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세 미술
2. 르네상스(고전의 부활) 미술(15∼16세기)
3. 17, 18세기 미술
4.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실주의
4. 19세기 근대미술
5. 현대 미술
2. 르네상스(고전의 부활) 미술(15∼16세기)
3. 17, 18세기 미술
4.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실주의
4. 19세기 근대미술
5. 현대 미술
본문내용
공간이나 건축, 일상 사물의 모든 것에 신조형주의의 원리를 적용시켰다.
⑧추상파: 순수한 조형의 요소와 원리로 추상 표현.
*몬드리안(차가운 추상) - 수평·수직으로 화면 분할. 자연을 점차 단순화
*칸딘스키(뜨거운 추상) - 비정형적, 서정적 표현. 음악의 인상을 표현.
⑨다다이즘(반예술,반문화 운동)- 다다이스트들은 기성의 모든 도덕적, 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정신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진정하고 근원적인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다.
초현실파: 꿈·상상 등 비합리적, 비현실적, 무의식의 세계 표현
프로타주, 스크래치, 데칼코마니 기법 사용
달리 - 환상의 세계. <내란의 예감>, <기억의 집착>,
미로 - 기호화된 형과 색. 동심의 세계. <곡예>, <여인과 새>
샤갈 - 동화적 환상의 세계. <나와 마을>, <서커스>
액션 페인팅: 잭슨 폴록 (프랑스 - 앙포르멜)
(2) 조소: 마리노 마리니, 콜더(모빌), 무어, 아르프, 브란쿠시, 자코메티 등
(3) 새로운 경향
오브제 : 입체파에서 콜라주에 부분적으로 사용. 물건, 물체의 의미
예술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물건을 사용하여 상징적 기능으로 표현
팝 아트: 대중 문화 자체를 소재로 표현
옵 아트: 착시 효과와 색면의 반복적인 배치에 의해 시각적 미를 추구
키네틱 아트: 작품 자체를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술작품.
모터, 전자, 기계 등을 이용한 것
미니멀 아트: 조형의 단위를 최소한으로 집약, 극단적인 간결성으로 표현
극 사실주의: 대상을 정밀하게 표현
비디오 아트: 첨단 과학 문명의 영상 매체를 이용. 백남준
⑧추상파: 순수한 조형의 요소와 원리로 추상 표현.
*몬드리안(차가운 추상) - 수평·수직으로 화면 분할. 자연을 점차 단순화
*칸딘스키(뜨거운 추상) - 비정형적, 서정적 표현. 음악의 인상을 표현.
⑨다다이즘(반예술,반문화 운동)- 다다이스트들은 기성의 모든 도덕적, 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정신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진정하고 근원적인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다.
초현실파: 꿈·상상 등 비합리적, 비현실적, 무의식의 세계 표현
프로타주, 스크래치, 데칼코마니 기법 사용
달리 - 환상의 세계. <내란의 예감>, <기억의 집착>,
미로 - 기호화된 형과 색. 동심의 세계. <곡예>, <여인과 새>
샤갈 - 동화적 환상의 세계. <나와 마을>, <서커스>
액션 페인팅: 잭슨 폴록 (프랑스 - 앙포르멜)
(2) 조소: 마리노 마리니, 콜더(모빌), 무어, 아르프, 브란쿠시, 자코메티 등
(3) 새로운 경향
오브제 : 입체파에서 콜라주에 부분적으로 사용. 물건, 물체의 의미
예술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물건을 사용하여 상징적 기능으로 표현
팝 아트: 대중 문화 자체를 소재로 표현
옵 아트: 착시 효과와 색면의 반복적인 배치에 의해 시각적 미를 추구
키네틱 아트: 작품 자체를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술작품.
모터, 전자, 기계 등을 이용한 것
미니멀 아트: 조형의 단위를 최소한으로 집약, 극단적인 간결성으로 표현
극 사실주의: 대상을 정밀하게 표현
비디오 아트: 첨단 과학 문명의 영상 매체를 이용. 백남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