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島山 安昌浩) 교육사상 개요,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안창호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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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창호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島山 安昌浩) 교육사상 개요,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안창호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도산의 교육내용
 3) 도산의 교육방법
 4) 무실·역행·충의·용감
 5) 덕·체·지 삼육의 중시

3. 도산 안창호의 교육실천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4.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으로서 교장을 대리하는 지위를 갖고 있었다. 이것은 도산이 자신이 표면에 안 나서는 사업 방침에서 나온 것으로 실무는 도산이 맡아보았다고 한다.
도산은 당시의 시대적 요구인 구국운동과 국민교육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평양에 대성학교를 세웠다. 대성학교는 중등교육기관이었지만 다른 중등기관과는 성질을 달리하여 소정의 신학문과 민족주의와 독립사상을 함양하여 대성학교와 정신을 같이하는 초등학교를 지도하자는 목적을 가졌다. 그리고 대성학교는 원래 도산이 모든 학교의 본보기 학교로 만드는데 목적이 있었다. 그래서 서울, 대구, 광주 등 각 지방 중심 도시에 같은 종류의 학교가 설립될 것을 희구하였으나 일본의 식민주의 탄압으로 무산되었다.
대성학교의 교육과정은 자연과학 과목과 함께 농학이나 임업, 수산학, 광물학, 상업 공업 등과 같은 실업과목이 들어가 있다. 한 가지 이상의 전문 학술이나 기예를 반드시 학습하여 직업인으로서의 자격을 구비해야 한다는 도산의 사상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대성학교의 교육활동을 살펴보면, 첫째 건전인격의 함양을 위해 성실을 강조하였다. 둘째 애국정신이 강한 민족 운동자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셋째, 체육훈련은 체조·철봉·목마 등 운동을 가르치고 이른 새벽 비상소집을 하여 집단 훈련을 시켰다.
도산의 대성학교는 사학의 전형적인 본보기를 제시하였고, 정신운동으로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허다한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임혜영, 2003).
3) 동명학원
1924년 봄에 중국 남경 한서문안 쌍석취에 중국집을 새내어 동명학원을 설립하였다. 동명학원에서는 구미나 중국의 대학에 유학하려는 학생들에게 어학과 덕육을 비롯하여 유학생에게 필요한 준비교육을 하였다.
동명학원의 학생 수는 수십 명에 불과하였지만 흥사단 당우가 많이 섞인 유망한 청년들이 대부분이었다. 도산은 해외로 유학하려는 한국 청년들에게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구국 운동에 앞장서는 애국인을 양성하고자 교육활동에 주력하였다.
도산은 이와 같인 해외에서 할 일은 경제적 기반을 닦고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교육사업에 전념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였다. 동명학원은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기 위한 정신·인격의 수련장의 성격을 지니고, 교육사업을 통해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독립의 혼을 기르고자 하였다(임혜영, 2003).
4.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전인교육의 실천
오늘날 교육계에 빗발치고 있는 비난의 화살은 그 동안의 우리 교육을 지위 상승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과열된 입시 경쟁 속에서 눈치작전을 통해 적성에 맞지 않는 진로 선택과 지식교육 편중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 등이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도산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4대 정신을 기초로 한 지·덕·체를 겸비한 건전 인격 형성 교육 실천이야말로 국가의 미래를 튼튼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전인교육의 실천이라 하겠다.
(2) 실력 있는 전문인 육성
도산은 만민(萬民) 개업(皆業)의 생산사회 건설을 위하여 국민 각자가 1인 1기 재능으로 전문기술을 갖출 것을 강조하고, 무실·역할정신으로 실천을 강조한 것은 오늘날 근로정신이 부족한 한탕주의자들에게 깊은 각성을 일으키게 한다. 또한 민족번영을 위한 경제교육과 지금의 특기·적성 교육을 강조한 학교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3) 문답식의 대화 방법
도산의 자기 각성에 근거한 문답식의 대화 방법은 주입식 교육 방법의 결점을 보완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늘날의 교육에서 자기 각성의 원리는 학생이 자기 각성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자신을 솔직하고 정확하게 알게 되어 참된 인간성을 회복하게 되고, 더 나아가 도덕적인 품성을 갖춘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박철수, 2006).
(4) 동맹수련
안창호는 우리 민족적 사업을 개인적으로 행하였기 때문에 실패하였다고 보고, 독창적인 교육방법으로 동맹수련을 창안하여 그가 세운 학교와 단체들에서 활용하였다.
현대 교육에서 이 교육방법은 열린 수업에서 현장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등을 진행할 때 모둠활동, 조별활동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각종 동아리활동, 회사나 단체의 수련활동 등에서 단결을 목적으로 많이 응용되고 있다.
(5) 교육개혁에 앞장 설 창조적이고 실천적인 교사상 제시
도산은 누구보다도 훌륭한 교육자의 본보기를 보임으로써 영원한 겨레의 스승이며, 위대한 교사상을 남겼다는 점이다. 특히 대성학교 시설의 도산은 독창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을 통하여 사제동행의 참 교사상을 보여 주었다. 이른바 '스파르타식'이라고 할 만큼 엄격한 면이 있는가 하면, 자상하고 따뜻한 부모형제와 같은 정을 느끼게 했으며, "훈훈한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얼굴"이라는 현판을 써서 미소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또한 준법과 시간 지키기를 강조하면서 까다로운 규칙을 만들지 않음으로써 자율적 자기통제의 기회를 확대했다. 그러므로 도산의 교육자로서의 본보기를 보면서 오늘날 교육의 장래를 일선 교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에 달려 있음을 재인식케 해 주었다(구자철, 2001).
(6) 도산의 남녀평등사상은 21세기를 대비한 미래지향적인 교육관이라 하겠다.
도산 남녀평등사상은 우리나라 최초의 남녀공학의 초등교육기관인 점진학교를 운영한 것이나 흥사단 약법에 나타난 “충의의 남녀를 단합하여”라고 남녀의 성차별을 없애려고 한 점에서 민주주의 교육관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자료 】
강기수(1998)「교육사상사」세종출판사
구봉수(1984)「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論文集, Vol.21 No.-
구자철(2001)「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오선(1977)「島山 安昌浩 先生의 生涯와 그 體育思想」體育學會誌, Vol.3 No.-
박상표(1999)「안창호의 교육론」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철수(2006)「도산 안창호 윤리사상의 교육적 함의」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훈(2006)「도산안창호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체육교육의 현대적의의」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혜영(2003)「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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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11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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