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의 근대적 의의, 방법적회의
2.데카르트-‘방법서설‘요약
2.데카르트-‘방법서설‘요약
본문내용
계장치는 결코 인간과 동일해질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이성의 유무가 만들어 내는 차이는 언어의 사용, 그리고 인식에 의해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행동 방식을 통해 더욱 명백해 진다. 나아가 데까르뜨는 동물의 영혼에는 이성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린다.
6부요약: "자연을 탐구함에 있어 더 진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그가 믿고 있는 것과 방법서설의 저술 동기"에 대해 밝히고 있다. 그는 자신의 철학의 일반적 원리들이 "인생에 대해서 아주 유익한 여러 가지 인식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또 학원에서 가르치는 사변적인 철학 대신 실제적인 철학을 찾아내어 (중략) 마치 우리가 자연의 주인이요 소유자가 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나로 하여금 보게 했기에" 그의 저서를 출판하였다 한다.
6부요약: "자연을 탐구함에 있어 더 진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그가 믿고 있는 것과 방법서설의 저술 동기"에 대해 밝히고 있다. 그는 자신의 철학의 일반적 원리들이 "인생에 대해서 아주 유익한 여러 가지 인식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또 학원에서 가르치는 사변적인 철학 대신 실제적인 철학을 찾아내어 (중략) 마치 우리가 자연의 주인이요 소유자가 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나로 하여금 보게 했기에" 그의 저서를 출판하였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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