차로 많아지고 있다.
지난 9월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세계 여성 대회가 북경에서 열렸다. 여성 운동가들은 NGOs forum에서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라는 주제로 한 자리에 모였다. 이 모임에 여성 운동을 하는 남성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여성들은 여성의 인권은 인간의 기본권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외쳤고 후퇴하지 않고 전진할 것을 결의했다. 물론 많은 토론회에서 흑인이 백인을 공격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었으나, 반면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하는 모습이 더욱 많았다. 특히 이번의 과정에서 느낀 것은 제 3세계 여성들의 목소리가 커졌다는 점이다.
100여년의 역사를 갖는 여성 운동은 그 동안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지도력은 국제회의를 통해 과시되기도 했다. 이렇게 탄탄히 쌓아 올린 여성 운동은 동유럽 사회주의 나라들의 몰락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그리고 근래의 여성 운동은 한 가지 사상에 의한 분석과 방법만을 고수하기보다는 모든 사상과 분석에서 시작된 운동의 경험들을 포괄적으로 받아들이고 여러 방향으로의 운동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다. 여성들은 공동전선을 구축하여 선진국 여성들이 후진국 여성들의 의식화와 보호를 위한 모금을 하여 구체적으로 지원하고 연대하는 모습도 흔히 볼 수 있다. 여성 운동을 제 3세계 여성들과 함께 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모색하여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북경 대회에서도 여성 문제는 전 세계의 여성들이 연대해야 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여성의 문제는 갈수록 태산이라고도 하지만 여성 운동의 경험이 축적되고 있고 그러한 경험은 역사적으로 많은 것을 이루어 냈다. 그리고 여성들이 가정과 직장, 학교, 자녀 교육 등에서 여성의 권리를 확대시키고 올바르게 실천하려는 노력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여성 운동의 범위와 활동은 더욱 확대되고 한발 한발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 남성들은 여성 운동가들에 의해 가정의 평화가 파괴되고 있다고 한다. 여성 운동가들이 평화로운 가정을 파괴하고 있는가? 그럴 수도 있다. 많은 여성 운동가들은 사실 가정을 파괴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진정한 평화란 무엇인가?
한 예를 들어보자. Harigone의 평화로운 마을에서 개발을 위해 이 마을의 아름다운 경치와 사람들의 삶을 파괴시키려고 할 때 주민들은 개발을 반대하고 항의하였다. 농민들이 그들의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고 인간 사회의 조화를 누군가가 깨뜨리려고 할 때 그들은 땅 주인에게 저항하고 일어설 수밖에 없다. 노동자들이 자기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기업주에게 대항해 투쟁한다. 이것은 바로 진정한 '평화'를 쟁취하기 위한 것이다. 여성의 저항도 이와 전혀 다르지 않다. 물론 당장 여성이 불의에 반대하지 않는다면 그 곳에는 일시적인 평화가 있을 수 있다. 여성들이 남성에게 집안일을 나누어 하자고 하지 않고 밤에 교대로 일어나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고 기저귀를 갈자고 요구하지 않는다면 그 곳에 일시적인 평화가 있다. 여성들이 여성의 정의와 평등을 제기하고 요구하면서 분쟁이 시작된다. 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평화를 위한 일시적인 분쟁이다.
소위 말하는 평화로운 가정을 가까이에서 보자. 수많은 가정에서 부자이건 가난하건, 학식이 높고 낮건 간의 차이가 없이 부인들은 매를 맞고 굴욕과 억압 속에서 살고 있다. 수많은 가정에서 여자 아이를 낳으면 그녀는 능력이 없는 여자로 치부된다. 수많은 가정에서 과학의 도움으로 뱃속의 여자 아이를 극약으로 해결한다. 어떤 한 조사에 의하면 세상에 태어나서도 여자 아이는 남자 아이와 비교하여 더 짧은 기간 젖을 먹고, 더 작은 양의 음식을 먹고, 더 적게 병원을 이용한다. 이것을 '평화'라고 말할 수 있는가? 결혼한 새색시가 혼수 때문에 쫓겨나고 친척으로부터 모욕을 당하고 스스로 죽을 것을 요구하는 이 사회가 바로 평화로운 사회라고 할 수 있는가? 이는 진정한 평화와 민주주의가 아니다. 여성들의 활동은 여성들의 권리 신장뿐만이 아니라 이 사회에 진정한 평화와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바로 인간해방을 위한 운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더욱더 이러한 사회 진보를 위한 역사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스스로 처해 있는 삶의 현장에서부터 더욱 치열하게 분투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http://www.kwwnet.org/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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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4.07.14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0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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