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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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레미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관
☞예레미야의 신원
☞그의 부름받음
☞그의 성격
☞책의 형성 과정

내용
☞ 요시야의 치세
☞ 여호와하스
☞ 여호와김
☞ 여호와긴
☞ 시드기야
☞ 그다랴 총독

문학성
☞산문
☞ 문학기법

예레미야의 신학적 공헌
☞ 엣 율법과 새 율법-

본문내용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에 응답하도록 하는 데에 사용한 친숙한 문학 양식들 속에 나타난 풍부한 상상력을 보여 준다.
예레미야의 신학적 공헌
☞ 예레미야의 신학적인 통찰력의 핵심은 이스라엘의 지배적인 영적의 경험으로서 출애굽을 강조한 데에 있다. 애굽의 노예생활로부터의 구원, 시내산의 어약과 그 상세한 의무 조항들, 그리고 하나님의 인도와 권능에 의한 가나안 정착 등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이 선지자의 이러한 다른 신학적인 주제들은 그 정도는 각기 다르지만 출애굽이란 주제에 의존하고 있다.
역사 속에서의 야웨의 주권- 이스라엘이 한 국가로 탄생한 것, 애굽이 출애굽을 막으려고 한 계획이 좌절된 것, 가나안이 여호수와에게 항복 한 것등은 모두 하나님이 직접 개입하신 결과로 간주되었다.
예레미야는 유다, 애굽, 바벨론에 일어난 사건들이 인간의 정치보다는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서 더 많이 죄우 된다는 것을 강하게 주장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정치적인 술수들은 그것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한에서만 성공할 수 있다. 역사에서의 야웨의 주권은 그가 자신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열방들을 사용할 때 드러났다.
역사속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은 외국나라들에 대한 예레미야의 경고에서 명백하게 볼수 있는바와 같이 그가 열방들을 직접 심판하고 책임을 묻는 것에서 드러난다. 이러한 열방의 심판에 대한 경고의 말씀들은 대리자 인간들에 대한 언급이 없이 선포된다.
☞ 엣 율법과 새 율법- 새 언약은 그 언약을 필요하게 만드는 상황들을 축정 시키도록 고안되어 있다.
(1) 이 언약은 이스라엘이 무자비하게 깨뜨렸다는 결혼 관계보다 더 훨씬 더 밀접한 것이다. (이 언약은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새운 것과 같이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32절)
(2) 이 언약은 돌판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 즉 악이 솟아져 나오는 곳에 새겨진다.(33절)
(3) 이 언약은 하나님에 대한 참 지식을 가져다 준다. 이 새로운 율법은 인간의 가르침이 없어도 완전한 풍성과 교제를 가져다 준다.(34절)
(4) 이 언약은 심판을 가져온 죄들을 완전히 사하는 길을 가져다 준다 (34절)
새로운 율법 및 새로운 왕("메시야" 비록 예레미야가 이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과 함께 새 언약은 그 선지자의 미래에 그림을 구성하고 있다. 이 언약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밝은 국가적 장래를 보여 주고 있다.
예레미야의 개인적인 경험은 그의 메시지와 분리될 수 없다. 하나님의 은혜가 이스라엘에 미래를 바꾸어 놓으리라는 것에 대한 그의 확신은 하나님께 그의 인생을 은혜롭고 단호하게 인도하신 것을 통하여서 배양되었다. 예레미야 자신이 심판과 은혜사이를 순회하면서 얻은 경험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속성과 뜻을 이스라엘과 이스라엘 밖에 알리는 데에 하나의 모범이 되었다. 은혜로운 언약에 하나님에 대한 전전적인 순종은 성경에 중요한 가르침인데 구약의 그 어느 누구도 이것을 예레미야만큼 잘 가르치는 사람은 없다.
<구약 개관>
-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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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12.16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8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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