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약성서 예언의 일반적 이해
1> 예언
2> 예언자
3> 예언서
1) 참 예언자
2) 거짓 예언자
3) 예레미야와 하나냐
4) 아모스와 아마샤
2. 이사야
1> 지난날 연구의 문제점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3. 예레미야
1> 지난날 연구의 문제점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1> 예언
2> 예언자
3> 예언서
1) 참 예언자
2) 거짓 예언자
3) 예레미야와 하나냐
4) 아모스와 아마샤
2. 이사야
1> 지난날 연구의 문제점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3. 예레미야
1> 지난날 연구의 문제점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본문내용
론에서 저 두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운문체와 산문체를 편집하는 과정에 어떤 의미심장한 손길이 영향을 미쳤다는 올바른 이해에 이른다.
성서를 해석하는 중에 심판과 구원이라는 두 가지 이야기가 모두 거론되는데 이는 편집자의 해석에 의해 나온 것이라 여겨진다.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여러 문체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오랜 기간 여러 사람들에 의해 선포되어진 사건이 처음엔 말로 글로-오랜 세월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그것과는 상관없이 완결된 하나의 책은 무엇인가 중요한 이야기를 해주기 위해 신학적 의미에서 구성되어졌다는 것이다.
예레미야서는 다른 예언서들과는 다르게 1장에서 예언자의 소명의식(4,5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예언서와 구분되는 중요한 것이다. 예언자의 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없다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가깝게는 이사야서를 봐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앞장과 뒷장에서 중복되는 내용들을 찾을 수 있다. 먼저는 1:10과 31:28애서는 심판과 구원에 대한 예언을 볼 수 있고 3:14과 31:32에서 새 언약에 대해 예언하는 것을 같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구약정경개론-B.S 차일즈
히브리 예언서 연구-장일선
성서를 해석하는 중에 심판과 구원이라는 두 가지 이야기가 모두 거론되는데 이는 편집자의 해석에 의해 나온 것이라 여겨진다.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여러 문체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오랜 기간 여러 사람들에 의해 선포되어진 사건이 처음엔 말로 글로-오랜 세월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그것과는 상관없이 완결된 하나의 책은 무엇인가 중요한 이야기를 해주기 위해 신학적 의미에서 구성되어졌다는 것이다.
예레미야서는 다른 예언서들과는 다르게 1장에서 예언자의 소명의식(4,5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예언서와 구분되는 중요한 것이다. 예언자의 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없다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가깝게는 이사야서를 봐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앞장과 뒷장에서 중복되는 내용들을 찾을 수 있다. 먼저는 1:10과 31:28애서는 심판과 구원에 대한 예언을 볼 수 있고 3:14과 31:32에서 새 언약에 대해 예언하는 것을 같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구약정경개론-B.S 차일즈
히브리 예언서 연구-장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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