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선과 악
2.성교육
3.종교
4.상 벌
5. 범죄성
6.결론
1. 첫째, 니일의 진보적 교육사상과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적 교육의 문제
1. 둘째, 주입식 교육의 문제
1. 셋째, 니일이 말하는 교육에 있어서의 자유와 한국 교육의 문제
1. 넷째, 니일이 제시한 사랑의 의미와 아동관에 비추어 본 한국 교육의
문제
1. 다섯째, 니일이 말한 가정의 문제와 한국교육의 문제
2.성교육
3.종교
4.상 벌
5. 범죄성
6.결론
1. 첫째, 니일의 진보적 교육사상과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적 교육의 문제
1. 둘째, 주입식 교육의 문제
1. 셋째, 니일이 말하는 교육에 있어서의 자유와 한국 교육의 문제
1. 넷째, 니일이 제시한 사랑의 의미와 아동관에 비추어 본 한국 교육의
문제
1. 다섯째, 니일이 말한 가정의 문제와 한국교육의 문제
본문내용
학생간 또는 부모 와 자식간의 따뜻한 인정을 말하나 니일이 의미하는 사랑은 "있는 그대로의 아이를 인정, 즉 그의 편이 되어 주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니일은 어린이들을 어른이 생각하는 상 태로 취급되는 것을 거부했다. 이 인정의 문제는 아동관의 문제와 직결되는데 낡은 권위주 의 형식과 사고에 대한 비판의 가능성을 어린이에게 주어야 하는 문제로까지 발전하는 것이 다.
1. 다섯째, 니일이 말한 가정의 문제와 한국교육의 문제
니일은 "문제의 가정은 있어도 문제의 어린이는 없다"고 말할 정도로 극단적인 주장을 내세 워 그에 대한 중요한 공격자료의 하나가 됐다. 니일은 부모가 어린이에게 화를 내거나 잔소 리를 하는 것은 아이들에 대한 증오에서 비롯되며 어린이가 애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자신도 증오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일찍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정 교육의 중요성은 인 정되어 왔으나 이상과 같은 니일이 말하는 가정의 중요성과는 입장이 다른 것이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니일이 말하는 측면에서 교육에 있어서의 가정의 중요성을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니일이 발견하여 제시해 준 아동들의 본성을 참고 삼아 보다 좋은 가정 교육을 향해 나가야 할 것이다.
1. 다섯째, 니일이 말한 가정의 문제와 한국교육의 문제
니일은 "문제의 가정은 있어도 문제의 어린이는 없다"고 말할 정도로 극단적인 주장을 내세 워 그에 대한 중요한 공격자료의 하나가 됐다. 니일은 부모가 어린이에게 화를 내거나 잔소 리를 하는 것은 아이들에 대한 증오에서 비롯되며 어린이가 애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자신도 증오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일찍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정 교육의 중요성은 인 정되어 왔으나 이상과 같은 니일이 말하는 가정의 중요성과는 입장이 다른 것이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니일이 말하는 측면에서 교육에 있어서의 가정의 중요성을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니일이 발견하여 제시해 준 아동들의 본성을 참고 삼아 보다 좋은 가정 교육을 향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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