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의 전통
2. 제의대상 - 성막
3. 부족동맹 성립
4. '이스라엘의 신’ 야웨
5. 야웨 신앙의 침투
6. 신들의 아버지 야웨
7. 신명기 신학의 영역
8. 법질서와 제의
9. 초기 이스라엘의 제의
2. 제의대상 - 성막
3. 부족동맹 성립
4. '이스라엘의 신’ 야웨
5. 야웨 신앙의 침투
6. 신들의 아버지 야웨
7. 신명기 신학의 영역
8. 법질서와 제의
9. 초기 이스라엘의 제의
본문내용
식등은 유사.. 이스라엘에서 피의 복수를 더 억제 이스라엘의 법은 법을 직접적인 야웨의 권한에서 독립되지 않는다고봄
⑶ 야웨신앙과 결부된 법
① 덜 엄격했던 규정, 살인배상금의 규정 등이 수정
② 생명문제에는 야웨의 직접적 관심이 있다고 생각
③ 만인 평등권, 보편적인 연대책임 - 언약책
④ 보다강한 종교적 성격이 보이는 인도적 성격
⑷ 사사의 직책 - 사법관 직책, 법전의 계승
9. 초기 이스라엘의 제의
① 종교의식, 종교적 질서, 율법에 의해서만 세계를 이해
② 마술적 사유의 현상을 철저하게 종교현상에서 분리
③ 상당히 마술적 (문화론적)인 세계이해의 특징
④ 야웨의 통찰력은 마술의 비인격적인 자율성과 결부될 수 없다.
주술, 마술적 영향에의해 접근 할 수 없었고 법의 비마술화도 일찍부터 있었다
⑶ 야웨신앙과 결부된 법
① 덜 엄격했던 규정, 살인배상금의 규정 등이 수정
② 생명문제에는 야웨의 직접적 관심이 있다고 생각
③ 만인 평등권, 보편적인 연대책임 - 언약책
④ 보다강한 종교적 성격이 보이는 인도적 성격
⑷ 사사의 직책 - 사법관 직책, 법전의 계승
9. 초기 이스라엘의 제의
① 종교의식, 종교적 질서, 율법에 의해서만 세계를 이해
② 마술적 사유의 현상을 철저하게 종교현상에서 분리
③ 상당히 마술적 (문화론적)인 세계이해의 특징
④ 야웨의 통찰력은 마술의 비인격적인 자율성과 결부될 수 없다.
주술, 마술적 영향에의해 접근 할 수 없었고 법의 비마술화도 일찍부터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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