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행동주의 이론
가. 고전적 조건화 이론
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다. 행동주의 이론의 의의 및 한계
2. 정신분석 이론
가. 프로이트의 인성 발달 단계
나. 정신분석 이론의 의의 및 한계
3. 인지주의 이론
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여섯 단계
(1) 전 인습 수준
(2) 인습 수준
(3) 후 인습 수준
나. 인지이론의 의의 및 한계
Ⅲ. 끝말
Ⅳ. 참고 자료
Ⅱ. 본문
1. 행동주의 이론
가. 고전적 조건화 이론
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다. 행동주의 이론의 의의 및 한계
2. 정신분석 이론
가. 프로이트의 인성 발달 단계
나. 정신분석 이론의 의의 및 한계
3. 인지주의 이론
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여섯 단계
(1) 전 인습 수준
(2) 인습 수준
(3) 후 인습 수준
나. 인지이론의 의의 및 한계
Ⅲ. 끝말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도덕적 관점을 취한다. 도덕성의 본질, 즉 다른 사람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 존중하는 기본 도덕적 전제를 인식하는 합리적인 개인적 관점을 취한다.
나. 인지이론의 의의 및 한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각 발달 단계에 따라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해준다. 즉, 교사로 하여금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교사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이해하여, 아동이나 유아들 또는 이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성인들에게는 조급하게 많은 규범들을 제시하거나 훈련시키지 말아야 한다. 차라리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즉 따스하게 안아 주거나 손을 이끌어 직접 시범을 보여 이해시켜 주는 노력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인지이론은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을 지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데,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해주는데,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콜버그의 이론은 그 한계를 지니고 있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콜버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또한 이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그리고,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단계는 개인의 인지발달수준과 분명히 연관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지적성장이 반드시 도덕성 발달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가장 높은 단계에 이른 사람이라도 계속 인습전 수준에서 추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국, 진정으로 도덕적 발달을 촉진시키자면 지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Ⅲ. 끝말
이상 도덕성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 중,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인지이론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이러한 각각의 이론들을 토대로 기본적인 학습이론과 인간 발달단계를 이해하면, 학생은 부모, 교사, 또래 그리고 사회환경 내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습득하는 도덕적 학습의 방법에 대해 지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교사는 학생을 대할 때, 다양한 각도로 학생에게 접근하여, 궁극적으로 학생의 도덕성 발달을 돕는 조력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자료
남궁달화(1998), 『도덕교육론』, 철학과현실사
추병완(2002),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백의
심성보, 이미식, 최용성, 김남희(2004)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나. 인지이론의 의의 및 한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각 발달 단계에 따라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해준다. 즉, 교사로 하여금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교사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이해하여, 아동이나 유아들 또는 이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성인들에게는 조급하게 많은 규범들을 제시하거나 훈련시키지 말아야 한다. 차라리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즉 따스하게 안아 주거나 손을 이끌어 직접 시범을 보여 이해시켜 주는 노력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인지이론은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을 지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데,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해주는데,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콜버그의 이론은 그 한계를 지니고 있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콜버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또한 이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그리고,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단계는 개인의 인지발달수준과 분명히 연관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지적성장이 반드시 도덕성 발달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가장 높은 단계에 이른 사람이라도 계속 인습전 수준에서 추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국, 진정으로 도덕적 발달을 촉진시키자면 지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Ⅲ. 끝말
이상 도덕성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 중,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인지이론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이러한 각각의 이론들을 토대로 기본적인 학습이론과 인간 발달단계를 이해하면, 학생은 부모, 교사, 또래 그리고 사회환경 내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습득하는 도덕적 학습의 방법에 대해 지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교사는 학생을 대할 때, 다양한 각도로 학생에게 접근하여, 궁극적으로 학생의 도덕성 발달을 돕는 조력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자료
남궁달화(1998), 『도덕교육론』, 철학과현실사
추병완(2002),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백의
심성보, 이미식, 최용성, 김남희(2004)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프로이드]프로이드(Freud) 성격구조, 프로이드(Freud) 성격역동성, 프로이드(Freud) 성격발...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발달과정과 의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인간성격구조와 인간...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심리학과 인본주의적 성격심리를 비교 및 대조하여 기술 (성격...
- ★평가우수자료★[정신분석 음악치료] 정신분석 음악치료의 배경, 음악치료 특성, 정신분석 음...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