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교육용컨텐츠기술개발의 범위
1. 기반기술
2. 교육용 저작도구 개발 기술
3. 교육용 컨텐트 개발 기술
Ⅲ.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현황
Ⅳ.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문제점과 대책
1. 개발 시 예상되는 사용 대상자 범위
2. 컴퓨터라는 매체의 적합성 여부를 심각히 고려하지 않고 개발
3. 개발 방법
Ⅴ.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시사점
참고문헌
Ⅱ. 교육용컨텐츠기술개발의 범위
1. 기반기술
2. 교육용 저작도구 개발 기술
3. 교육용 컨텐트 개발 기술
Ⅲ.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현황
Ⅳ.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문제점과 대책
1. 개발 시 예상되는 사용 대상자 범위
2. 컴퓨터라는 매체의 적합성 여부를 심각히 고려하지 않고 개발
3. 개발 방법
Ⅴ.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우리는 질 보다 양에 너무 치중하지 않았는지,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개발하기 보다는 급조와 남의 것 베끼기에 치중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비싼 임금을 주고 고급 인력을 투입하기 보다는 갓나온 대학 졸업자나 교육 경험이 없는 값싼 인력을 투입하지 않았는지 등을 반성해야 할 것이다.
Ⅴ.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시사점
80년대 초반 PC의 등장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교육용 컨텐트는 DOS용 CAI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으며, 90년대 중반에는 PC의 성능향상과 멀티미디어 개념의 도입에 따라 CD-ROM 타이틀이 등장하였다. 또한, 인터넷의 활성화와 함께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고, 정보통신망의 고속화와 함께 현재의 CD-ROM 타이틀과 같이 독립형 컴퓨터 환경에서 사용하는 형태를 벗어나 인터넷이나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원격교육환경이 보편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최근에는 원격교육에 활용가능한 Web 기반의 교육컨텐트 등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트 DB 개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교육용 컨텐트는 열린교육·평생교육의 확산과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축으로 인하여 잠재적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는데, 교육부는 본 센터를 중심으로 교육용 컨텐트를 확보·개발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에서는 소프트웨어진흥원을 중심으로 민간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컨텐트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교육기관 및 민간업체, 그리고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용 원시 자료의 컨텐트화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리고 민간의 경우 개발업체가 정보통신업체 위주이므로 교육분야에 전문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고 대기업의 경우에도 간혹 외주 제작에 의존하거나 해외 타이틀을 도입하여 한글화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개발된 교육용 컨텐트도 저급 제품이 많고, 불법복제 등 유통구조의 문란, 홍보 부족, 개발정책지원 미흡 등으로 활용이 저조한 실정이며, 특히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도 도산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 오진석 외(1996),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활동 지침 표준화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택희 외(1991), 교육용 소프트웨어 기준 개발 및 적성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성무(1994), 교육용 컴퓨터 시스템의 발전 과제, 94 KEDI 컴퓨터 교육 포럼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종하·정택희·심웅기·이희수·이용학·조정우(1993),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종하 외(1993),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별책 부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90), 교육용 소프트웨어 질관리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용 컴퓨터의 학교 보급 현황(멀티미디어 R&D부 자료)
우리는 질 보다 양에 너무 치중하지 않았는지,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개발하기 보다는 급조와 남의 것 베끼기에 치중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비싼 임금을 주고 고급 인력을 투입하기 보다는 갓나온 대학 졸업자나 교육 경험이 없는 값싼 인력을 투입하지 않았는지 등을 반성해야 할 것이다.
Ⅴ.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시사점
80년대 초반 PC의 등장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교육용 컨텐트는 DOS용 CAI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으며, 90년대 중반에는 PC의 성능향상과 멀티미디어 개념의 도입에 따라 CD-ROM 타이틀이 등장하였다. 또한, 인터넷의 활성화와 함께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고, 정보통신망의 고속화와 함께 현재의 CD-ROM 타이틀과 같이 독립형 컴퓨터 환경에서 사용하는 형태를 벗어나 인터넷이나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원격교육환경이 보편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최근에는 원격교육에 활용가능한 Web 기반의 교육컨텐트 등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트 DB 개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교육용 컨텐트는 열린교육·평생교육의 확산과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축으로 인하여 잠재적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는데, 교육부는 본 센터를 중심으로 교육용 컨텐트를 확보·개발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에서는 소프트웨어진흥원을 중심으로 민간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컨텐트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교육기관 및 민간업체, 그리고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용 원시 자료의 컨텐트화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리고 민간의 경우 개발업체가 정보통신업체 위주이므로 교육분야에 전문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고 대기업의 경우에도 간혹 외주 제작에 의존하거나 해외 타이틀을 도입하여 한글화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개발된 교육용 컨텐트도 저급 제품이 많고, 불법복제 등 유통구조의 문란, 홍보 부족, 개발정책지원 미흡 등으로 활용이 저조한 실정이며, 특히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도 도산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 오진석 외(1996),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활동 지침 표준화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택희 외(1991), 교육용 소프트웨어 기준 개발 및 적성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성무(1994), 교육용 컴퓨터 시스템의 발전 과제, 94 KEDI 컴퓨터 교육 포럼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종하·정택희·심웅기·이희수·이용학·조정우(1993),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종하 외(1993),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별책 부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90), 교육용 소프트웨어 질관리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용 컴퓨터의 학교 보급 현황(멀티미디어 R&D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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