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 영화 강상문과 철학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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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오는 사물의 촉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청각, 후각, 미각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중에 있다
)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환경에 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현장감을 높여 주기 위해서 입체표시장치, 두부장착교시장치(Head-mounted display) 등의 이펙터(effector)들을 사용하며, 사용자의 반응을 감지하기 위해서 데이터 장갑(data glove), 두부위치센서 등의 센서(sensor)를 사용한다. - 백과사전 요약
.
멀지 않아 중력을 비롯한 만물의 법칙과 질서가 무시되고,고통도 존재하지 않으며, 마음만 먹으면 다 할 수 있는, 그야말로 모든 굴레(현실)에서 해방된 공간인 가상 현실이 생성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가상현실은 인류에게 엄청난 정서적 충격을 가하면서 새로운 삶의 방식과 가치관을 요구하게 될 것 이다. 그리고 이 가상현실을 현실이라고 느끼게 될 수 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과연 현실이라 볼 수 있을까?!?!
후기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가상 현실"에 대해 조금 알게 된 것 같다. 하지만 현실에 대해 서는 더욱더 모호 해 졌다. 즉 멀지않아 가상현실과 현실이 공존 하게 된다면 도대체 어느 것이 진정한 자아가 존재하는 현실이 될까? 그것은 아무도 모를 것이다. 왜냐, 자신의 자아가 인지하는 곳이 곧 현실이 될 테니까… 우리가 살고 있는 시간과 공간은 무엇일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철학적 관점, 아님 과학적 관점중 어느것으로 봐야할 것 인가? 좀더 많은 자료를 접해 보아야 할 것같다. 하지만 이런한 의문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을 지도 모른다… 참 매트릭스를 총네번 본후에 느낀점은 괜찮은 영화는 쉽게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구나! 라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되었다.
【참고문헌】
◎ 서종한.저 -가상 현실의 세계- 영진출판. 1994
◎ 김진우.저 -하이테크 시대의 SF영화- 1995
◎ Cinema Column(시네마칼럼)1999. 3월 -무엇이 SF인가?-
◎ 월간지 임프레스 99년 7월호 -매트릭스-
【웹 자 료】
◎ http://whatisthematrix.warnerbros.com/ -영화 매트릭스 홈페이지-
◎ http://myhome.hananet.net/~vainless/cineworld/cineworld1.htm -SF영화-
◎ http://100.naver.com/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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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9.19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7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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