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영화제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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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권 영화제 계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권영화제 취지
1인권영화의 필요성
(1)인권교육의 정의
(2)인권교육의 구성요소
(3)청소년 인권교육의 필요성
2. 인권영화제의 목적
(1)인권영화제의 실천
3. 청소년 인권영화제 일정

11. 영화 줄거리 소개 및 선정이유, 영화별 부대행사(체험, 토론)
1. 첫번째날-전쟁에서의 인권(씬레드라인, 지옥의 묵시록)
2. 두번째날-장애인의 인권(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울타리넓히기, 여섯개의 시선_대륙횡단
3. 세번째날-죄수의 인권(일급살인, 인생은 아름다워)
4. 네번째날-이주노동자의 인권(바리케이트, 여섯개의 시선_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본문내용

에서는 친구들이 잠그고 열수 있게 하여 감옥을 체험해 보게 한다.
ⅱ)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서 배급했다는 옥수수, 소금기가 있는 물, 싱거운 빵 등을 준비하여 먹어보 게 하고 수 년 동안 세 끼 모두 그렇게 먹는 다면 어떨까 말해보게 한다.
② 죄수들의 인권에 대해 토론하기
ⅰ) 매우 커다란 죄를 지었을 경우 인간적인 존엄성이 지켜지지 않는 응징을 가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나요?
ⅱ)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나치의 유태인 학살을 유머스럽게 묘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ⅲ) 인류 다수를 위해 죄를 짓거나 다수에 해를 줄 수 있는 소수의 희생은 감수되어야 할까요?
4. 네 번째 날- 이주 노동자의 인권
얼마 전 끝이 난 ‘느낌표’에서 ‘아시아! 아시아!’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거기에 나오는 외국인 노동자가 자신의 가족을 다시 만나는 장면을 보고 울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매우 슬펐다. 그런데 그 이주 노동자들은 왜 그전에 가족을 만나지 못했을까? 그리고 무슨 이유로 고국에 돌아가지 못했을까? 이런 궁금증을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풀어보도록 하는 것이 이 영화제의 핵심일 것이다. ‘바리게이트’와 ‘여섯 개의 시선-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라는 영화 두 편을 보고, 부대행사로 ‘이주노동자와의 만남’과 ‘인권 관련 대형포스터 제작하기’를 통해 우리 가까이에 있으면서도 멀게 느껴지는 이주 노동자의 인권에 대해 알아보자.
(1) 영화 ‘바리게이트’
① 감독 : 윤인호
② 제작 연도 : 1997년
③ 시간 : 85분
④ 줄거리 : 국내에서 최초로 외국인 노동자 문제를 그린 <바리케이트>는 외국인 노동자들도 노 예와 다를 바 없다고 말한다. 불법 체류 노동자인 방글라데시인 칸과 자키, 그리고 필 리핀에서 온 칸의 애인 부토는 코리안드림을 꿈꾸며 세탁공장에서 장시간 저임금의 열악한 환경을 참아내며 열심히 일한다. 어려운 것이 근로조건만은 아니다. 회교도임 에도 불구하고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과 함께 돼지고기 먹기를 강요당 한다. 그리고 수시로니네 나라로 가, 빙신아라는 말로 멸시 당하며, 온갖 종류의 욕설에 시달린다. 하지만 이들이 요구할 수 있는 권리는 거의 없다. 불법 체류자 신분 이기 때문에 이동의 자유도 없고, 부당한 요구를 받더라도 항변할 곳도 없다. 칸은 작 업 중에 손가락이 잘린다. 명백한 산업재해다. 그런데 사장은 불법체류를 핑계로 적절 한 보상을 하지 않는다. 또한 칸과 결혼을 약속한 부토는 사장의 친구에게 강간을 당 한다. 결국 칸과 부토는 공항 근처 아파트에서 동반 투신자살로 삶을 마감한다.
⑤ 선정 이유 : 문제는 영화의 이런 설정이 특수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석현호 성균관대 교 수 등이 2003년 펴낸 《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이란 책을 보면 외국인 노동 자는 일주일에 61시간 일하며 평균 57만원의 월급을 받고 있다. 장시간 저임금임 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외국인 노동자들은 임금액수 위반(53%), 임금지급일 불이 행(40%), 초과근로수당 미지급(33.6%)을 경험했다. 또한 40% 이상이 한국인 상사 나 동료로부터 욕설, 폭언을 듣고 있으며 37%는 여권 압류를 경험했다. 이 영화는 바로 동남아 노동자들의 현실을 사실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2) 영화 ‘여섯 개의 시선-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① 감독 : 박찬욱
② 제작 연도 : 2003년
③ 시간 : 28분
④ 줄거리 :. 1999년, 서울의 한 섬유공장에서 보조 미싱사로 일하던 네팔 노동자 찬드라 구룽 (Chadra Kumari Gorom)은 공장 근처 식당에서 라면을 시켜 먹는다. 뒤늦게 지갑이 없는 사실을 안 찬드라는 계산을 하지 못하고, 식당 주인은 그를 경찰에 신고한다. 경찰은 한국어를 더듬는 찬드라를 행려병자로 취급해, 결국 6년 4개월 동안 정신병 원에 수감된다.
⑤ 선정 이유 :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고 있는 슬픈 현실이다. 우리는 타 인에 대한 관심이나 배려가 풍부하지도 않다. 찬드라의 경우는 이 때문에 생긴 비 극이다. 찬드라의 시점으로 90% 이상 촬영된 이 영화는 정신병원 의사, 간호사, 경찰, 같이 일하던 외국인 노동자 등 실제인물과 실제인물 같은 배우들이 출연한 다. 정신병원 수감 후 현재는 네팔로 돌아가 있는 찬드라를 직접 만나 촬영한 엔딩 이 인상적이다. 이건 실화다. 그리고 찬드라는 실존인물이다. 많은 사람들이 찬드 라처럼 사회에서 버림받고 격리되어 어딘가에 수용된다. 사회는 그들이 밖으로 나 오는 걸 좀처럼 용인하지 않는다. 박찬욱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이건 특정한 한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의 무관심과 무능, 그리고 그로 인한 슬픔을 그리고 싶었다.
(3) 부대 행사
① 이주노동자와의 만남
영화를 보고 난 후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노동자를 직접 만나보는 시간. 이주 노동자들의 생활을 솔직하게 들어보고 궁금한 것을 물어 보는 활동한다.
② 인권 관련 대형 포스터 제작하기
6명씩 모둠을 만들어 복도에 전시할 전지 크기의 대형 포스터를 제작한다. 주제는 이주 노동자를 차별하지 말자는 것으로 하고, 포스터 제목 및 내용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정하도록 한다.
포스터 표어 예) “외국인 노동자, 그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일 뿐입니다.”
“외국인 노동자들의 노동을 착취하지 맙시다.”
“동남아에서 온 노동자들. 몇 십 년 전 미국과 브라질 등에서 일하던 우리 조상들 의 모습입니다.”
3. 영화 감상 보고서
이것은 영화를 보며 부대행사에 참석한다고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감상문을 작성하게 함으로써 인권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 취지이다. 이는 개인별로 한 장씩 거 두어 수행평가에 반영함을 원칙으로 하고, 학생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써 보도록 하게 한다.
<영화 감상 보고서>
학년 반
◎ 인권영화제에서 본 영화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영화를 선정해 다음 보고서를 써 봅시다.
1. 그 영화가 가장 인상 깊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2. 그 영화를 보고 난 후 느낀 점을 솔직하게 말해 봅시다.
3. 그 영화에 등장하는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분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적어봅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07.14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7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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