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역사적 배경 및 발달과정
Ⅲ. 이론적 기초
1. Rankian 접근
2. 행동과학적 기초
Ⅳ. 주요개념 및 내용
1. 기능주의이론의 기본가정
2. 기능주의이론의 주요개념
3. 기본원칙
Ⅴ.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4. 기능주의모델의 한계점 및 영향
Ⅵ. 결론
Ⅱ. 역사적 배경 및 발달과정
Ⅲ. 이론적 기초
1. Rankian 접근
2. 행동과학적 기초
Ⅳ. 주요개념 및 내용
1. 기능주의이론의 기본가정
2. 기능주의이론의 주요개념
3. 기본원칙
Ⅴ.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4. 기능주의모델의 한계점 및 영향
Ⅵ. 결론
본문내용
서비스 조건하에서는 이미 종결해도 좋은 때에도 클라이언트는 이에 저항하며 연장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종결기는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기분을 갖게 되며 자유로워지고 싶다든지, 스스로 해보자, 새로운 자기를 조성하고 싶다라는 기대를 가진다. 종결기는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데, 가령 정신병원에서는 퇴원하는 회복기 환자를, 학교사회사업의 장에서는 어린이의 졸업을 들수 있다. 워커는 종결기를 반드시 닥쳐오는 것, 또한 서비스가 효과적이면 찾아와야 하는 것으로 인정하며 클라이언트에게 이일을 인지시키며 그 범위에서 그 자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원조하는 것이 요청된다.
'어떤 상황하'에서 종결기를 맞을때에 그 종결기는 특별한 관심과 기술을 가지고 대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종결기에 관계된 문제를 원조하는 워커의 전문적 능력뿐 아니라 클라이언트를 떼어놓는 워커 자신의 능력도 의미한다. 또한 상황의 성질 때문에 종결기를 맞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개시기의 시점에서 미리 종결시기를 설정하는 것도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다.
또한 종결은 원조기관의 서비스가 언제까지나 계속되는 것이 아닌 것을 알고 지금 이때를 생산적으로 사용하도록 클라이언트에게 자극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 무엇인가를 시작하거나 또 그것을 활용하는 용기와 능력, 그것에서 떠날 수 있는 능력과 용기를 북돋음으로서 클라이언트는 모두가 일시적인 것에 불과한 사건들 속에서 살아가면 그것에는 피할수 없는 물리적 종결이 있음을 알게 되고 생존에 대한 능력과 자신을 육성시켜 나가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종결기의 행위를 통해서 자기가 성장했다고 확신할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경험했던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시기와 중간기도 그렇지만, 종결기에 대한 기대와 문제 때문에 종결기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클라이언트의 서비스를 위해서 의식적으로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기능주의모델의 한계점 및 영향
기능주의 접근은 클라이언트 자신이 어떤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힘이 잠재되어 있다는 전제하에서 기관의 통제에 의해 명확하게 규정된 원조관계를 통해 워커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의지, 창의성등 문제해결을 클라이언트 자신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이를 받아들이고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 때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그러한 의지를 기대할 수 없는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적용이 곤란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의료적, 혹은 약물상의 치료를 요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기능주의 접근 하나만을 사용하는 것은 충분하지가 않으며, 또한 치매, 인격장애 등과 같은 정신적 질병을 지닌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도 기능주의 실천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Dunlap, 1996:335)고 할 수 있다.
기능주의 실천은 선택의 자유 및 자기결정, 변화에 대한 인간의 잠재성, 치료요소로서의 시간의 활용 등의 특징들로 구성되어진다. 이러한 특징들은 실제로 많은 형태의 다른 접근들에 통합되어 적용되고 있는데 그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의 선택과 책임을 중시하고 현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조집단들의 경우 둘째, 현실치료에서도 현재를 강조하고 인간의 변화를 위한 잠재가능성을 인정하며 개인이 스스로의 삶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중시한다(양옥경 외, 2000:359), 셋째,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변화를 위한 자질등에 기초한 임파워먼트 접근에서도 기능주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사회복지실천의 여러 접근과 기술들에서 기능주의의 특징들이 녹아 있음을 알 수 있다.
Ⅵ. 결론
이 모델의 일차적 주장은 만약 사회복지사가 개인에게 치료적 관계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관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개인은 성장을 위한 구체적 원조상황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주요책임은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인 문제를 처리하는데 자원을 동원하도록 하고, 자아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있다. 또한 사정, 구체적 목표의 결정, 개입계획의 선별, 원조의 지속 및 원조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은 단계를 강조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기실현을 위하여 사회적 현실을 처리하는 관계를 활용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기능주의 이론은 의료적이고 문제중심적인 모델을 피하고,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강조한다. 심리사회적 개별사회사업보다 사회적인과론 및 사회문제 및 문화적 이슈를 더 중요시하며 내적 감정보다는 외부세계의 상호작용에 더 관심을 둔다.
기능적 모델에서는 인테이크(초기), 관계의 확립, 종결등 세가지의 기본적인 실천단계가 있다고 본다. Taft는 개인이 그 자신의 성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서비스를 활용할 때 이미 원조의 단계가 시작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자신들이 확인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 체계라면 기능주의 사회복지 접근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기능주의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중요한 다섯가지 일반원칙(Smalley,1970)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입대상 문제를 이해한다.
둘째, 의식적 이해를 하고, 시간적 단계(초기, 중기, 말기)를 활용한다. 이것은 기능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고전적인 특징이다.
셋째, 기관기능의 활용은 개입의 형식을 마련해주고, 책임성과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을 제공해준다.
넷째,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구조나 형식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한다. 이 역시 기능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고전적 특징이다.
다섯째,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돕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계를 활용한다.
이 일반원칙은 케이스워크는 물론 그룹워크나 지역사회조직 등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1. 김기태외 3인, 사회복지실천론, 2002 양서원
2.사회사업실천방법론(下), 1989, 서울대학교출판부
3. 조휘일, 이윤로,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1999
4. 김기태외 2인,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2002
5. 말콤페인 저, 서진환.외 역. 현대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01
종결기는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기분을 갖게 되며 자유로워지고 싶다든지, 스스로 해보자, 새로운 자기를 조성하고 싶다라는 기대를 가진다. 종결기는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데, 가령 정신병원에서는 퇴원하는 회복기 환자를, 학교사회사업의 장에서는 어린이의 졸업을 들수 있다. 워커는 종결기를 반드시 닥쳐오는 것, 또한 서비스가 효과적이면 찾아와야 하는 것으로 인정하며 클라이언트에게 이일을 인지시키며 그 범위에서 그 자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원조하는 것이 요청된다.
'어떤 상황하'에서 종결기를 맞을때에 그 종결기는 특별한 관심과 기술을 가지고 대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종결기에 관계된 문제를 원조하는 워커의 전문적 능력뿐 아니라 클라이언트를 떼어놓는 워커 자신의 능력도 의미한다. 또한 상황의 성질 때문에 종결기를 맞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개시기의 시점에서 미리 종결시기를 설정하는 것도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다.
또한 종결은 원조기관의 서비스가 언제까지나 계속되는 것이 아닌 것을 알고 지금 이때를 생산적으로 사용하도록 클라이언트에게 자극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 무엇인가를 시작하거나 또 그것을 활용하는 용기와 능력, 그것에서 떠날 수 있는 능력과 용기를 북돋음으로서 클라이언트는 모두가 일시적인 것에 불과한 사건들 속에서 살아가면 그것에는 피할수 없는 물리적 종결이 있음을 알게 되고 생존에 대한 능력과 자신을 육성시켜 나가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종결기의 행위를 통해서 자기가 성장했다고 확신할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경험했던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시기와 중간기도 그렇지만, 종결기에 대한 기대와 문제 때문에 종결기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클라이언트의 서비스를 위해서 의식적으로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기능주의모델의 한계점 및 영향
기능주의 접근은 클라이언트 자신이 어떤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힘이 잠재되어 있다는 전제하에서 기관의 통제에 의해 명확하게 규정된 원조관계를 통해 워커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의지, 창의성등 문제해결을 클라이언트 자신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이를 받아들이고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 때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그러한 의지를 기대할 수 없는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적용이 곤란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의료적, 혹은 약물상의 치료를 요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기능주의 접근 하나만을 사용하는 것은 충분하지가 않으며, 또한 치매, 인격장애 등과 같은 정신적 질병을 지닌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도 기능주의 실천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Dunlap, 1996:335)고 할 수 있다.
기능주의 실천은 선택의 자유 및 자기결정, 변화에 대한 인간의 잠재성, 치료요소로서의 시간의 활용 등의 특징들로 구성되어진다. 이러한 특징들은 실제로 많은 형태의 다른 접근들에 통합되어 적용되고 있는데 그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의 선택과 책임을 중시하고 현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조집단들의 경우 둘째, 현실치료에서도 현재를 강조하고 인간의 변화를 위한 잠재가능성을 인정하며 개인이 스스로의 삶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중시한다(양옥경 외, 2000:359), 셋째,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변화를 위한 자질등에 기초한 임파워먼트 접근에서도 기능주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사회복지실천의 여러 접근과 기술들에서 기능주의의 특징들이 녹아 있음을 알 수 있다.
Ⅵ. 결론
이 모델의 일차적 주장은 만약 사회복지사가 개인에게 치료적 관계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관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개인은 성장을 위한 구체적 원조상황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주요책임은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인 문제를 처리하는데 자원을 동원하도록 하고, 자아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있다. 또한 사정, 구체적 목표의 결정, 개입계획의 선별, 원조의 지속 및 원조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은 단계를 강조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기실현을 위하여 사회적 현실을 처리하는 관계를 활용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기능주의 이론은 의료적이고 문제중심적인 모델을 피하고,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강조한다. 심리사회적 개별사회사업보다 사회적인과론 및 사회문제 및 문화적 이슈를 더 중요시하며 내적 감정보다는 외부세계의 상호작용에 더 관심을 둔다.
기능적 모델에서는 인테이크(초기), 관계의 확립, 종결등 세가지의 기본적인 실천단계가 있다고 본다. Taft는 개인이 그 자신의 성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서비스를 활용할 때 이미 원조의 단계가 시작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자신들이 확인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 체계라면 기능주의 사회복지 접근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기능주의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중요한 다섯가지 일반원칙(Smalley,1970)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입대상 문제를 이해한다.
둘째, 의식적 이해를 하고, 시간적 단계(초기, 중기, 말기)를 활용한다. 이것은 기능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고전적인 특징이다.
셋째, 기관기능의 활용은 개입의 형식을 마련해주고, 책임성과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을 제공해준다.
넷째,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구조나 형식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한다. 이 역시 기능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고전적 특징이다.
다섯째,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돕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계를 활용한다.
이 일반원칙은 케이스워크는 물론 그룹워크나 지역사회조직 등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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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김기태외 3인, 사회복지실천론, 2002 양서원
2.사회사업실천방법론(下), 1989, 서울대학교출판부
3. 조휘일, 이윤로,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1999
4. 김기태외 2인,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2002
5. 말콤페인 저, 서진환.외 역. 현대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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