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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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녀의 성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과 성교육
2. 성교육에 임하는 부모의 태도준비
1) 부모들의 의식 변화
2) 모델은 부모의 모습
3) 이성의 성발달에 대한 이해
4) 자녀들의 성적 성숙을 인정
5) 성에 관한 질문에 적극적인 답변
6) 부모와 자녀들의 적극적인 대화
7) 성교육의 올바른 지식과 사회적, 윤리적인 면을 지도
3. 자녀의 신체변화에 대한 부모의 행동
1) 유방의 발달과 자녀지도
2) 월경의 현상과 자녀지도
(1) 초경 때 부모가 할 일
(2) 생리통, 월경이상 지도
(3) 월경 기간의 심리상태 지도
3) 남자의 생식 기능과 자녀지도
(1) 몽정시의 지도
(2) 성충동 지도
4. 자녀가 알고 싶어하는 성, 고민하는 성
1) 자위행위 지도
2) 성교에 대한 이해 및 지도
5. 성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6. 외설물(포르노그라피)에 대한 자녀지도
7. 성과 사랑
1) 성과 사랑의 관계 이해와 지도
2) 건전한 성의식 지도
3) 미래지향적인 성문화 만들기

본문내용

념을 놓고 볼 때 사랑은 일종의 분리된 것을 합일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따라서 사랑이란 어떤 면에서는 인간의 결여된 것, 온전하지 못한 것을 초월하여 충족하는 것, 즉 온전한 것에 도달하려는 욕구를 말한다. 이러한 사랑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부모와 자녀와의 사랑(내리사랑), 친구와의 사랑, 이성간의 낭만적인 사랑 및 절대자와 인간간의 사랑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갖는 공통적인 성격은 그들이 하나같이 사랑하는 사람과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더욱 가깝게 되려는 근접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냥 걷기보다는 손을 잡기를 원하고 손만 잡기보다는 더욱 짙은 육체의 만남을 원하는 본질을 갖고 있다.
사춘기 이전에는 가족 직계의 관계 속에서 친밀함의 기쁨이 있었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가족 외적 친밀함을 추구하는 것과 성적인 자극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또한 이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갈 사람을 찾으려는 그 때에 성적 욕구가 눈을 뜨게되어 새로운 육체적 기쁨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2) 건전한 성의식 지도
성의식은 인격형성 특히 자아기능 완성의 핵이 된다. 태생기부터 발달되어 온 유아기적 아동기적 성의식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청소년기 고유의 생물학적 내분비 계통의 변화 및 심리적 변화로 인해 잠복되어 있던 성본능이 눈을 뜨며 점차적으로 절정기에 도달하고 성인기적 성의식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기에 점차 증가하는 성본능은 2차 성징을 발현시키고 급격히 생식기능이 성숙되면서 이성에 대한 강한 성적 욕구는 성적표출을 원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성본능을 적절하게 방출, 억압 또는 승화할 수 있는 통제 기능을 자아기능이 갖출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건전한 성의식을 갖고 이성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심리적 준비가 자녀들에 요구된다.
① 상대방 존중- 상대방을 가치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의견을 존중한다.
② 상대방 이해- 상대방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한다.
③ 책임있는 행동- 상대방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며 자신에 대한 책임을 완 수한다.
요약하면 성은 사랑을 표시하기 위한 가장 아름다운 것이지만 아름다운 것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성에 대한 존중, 이해, 자신의 책임있는 행동이 뒤따라야 함을 일상적인 삶속에서 일깨워 져야 한다.
3) 미래지향적인 성문화 만들기
성과 사랑의 미래는 남녀 관계를 앞으로 어떻게 새롭게 정립하는가, 즉 기존의 성차별적 사회구조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달려 있다.
이것은 곧 기존의 사회가 성과 사랑에 부여한 '여성적', '남성적'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배제한 문화창출을 의미한다. 이 변화의 창조는 오늘의 젊은 세대가 짊어져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미래의 성과 사랑의 몇가지 기본원리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가 성과 사랑의 대등한 주체가 되어야 한다. 성과 사랑의 교류는 상호적이고 민주적인 남녀 관계에서만 가능하다. 남성의 이기주의와 권위주의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도되는 이성 관계는 인격의 교류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상대에 대한 인격적 존중과 함께 상호 능동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과 사랑의 상호 작용이 중요하다.
둘째, 여성이 사랑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규정되는 문화를 지양해야 한다.
사랑은 프롬이 지적한 대로 수동적인 감정이 아니라 자유로운 행위이며, '빠져드는 것'이 아니라 '동참하는 것' 이다.
사랑은 '주는 것'이지 '받는 것'이 아니라고 말할 때, 주는 것의 의미는 기존의 여성적 사랑의 표상처럼, 맹목적인 희생과 헌신에 의한 자기 박탈이나 자기 파괴를 뜻하지 않는다. '주는 것'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의 최고의 표현'이자, 그 힘의 활동적 경험으로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생산적인 것이다.
성과 사랑이 결합되고, 육체와 정신, 감성과 이성이 조화롭게 통합되는 성문화를 지향해야 한다. 단순한 성적 충동은 사랑으로 불릴 수 없다. 현대인의 성은 점점 단순한 쾌락의 원천이 되어 '에로스의 상실'을 초래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성적 매력과 성의 유희는 인간적 정서를 훼손시키는 동물 수준의 일시적 도취에 불과하다.
기존의 문화 속에서 여성은 흔히 애정 관계의 유지 및 성숙을 위한 방편으로 성관계를 인정하는 반면, 남성은 성이 '남성적 본능의 표출'이라는 허위의식 속에서, 사랑과 분리된 성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여기서 파생되는 성과 사랑의 불균형과 불화를 극복해야한다.
셋째, 시장의 원리가 배제된 성과 사랑의 문화를 정립해야 한다.
'시장 지향적'인 인간이 되어 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과 사랑은 물질적 이익이나 실리적 목적을 위한 일종의 교환 가치로 변질되는 추세에 있다.
이는 인간성 자체를 타락시키고 인간으로부터 성과 사랑을 소외시킨다. 이성교제와 결혼에서 성과 사랑이 더 이상의 인격의 표현이 아니라, 이해 타산이나 물질적 교환의 희생물이 되는 현상이 재현되지 않는 미래를 구상해야 한다.
사랑은 소유되지 않고, 구속당하지 않는 관계 속에서 창조적 힘을 가질 수 있다. 사랑은 '자유의 소산'이지 '지배의 소산'이 아니다. 사랑은 상대의 자유를 구속하거나 간섭할 권리를 주는 것이 아니며, 또한 상대의 소유물로서 예속되는 구실을 주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다른 인간관계에 대해 배타적이거나 현실 도피적인 애정 관계는 이기주의를 조장하며, 상호 자기 발전의 가능성을 위축시키고, 사회 장치 현실을 도외시한 채 사생활에만 집착하는 것이 극히 당연하다고 믿는 운명적 태도나, 남성의 경우 연애 상대의 소유자나 보호자로 자처하는 독점적 태도는 다같이 지양되어야 한다.
사랑은 자유에의 도전을 허용하는 열린 관계 속에서 그 생명을 쇄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자녀세대는 기존의 성과 사랑의 문화로부터 모순되고 파괴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이는 개인적인 차원뿐 아니라, 사회 개혁과 문화 운동 차원에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 구체적인 실천과제와 방법들이 무엇인가를 모색하고 행동에 직접 옮기는 것은, 남녀 평등의 사회를 추구하는 우리 모두에게 의욕적이고 중대한 의미를 갖는 일임에 틀림없다.

키워드

성교육,   교육,   성지도,   ,   부모,   자녀,   성지식,   자녀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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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1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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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6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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