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사상과 문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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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이상의 시에 영향을 준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
1. 이상의 생애와 의식의 측면에서의 시 세계
1) 이상의 가족 의식과 시
2) 자의식의 분열과 에로스
2. 1930년대 시대상황과 현실인식 측면에서의 이상의 시세계
1) 이상과 모더니즘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III. 결론

본문내용

『한국 모더니즘 시인론』, 문학 아카데미, 1995, p.68
다음은 흥행물천사의 일부이다.
---어떤후일담으로
정형외과는여자의눈을찢어버리고형편없이늙어빠진곡예상의눈으로만들고만것이다. 여자는실컷울어도또한웃지아니하여도웃는것이다.
여자의눈은북극에서해후하였다. 북극초겨울이다. 여자의눈에는백야가나타났다. 여자의눈은바닷개(海狗)잔등과같이얼음판위에미끄러져떨어지고만것이다.
- 「흥행물천사」부분 -
이 글에서 여자의 눈은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지만 관련된 의미가 배제된 상태의 이미지 충돌을 시도하고 있다. 이것은 여자의 눈을 북극과 연결시킨 것이나, 백야가 나타난 것으로 표현한 것이나 바닷개 잔등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비유는 일상적인 관계가 멀기 때문에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한다. 일상적 논리로부터 벗어나 인간의 상상력을 해방시키기 위한 그의 노력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이상은 유머와 데뻬이즈망등의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그를 억누르는 억압에서 해방되어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였다.
III.결론
이상은 식민지라는 정치악의 공간과 개화기라는 문화악의 시간 가운데서 그의 가족적 갈등을 받아들이며 자라났다. 복잡한 시대적, 가족적 성장환경을 보낸 이상의 문학세계를 엿보기 위해서는 그의 열등감과 분노라는 감정의 유로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 이상이 태어난 시대와, 그의 가족적 갈등은 ‘예술가다운 불행’ 이라는 말로 곱게 포장 할 수도 있지만. 이상 자신에게는 증오해 마지않는 달아나고 싶은 현실적 족쇄가 되어주었을 것이다. 그는 어릴 적 어렴풋이 3.1운동을 겪었고 그의 학창시절 내내 일본식 교육을 받았으며 그 과정에서 식민지가 되어버린 자신의 조국에 대한 열등감을 느꼈을 것 이다. 이렇게 불안정한 가족 관계와 불안정한 국가는 다시 무력한 부모와 주권을 빼앗긴 국가로 환치된다. 그의 양자적 생활과 식민지 통치하의 국가는 묘한 일치를 보이며 그의 성장기에 형성된 소외감을 더욱더 가중시키는데, 그에게 식민지 조국과 자신에게 강박관념을 제공하는 가족제도는 바로 그가 벗어나고자 했던 19세기 그 자체였다. 우리는 이상을 조사 하면서 이러한 모순 된 상황 속에 문학을 도피처로, 자신의 의식세계에 안주하고자 했던 그를 단지 그 시의 난해함과 형식파괴, 현실인식 없는 무의지의 반영만으로 그를 시대적 문학적, 아웃사이더로만 바라볼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어찌 보면 그는 그 억압의 시대를 살았던 연약한 지식인들의 삶과 의식을 대변해 주는 가장 1930년대스러운 시인이 아니었을까. 그러므로 현대의 우리는 좀 더 따뜻한 시선으로 그의 문학을 바라보고 재해석함으로써 그가 평생 동안 원하던 자유와 해방이라는 날개를 달아주고 그의 문학이 시대를 초월하여 오래도록 사람들의 가슴에 남을 수 있기를 바란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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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문예 출판사, 2000.
고명수, 『한국 모더니즘 시인론』, 문학 아카데미, 1995.
손광은, 「이상 시의 시적 논리 연구」, 『한국언어문학』, 제40호, 단일호, 한국언어문학 회, 1998.
이승훈, 『이상 식민지 시대의 모더니스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이재복, 「이상시의 나타난 다다이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한양어문』, 18권, 단일호, 한 국언어문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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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09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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