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교육 원리 *
* 교육방법 *
*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 시사점 *
* 교육방법 *
*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 시사점 *
본문내용
강조함으로써 후세의 민주주의 교육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먼저 현대 교육에 있어서 민주적인 사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그리하여 교육의 과정에서 민주주의적 절차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도 멀리 루소의 영향에서 비롯되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또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에 의한 교육은 물질적·세속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서적·실존적·도덕적인 차원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처럼 루소는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 자연의 교육을 주장하였을 뿐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주체적으로 사유해서 역사적으로 해석하고 분석·비판하였다. 루소의 사상은 복잡하고 비인간화된 상황하에서 인간회복을 위한 자유인의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는 것이다. 루소가 현대 교육에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시사점은 무엇보다도 그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이 스스로 소외되거나 타인에 대해서 무관심해지기 때문에,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자연의 진솔성과 자유의 주체성을 내면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조절된 자유를 강조한 루소의 자연주의적 인간주의 교육은 현대 교육에서 재음미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셋째, 루소의 교육론에 나타난 자연성과 사회성의 원리는 루소가 인류사를 가설적 역사, 즉 자연 상태를 통해서 만들어낸 데서부터 비롯되었다. 루소의 사상에는 자연의 기원과 발생 그리고 전개과정을 계속적으로 주시하면서 보다 새롭고 참된 사회를 건설하려는 역사정신이 있다. 과거의 잘못은 현재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데, 루소는 그 해결을 위해서 자연을 도구로 과거를 분석하였다. 그가 과학과 일상생활의 문제를 관련시켜 자연을 인간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대상으로 보지는 않았지만,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은 충만하였다. 루소에게 행복의 길은 바로 자연의 길이었으며 자연이 안겨준 불행은 모두 더 큰 불행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다.
루소는 교육을 문명의 붕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고 국민들의 천부적인 자연성을 안전하게 보장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지성과 감성이 조화된 전체적인 인성의 발휘를 주장하는 루소의 교육은 아동의 자연성에 충실히 따르는 교육이다.
인간의 자연성에 대한 루소의 인간학적 접근은 '연민이라는 사회적 인간성'과 '계약이라는 인간적 사회성'을 토대로 전개되었다. 루소의 자연인은 진정한 의미의 사회인의 전제조건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개인이 자연의 세계에서 사회적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가치를 얻은 후 다시 현실사회로 복귀하는 점이 루소교육론의 기본적인 구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즉 루소는 그의 교육론에서 자연성의 원리와 사회성의 원리를 일원적으로 관련시켰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사상을 올바르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분석적인 시각에서 뿐만 아니라 정서적·문학적인 관점에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의 사상은 질서정연한 논리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기보다 감성적이고 낭만적이며 문학적인 방식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자신의 사상을 서술해 가는 과정에서 루소의 특이한 문학적 표현방식으로 인해 루소는 간혹 오해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저술이 논리적으로 정돈되어 있지 않고 순간순간의 문학적 기지와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음을 주지할 때 대부분의 오해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루소는 당대 서로 유사하거나 혹은 서로 상반되기도 하는 제 사상을 혼합시키고 있기 때문에, 그의 사상이 사상적 독창성을 갖고 있다고 하기보다는 표현방식이 매우 독창적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루소는 어느 한 편에 결정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사상을 서로 조화시키고 통일하려고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당시의 시대정신이 구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당대의 사상적 운동과 경향의 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사상에서 엿볼 수 있는 자유와 평등과 행복을 추구하는 정신은 곧 당시의 사회가 자유와 평등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었음을 반증한다. 루소는 그러한 사회적 상황을 치열하게 비판하고 보다 이상적인 사회를 갈구하였다. 그 결과‘에밀’에서도 잘 나타나듯이 그의 사상이 이상주의적인 경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따라서 루소사상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는 이상주의적 경향도 다름 아닌 당시 사회상황에 대한 철저한 반항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도 숙지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루소의 휴머니즘적 자연주의 교육은 시대를 초월해서 오늘날에도 유용한 교육원리이다. 물론 그의 교육사상이 현대 사회에 그대로 적용될 수는 없겠으나, 최소한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에 있어서만큼은 루소의 교육사상에서 많은 것을 수용할 수 있다. 루소의 '낭만적 자연'을 현대적 의미로 해석하면 '진솔성'이고 인문주의자들의 비판과는 달리 물질주의로 귀결될 수 없는 루소의 이상적, 인간주의적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구체적으로 실현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능동적으로 자세한 검토와 연구를 통하여 현대 교육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인생의 비판에 대해 말을 하였고, 인간성의 신장과 발달에 관한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에밀’에 담겨진 가장 큰 가르침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형성이며, 관리의 양성이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완전한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밀’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 교육이 아니라 생활의 교육, 생활력의 교육으로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 어려운 사람,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줄 줄 아는 교육, 이웃과 고향과 동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교육,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전인적 교육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은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단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에밀’은 전인 교육의 부재로 삐걱거리고 있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당국에 루소의 실험적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또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에 의한 교육은 물질적·세속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서적·실존적·도덕적인 차원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처럼 루소는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 자연의 교육을 주장하였을 뿐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주체적으로 사유해서 역사적으로 해석하고 분석·비판하였다. 루소의 사상은 복잡하고 비인간화된 상황하에서 인간회복을 위한 자유인의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는 것이다. 루소가 현대 교육에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시사점은 무엇보다도 그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이 스스로 소외되거나 타인에 대해서 무관심해지기 때문에,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자연의 진솔성과 자유의 주체성을 내면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조절된 자유를 강조한 루소의 자연주의적 인간주의 교육은 현대 교육에서 재음미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셋째, 루소의 교육론에 나타난 자연성과 사회성의 원리는 루소가 인류사를 가설적 역사, 즉 자연 상태를 통해서 만들어낸 데서부터 비롯되었다. 루소의 사상에는 자연의 기원과 발생 그리고 전개과정을 계속적으로 주시하면서 보다 새롭고 참된 사회를 건설하려는 역사정신이 있다. 과거의 잘못은 현재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데, 루소는 그 해결을 위해서 자연을 도구로 과거를 분석하였다. 그가 과학과 일상생활의 문제를 관련시켜 자연을 인간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대상으로 보지는 않았지만,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은 충만하였다. 루소에게 행복의 길은 바로 자연의 길이었으며 자연이 안겨준 불행은 모두 더 큰 불행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다.
루소는 교육을 문명의 붕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고 국민들의 천부적인 자연성을 안전하게 보장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지성과 감성이 조화된 전체적인 인성의 발휘를 주장하는 루소의 교육은 아동의 자연성에 충실히 따르는 교육이다.
인간의 자연성에 대한 루소의 인간학적 접근은 '연민이라는 사회적 인간성'과 '계약이라는 인간적 사회성'을 토대로 전개되었다. 루소의 자연인은 진정한 의미의 사회인의 전제조건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개인이 자연의 세계에서 사회적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가치를 얻은 후 다시 현실사회로 복귀하는 점이 루소교육론의 기본적인 구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즉 루소는 그의 교육론에서 자연성의 원리와 사회성의 원리를 일원적으로 관련시켰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사상을 올바르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분석적인 시각에서 뿐만 아니라 정서적·문학적인 관점에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의 사상은 질서정연한 논리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기보다 감성적이고 낭만적이며 문학적인 방식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자신의 사상을 서술해 가는 과정에서 루소의 특이한 문학적 표현방식으로 인해 루소는 간혹 오해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저술이 논리적으로 정돈되어 있지 않고 순간순간의 문학적 기지와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음을 주지할 때 대부분의 오해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루소는 당대 서로 유사하거나 혹은 서로 상반되기도 하는 제 사상을 혼합시키고 있기 때문에, 그의 사상이 사상적 독창성을 갖고 있다고 하기보다는 표현방식이 매우 독창적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루소는 어느 한 편에 결정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사상을 서로 조화시키고 통일하려고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당시의 시대정신이 구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당대의 사상적 운동과 경향의 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사상에서 엿볼 수 있는 자유와 평등과 행복을 추구하는 정신은 곧 당시의 사회가 자유와 평등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었음을 반증한다. 루소는 그러한 사회적 상황을 치열하게 비판하고 보다 이상적인 사회를 갈구하였다. 그 결과‘에밀’에서도 잘 나타나듯이 그의 사상이 이상주의적인 경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따라서 루소사상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는 이상주의적 경향도 다름 아닌 당시 사회상황에 대한 철저한 반항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도 숙지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루소의 휴머니즘적 자연주의 교육은 시대를 초월해서 오늘날에도 유용한 교육원리이다. 물론 그의 교육사상이 현대 사회에 그대로 적용될 수는 없겠으나, 최소한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에 있어서만큼은 루소의 교육사상에서 많은 것을 수용할 수 있다. 루소의 '낭만적 자연'을 현대적 의미로 해석하면 '진솔성'이고 인문주의자들의 비판과는 달리 물질주의로 귀결될 수 없는 루소의 이상적, 인간주의적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구체적으로 실현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능동적으로 자세한 검토와 연구를 통하여 현대 교육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인생의 비판에 대해 말을 하였고, 인간성의 신장과 발달에 관한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에밀’에 담겨진 가장 큰 가르침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형성이며, 관리의 양성이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완전한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밀’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 교육이 아니라 생활의 교육, 생활력의 교육으로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 어려운 사람,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줄 줄 아는 교육, 이웃과 고향과 동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교육,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전인적 교육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은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단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에밀’은 전인 교육의 부재로 삐걱거리고 있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당국에 루소의 실험적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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