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 요
1.1 프로젝트 개요
1.2 프로젝트의 산출물
1.3 프로젝트 약어
2. 자원 및 일정 예측
2.1 자원
가. 인력
나. 비용
2.2 일정
3. 조직 구성 및 인력 배치
3.1 조직 구성
3.2 직무 기술
4. WBS
5. 기술 관리 방법
5.1 변경 관리
5.2 위험 관리
5.3 비용 및 진도 관리
5.4 문제점 해결 방안
6. 표준 및 개발 절차
6.1 개발 방법론
7. 검토 회의
7.1 검토회 일정
7.2 검토회 진행 방법
7.3 검토회 후속 조치
8. 개발환경
9. 성능 시험 방법
10. 문서화
11. 유지 보수
12. 설치, 인수
13. 참고문헌 및 부록
1.1 프로젝트 개요
1.2 프로젝트의 산출물
1.3 프로젝트 약어
2. 자원 및 일정 예측
2.1 자원
가. 인력
나. 비용
2.2 일정
3. 조직 구성 및 인력 배치
3.1 조직 구성
3.2 직무 기술
4. WBS
5. 기술 관리 방법
5.1 변경 관리
5.2 위험 관리
5.3 비용 및 진도 관리
5.4 문제점 해결 방안
6. 표준 및 개발 절차
6.1 개발 방법론
7. 검토 회의
7.1 검토회 일정
7.2 검토회 진행 방법
7.3 검토회 후속 조치
8. 개발환경
9. 성능 시험 방법
10. 문서화
11. 유지 보수
12. 설치, 인수
13.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관리 대상 항목을 정하여, 팀원들간의 상 호협의로 변경을 확정짓는다.
5.2 위험 관리
사용자의 요구를 완벽하게 기술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되도록 많은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가 무엇을 하길 원하는가를 정확히 분석하여 되도록 많은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자 한 다. 개인신상정보는 그 개인의 중요한 정보이므로 보안 사항을 철저히 하여, 관리자 외에는 절대 사용을 할 수 없도록 하여, 타인의 실수로 보안을 깨는 경우가 없도록 한다.
5.3 비용 및 진도관리
당초 예상 견적보다 특정항목의 비용이 초과 되었을시, 팀원중한명이 제안을 하면 심사를 거쳐 비용을 자체적으로 해결한다. 당초 예상했던 진도보다 작업이 더디어질경우, 근무외 연장근무를 하여 당초계획했던 작업을 따라갈수있도록 한다.
5.4 문제점 해결 방안
1) 개발자의 능력부족 - 예상했던 시간을 초과할수있으므로 외부에서 잠시 영입하거나,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해결.
2) 팀원간의 합의점 미도출 - 레스토랑직원의 조언을 구해서 비슷한쪽으로 합의점 도출.
6. 표준 및 개발 절차
6.1 개발 방법론
한번의 과정을 걸쳐서 개발할것으로 사료되기에 피드백이 가능한 '폭포수모형'의 개발 모델을 적용한다.
7. 검토 회의
7.1 검토회 일정
일 시 : 주 3회(월,수,금 오후 7시)
장 소 : 인문관506호 강의실
7.2 검토회 진행 방법
1) 분야별 진행상황 발표
2) 문제점 및 해결방안도출
3) 프로젝트에대한 기타견해
7.3 검토회 후속 조치
-상동
8. 개발 환경
구 분
Hardware
Software
CPU
RAM
HDD
O/S
USE S/W
PC
P4 2.6GHz
512MB
120GB
WindowsXP Pro
Microsoft Visual C++ 6.0
Microsoft ACCESS
9. 성능 시험 방법
- 가상 좌석 예약 데이터를 활용하여 충분히 시스템을 구동시켜본다.
10. 문서화
- F.R.R.S의 프로그램 소스 및 개발계획서등은 CD-ROM으로 제작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11. 유지보수
- 패밀리레스토랑의 계약 시, 매뉴얼을 충분히 교육시키며 차후 문제가 생기거나 더 나은 아이템이 있을 경우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유지시킨다.
12. 설치, 인수
- 구현 및 테스트 단계에서 충분히 시험으로 시스템을 사용해본뒤, 패밀리레스토랑에 직접가서 설치 및 계약을 완료한다.
13. 참고문헌 및 부록
- 개정판 소프트웨어공학론 최은만 저 -사이텍미디어-
5.2 위험 관리
사용자의 요구를 완벽하게 기술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되도록 많은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가 무엇을 하길 원하는가를 정확히 분석하여 되도록 많은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자 한 다. 개인신상정보는 그 개인의 중요한 정보이므로 보안 사항을 철저히 하여, 관리자 외에는 절대 사용을 할 수 없도록 하여, 타인의 실수로 보안을 깨는 경우가 없도록 한다.
5.3 비용 및 진도관리
당초 예상 견적보다 특정항목의 비용이 초과 되었을시, 팀원중한명이 제안을 하면 심사를 거쳐 비용을 자체적으로 해결한다. 당초 예상했던 진도보다 작업이 더디어질경우, 근무외 연장근무를 하여 당초계획했던 작업을 따라갈수있도록 한다.
5.4 문제점 해결 방안
1) 개발자의 능력부족 - 예상했던 시간을 초과할수있으므로 외부에서 잠시 영입하거나,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해결.
2) 팀원간의 합의점 미도출 - 레스토랑직원의 조언을 구해서 비슷한쪽으로 합의점 도출.
6. 표준 및 개발 절차
6.1 개발 방법론
한번의 과정을 걸쳐서 개발할것으로 사료되기에 피드백이 가능한 '폭포수모형'의 개발 모델을 적용한다.
7. 검토 회의
7.1 검토회 일정
일 시 : 주 3회(월,수,금 오후 7시)
장 소 : 인문관506호 강의실
7.2 검토회 진행 방법
1) 분야별 진행상황 발표
2) 문제점 및 해결방안도출
3) 프로젝트에대한 기타견해
7.3 검토회 후속 조치
-상동
8. 개발 환경
구 분
Hardware
Software
CPU
RAM
HDD
O/S
USE S/W
PC
P4 2.6GHz
512MB
120GB
WindowsXP Pro
Microsoft Visual C++ 6.0
Microsoft ACCESS
9. 성능 시험 방법
- 가상 좌석 예약 데이터를 활용하여 충분히 시스템을 구동시켜본다.
10. 문서화
- F.R.R.S의 프로그램 소스 및 개발계획서등은 CD-ROM으로 제작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11. 유지보수
- 패밀리레스토랑의 계약 시, 매뉴얼을 충분히 교육시키며 차후 문제가 생기거나 더 나은 아이템이 있을 경우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유지시킨다.
12. 설치, 인수
- 구현 및 테스트 단계에서 충분히 시험으로 시스템을 사용해본뒤, 패밀리레스토랑에 직접가서 설치 및 계약을 완료한다.
13. 참고문헌 및 부록
- 개정판 소프트웨어공학론 최은만 저 -사이텍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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