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가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조와 가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시조의 이해
1. 시조의 개념 및 발생
2. 시조의 성격

Ⅲ. 가사의 이해
1. 가사의 개념 및 발생
2. 가사의 성격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이루는 작품군들이 있는가 하면, 어떤 작품들은 음보를 무시한 것들도 나타나고 있는 점이다. 수천행으로 길어지는 작품군들은 대부분이 4,4조, 4음보를 지키고 있는 반면, 짧아지는 형태를 지닌 작품군들은 음수와 음보가 정형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짧아지는 형태를 취하는 가사작품은 노래로 불려지기 위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런 형태를 취한 것으로 풀이되고, 길어지는 형태를 취하는 작품군은 낭송하기 좋은 것으로 만들다 보니 이러한 형태를 갖추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Ⅳ. 결 론
복잡다단한 현실속에서 여름의 한줄기 소낙비처럼 우리 현대인의 마음을 포근히 적셔 주는 방법은 여러 가지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는 문학작품, 특히 시조작품 속에서 일상성을 넘어선 서정성을 찾아 볼 수 있다고 본다. 그 필요성은 참다운 휴식으로서의 정신적인 가치에서 찾을 수 있다. 다른 문학 장르와 유별히 구별되는 시조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서정성을 가장 많이 표출하고 있음에 유의하여 시조와 가사의 가치를 찾아 볼수 있다. 오늘날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연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이 즈음에 자연을 감동과 직관으로 쓴 느낌의 서정성, 자연과 정다움의 서정성, 고요함의 서정성, 우리의 서정성적 시조를 탐색해 보면 좋을 것이다.
※. 참고문헌
1. 윤용식.박태상.조남철 외 , 『대학국어』,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3, 서울.
2. 이영지, 『한국시조문학론』, 양문각, 1994, 서울.
3. 임종찬, 『시조문학의 본질』, 대방출판사, 1986, 서울.
4. 김경석, 『가사, 창작, 감상』, 한국문화사, 1996, 서울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9.30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89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