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예능교육의 실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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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2. 기획과정
3. 인터뷰 조사과정

Ⅱ 본론
ⅰ 유아 미술교육 이론에 대하여
1. 유아 미술활동의 정의
2. 유아 미술활동의 의의
3. 유아 미술활동의 중요성
4. 유아 미술의 목적
5. 미술 활동의 원칙
ⅱ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하여
1.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2. 조직과 일과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ⅲ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개원 30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
'아동미술교육의 새바람, 21세기의 새로운 지표'
1. 아동미술 사교육의 문제점
2. 대안
ⅳ 인터뷰에 대해서

Ⅲ 결론
1. 생각해본 문제점
2.인터뷰를 정리해보면서 느낀 점과 대안점
3.인터뷰에 있어서 한계점

본문내용

활동은 등한시되기 쉽기 때문에 미술관에 많이 가보고 같은 작품에 대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해 봐야 한다. 감상은 멋진 말과 화려한 수식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다시 자기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미술의 여러 발달적 측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전인적인 발달이라고 본다.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등 여러 부분이 있지만 전인발달은 특히 미술학원에서 배운다고 해서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2.인터뷰를 정리해보면서 느낀 점과 대안점
부모들은 거의 모두가 창의성 발달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미술학원에 보내고 있었다. 미술학원에 다니는 이유는 주위 사람들도 모두 다니니까와 창의성 발달을 위해서가 가장 많았다. 창의성 발달도 예능교육이 그러하다는 인식이 모두에게 있기 때문이다. 즉 결론적으로 부모들은 깊게 생각하지 않고 자녀들을 미술학원에 보내는 경향이 있다. 아이의 장래를 생각한다거나 실제로 깊은 애정과 즐거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술학원에 가는 경우는 적다.
부모들은 자녀가 다니는 미술학원에 만족한다. 아동이 즐거워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족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하지만 아동이 즐거워한다고 해서 창의성 발달이 되거나 전인적인 발달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부모가 학원에만 보내고 아동이 좋아한다고 판단하면 손을 놓은 경우가 많은데 부모의 깊은 애정과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미술학원이 좋은 점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사회성 발달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런 점을 염두에 두는 부모들은 없었다. 미술도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좋은 방법임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예상대로 부모들은 자녀를 미술학원에 보낼 때 미리 학원에 가서 프로그램을 접해보거나 아동과 충분히 얘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쪽으로 진로를 생각하는 것도 아니다. 너무나 당연하게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 미술, 체육 등 한가지는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부와는 또 다르게 창의력이나 지적 능력을 길러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 었던 것같다. 이러한 점은 인터뷰에서도 드러났다. 부모들은 아동들에게 이 학원, 이 학원, 이 학원이 있는데 어디에 다닐래? 라던가 이걸 하면 어떨까? 하면서 아동들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다. 실제로 집에서 같이 활동하기 위해 노력해 본다거나 아동들과 상호 작용할 생각 없이 학원에만 보내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차적인 문제는 이러한 인식에 있다고 생각한다. 예능교육, 특히 미술교육은 굳이 말한다면 차라리 학원에 가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해본다. 탐색의 단계가 이루어지기 힘들기 때문이다. 재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거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은 "틀린" 부분을 고쳐 주기 때문이다. 미술학원의 모습이 많이 변한다고 해도 어차피 점수를 내거나 뛰어난 아동을 골라야 하기 때문에 진실로 예술적 재능을 지닌 아동들은 그 독특한 면을 살리기 힘들 것이다. 학교교육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경쟁관계 속에서 아동들은 표현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보다는 "잘" 그리는 데 모든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거의 모든 부모들이 인터뷰에서처럼 어린 나이부터 학원에 보내 아동이 그림을 "잘" 그릴 수 있게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다른 문제점은 자연을 접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주위의 나뭇가지, 재활용품들, 혹은 실제로 만들어 쓸 수 있고 만들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은 미리 준비되어 있는 재료들로 인해 만끽할 기회가 적다. 대부분 인터뷰에서의 부모들이 보내는 미술학원은 동네 안에 있거나 아동이 다니기 쉬운 곳에 있기 때문에 건물들만이 즐비할 뿐이지 자연이 없다. 물론 도시에서 그런 자연을 접하기 힘들 수 있지만 노력여하에 따라 주위의 작은 씨앗이나, 필름마저도 좋은 미술 재료가 될 수 있다. 미술학원에 다니는 아동들의 그림을 보면 실제 같은 연령의 아동들보다 그림의 수준이 높은 걸 볼 수 있는데 그러나 발달이라는 것은 인위적으로 빠르게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스스로 탐색하고 생각하고 표현하려고 노력하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달해 가야 하기 때문이다.
정리해보면 우리는 우선 미술교육은 이렇게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해서 보고서를 준비해가다가 부모들과 인터뷰를 통해 부모들은 아동이 미술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이를 통해 창의성을 발달하길 원하지만 이 분야의 전문인으로 자라기를 바라는 부모는 그다지 많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학원을 선정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의 친구들이 다니거나 부모들 사이에 오고가는 말들과 소문을 듣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것을 알아 가는 과정에서 정말 이론과 실제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고 부모의 기대가 구체적이라기 보다 피상적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얼마 전 TV프로그램에서 중국의 7살짜리 소녀가 미술에 천재적인 감각을 지녀 화가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았다. 그 소녀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미술교육이라는 것을 따로 받아본 적이 없는 상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은 미술에 있어서 거의 문외한인 나에게도 대단하게 보였다. 그 소녀의 작품을 구입하기 위해 전 중국 각지에서 찾아올 정도라고 하니 실로 놀라웠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 미술교육은 어쩌면 특히 4-7정도의 아동의 미술교육은 부모의 어떤 기대치에 달려 있다고 본다. 그러나 결론부분에서 제안한 미술교육의 대안을 겨울삼아 변화를 추구해 간다면 부모들이 기대하는 창의성과 사회성이 저절로 증대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3.인터뷰에 있어서 한계점
또한 이번 인터뷰 조사에 있어서 그 한계점을 이렇게 반성해 보았다.
*직접 미술학원에 가서 현재 미술학원의 실체를 조사하지 못하고 인터뷰에 의존해야 했다.
*설문조사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통계를 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미술학원 교육이 바르지 못하다는 고정관념에서 조사를 시작했기 때문에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좀 더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터뷰를 하지 못했다.
*과거와 현재의 미술교육에 대해 분석해 보지 못한 점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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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08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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