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人間理解의 歷史的 基盤
2.西洋의 理性的 人間觀의 歷史的 變遷
3. 東洋思想에 나타난 人間觀의 考察
2.西洋의 理性的 人間觀의 歷史的 變遷
3. 東洋思想에 나타난 人間觀의 考察
본문내용
건국 이념일 뿐만 아니라 형재 우리의 교육이념이 되고 있는 홍익인간의 이념은 오늘날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반이요, 윤리생활의 근본이 되고 있으며, 이를 세계에 확충하면 인류애로서 그것은 구제나 섬김을 받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 적극적으로 이상화 시켜 현세의 지상천국을 건설하려는 현실적 이상주의이며, 사람을 교화하려는 이상적창조적개척적인 교육이념인 것이다.
2) 花郞道의 實踐的 人本主義的 人間觀
① 花郞道
신라시대 화랑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수련단체. 국선(國仙)선랑(仙郞)풍월주(風月主)화판(花判)이라고도 한다. 단체정신이 매우 강한 청소년집단으로서 교육적군사적사교단체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② 花郞道의 實踐的 人本主義的 人間觀
신라의 삼국통일에 큰 공을 세운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민정신으로 신라 국민을 단결시켜 신라의 발전, 나아가서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던 화랑도는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고유사상에 외래 종교인 삼교가 잘 흡수되어 새롭게 발전된 민족사상으로 그것은 근본적으로 우리 민족의 홍익인간의 인본주의 사상을 외래종교의 여러 덕복과 정신을 가비하여 새로운 현세적 인복주의적 사상을 실천적으로 전개시켜 나갔으며, 인간을 우리 민족 고유의 홍익인간적인 인본주의적 존재에서 보다 실천적이고 자연과 인륜 그리고 사회연대적 존재로 여기도록 하여 주었던 것이다.
3) 東學의 人本主義的 人間觀
① 東 學
1860년(철종 11) 최제우(崔濟愚)에 의해 이루어진 종교. 당시 조선은 정치적으로 국권이 외국에 넘어갈 위기에 처해 있었고, 사회적으로는 가톨릭교를 위시한 서학(西學)이 번성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적인 유교교육을 받고 자란 최제우는,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의식을 바로잡는 것만이 조선의 살 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서학에 대처하여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관을 바로 세우고, 튼튼한 기틀 위에 국권이 흔들리지 않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도(道)를 구하고자 하였다. <논학문(論學文)>에서 <나는 동방에서 태어나 동방에서 길을 얻었기 때문에 길은 비록 천도라 할지라도 학은 동학이다. 또한 땅이 동방과 서방으로 나뉘어 있는데 어찌 서방을 동이라고 말하고 동방을 서라고 할 수 있겠는가… 우리의 길은 이 땅에서 받고 또 이 땅에서 넓혀야 하는 것일진대 어찌 서학이라고 부를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하면서 가는 곳마다 반서학적인 태도를 견지하였는데, 이 사고의 바탕에는 보국안민(輔國安民)과 광제창생(廣濟蒼生)의 사상이 깔려 있었다. 이 동학은 양반사회의 해체기에 농민대중의 종교가 되면서 반왕조적인 사회개혁운동 성격을 띠었고, 동학농민운동을 주도하였으며, 그 뒤 31운동에서 나타난 민족주의 역량을 키우는 등 한국 근대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② 東學의 人本主義的 人間觀
동학의 인내천 사상에 의한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인간관이지만 인간은 순환윤회하는 천운에 순종해야 하며, 인간존재는 한울님과 다름없는 존재로서 누구나 천덕과 합치될 수 있도록 도덕을 수련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여김으로써 인간은 본질적으로 도덕적인 존재라고 여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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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花郞道의 實踐的 人本主義的 人間觀
① 花郞道
신라시대 화랑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수련단체. 국선(國仙)선랑(仙郞)풍월주(風月主)화판(花判)이라고도 한다. 단체정신이 매우 강한 청소년집단으로서 교육적군사적사교단체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② 花郞道의 實踐的 人本主義的 人間觀
신라의 삼국통일에 큰 공을 세운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민정신으로 신라 국민을 단결시켜 신라의 발전, 나아가서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던 화랑도는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고유사상에 외래 종교인 삼교가 잘 흡수되어 새롭게 발전된 민족사상으로 그것은 근본적으로 우리 민족의 홍익인간의 인본주의 사상을 외래종교의 여러 덕복과 정신을 가비하여 새로운 현세적 인복주의적 사상을 실천적으로 전개시켜 나갔으며, 인간을 우리 민족 고유의 홍익인간적인 인본주의적 존재에서 보다 실천적이고 자연과 인륜 그리고 사회연대적 존재로 여기도록 하여 주었던 것이다.
3) 東學의 人本主義的 人間觀
① 東 學
1860년(철종 11) 최제우(崔濟愚)에 의해 이루어진 종교. 당시 조선은 정치적으로 국권이 외국에 넘어갈 위기에 처해 있었고, 사회적으로는 가톨릭교를 위시한 서학(西學)이 번성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적인 유교교육을 받고 자란 최제우는,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의식을 바로잡는 것만이 조선의 살 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서학에 대처하여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관을 바로 세우고, 튼튼한 기틀 위에 국권이 흔들리지 않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도(道)를 구하고자 하였다. <논학문(論學文)>에서 <나는 동방에서 태어나 동방에서 길을 얻었기 때문에 길은 비록 천도라 할지라도 학은 동학이다. 또한 땅이 동방과 서방으로 나뉘어 있는데 어찌 서방을 동이라고 말하고 동방을 서라고 할 수 있겠는가… 우리의 길은 이 땅에서 받고 또 이 땅에서 넓혀야 하는 것일진대 어찌 서학이라고 부를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하면서 가는 곳마다 반서학적인 태도를 견지하였는데, 이 사고의 바탕에는 보국안민(輔國安民)과 광제창생(廣濟蒼生)의 사상이 깔려 있었다. 이 동학은 양반사회의 해체기에 농민대중의 종교가 되면서 반왕조적인 사회개혁운동 성격을 띠었고, 동학농민운동을 주도하였으며, 그 뒤 31운동에서 나타난 민족주의 역량을 키우는 등 한국 근대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② 東學의 人本主義的 人間觀
동학의 인내천 사상에 의한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인간관이지만 인간은 순환윤회하는 천운에 순종해야 하며, 인간존재는 한울님과 다름없는 존재로서 누구나 천덕과 합치될 수 있도록 도덕을 수련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여김으로써 인간은 본질적으로 도덕적인 존재라고 여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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