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캐릭터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포켓몬스터, 헬로키티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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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캐릭터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포켓몬스터, 헬로키티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 마케팅 정의 및 개요

2. 캐릭터마케팅의 특징

3. 캐릭터마케팅

4. 캐릭터마케팅의 효시

5. 캐릭터마케팅의 유형

6. 캐릭터마케팅 전략 단계
1) 아이디어의 창조 및 선별
2) 캐릭터 컨셉의 개발
3) 캐릭터 디자인
4) 전개매체 및 수단의 선정
5) 캐릭터 전개의 평가 및 관리
7. 캐릭터 마케팅 성공사례

♣포케몬스터의 성공신화♣
1) 디지털 시대에 따른 미디어 믹스 전략각 광고 매체(신문, 잡지, 오디오, 텔레비전 등)의 양적 ·질적 특성화 기능을 검토하여, 어떤 광고 매체의 광고에 접한 구매 대상자가 최대로 근접한 시점에 이르렀을 때, 다른 매체의 광고에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광고의 상승효과(시너지)를 획득하는 전략.
2)캐릭터 자체의 매력
3) 현지화 전략
4)라이선스 관리

♣헬로 키티의 불변의 법칙♣
1)새로운 상품 개발
2)시대의 흐름 반영
3) 매스 미디어를 싫어하다

8. 캐릭터 산업에서 성공하는 비결
1) 적절한 자본의 투입과 치밀한 기획
2)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미디어의 확대
3) 생명력을 지속시키기 위한 꾸준한 마케팅 활동
4) 브랜드 역할을 하는 캐릭터 상품과의 아이덴티티 유지
5) 애국심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9. 우리의 결론

본문내용

꾸준한 마케팅 활동
캐릭터가 탄생된 후 그 생명력을 오래도록 지속시켜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와 이벤트 등을 통한 홍보 및 광고를 활용하여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벌여야 한다.
또한 캐릭터가 탄생된 이후에는 개발 즉시 저작권에 대한 관리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이 누구에게도 권리를 빼앗기지 않고 생명력을 지속시킬 수 있는 또 하나의 방패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캐릭터는 생활필수품처럼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어쩌면 선택적인 물품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인기를 끌면 걷잡을 수 없을 만큼의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사업인 반면 그 인기가 떨어지면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게 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캐릭터 산업은 계속적인 마케팅 작업이 없이는 바로 사장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철저하게 마케팅 활동을 벌여 나가야 할 것이다.
훌륭한 마케팅 활동이 되려면 캐릭터의 이미지를 꾸준히 개선시켜 미키마우스와 같이 장시간 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캐릭터로 거듭나게 하는 일일 것이다.
4) 브랜드 역할을 하는 캐릭터 상품과의 아이덴티티 유지
캐릭터는 디자인 요소뿐만이 아니라 브랜드로서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마케팅, 홍보, 제작,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일괄적으로 아이덴티티가 유지되고 관리 되어야 할 것이다.
아이덴티티란 처음 의도한 타켓 층과 컨셉에 맞추어 그 캐릭터를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야만 한다는 하나의 동질성을 말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괄되고 통일성 있는 아이덴티티가 항상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그 예로서 영국의 텔레토비는 인기가 급상승하였으나 아이덴티티를 10세 미만으로 한정했고, 디즈니에서 3D 작업으로 만들었던 토이스토리도 3D의 이미지를 고수하기 위해 아이템에 맞지 않는 건 제작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린이들을 타켓으로 만들어졌던 캐릭터가 판매가 잘 된다고 해서 성인용이나 중고생을 위한 캐릭터로 거듭나게 된다면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하는 캐릭터로서의 기능도 상실할 뿐만 아니라 계속적으로 인기를 누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5) 애국심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한국의 캐릭터 산업이 토박이보다는 외래종들이 좌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외국에 많은 로열티를 주고 제작하고 있는 캐릭터와 비교 분석하여 국내에서 제작된 순 토종의 캐릭터임을 강조하여 마케팅 전략을 펴 나간다면 애국심을 자극한 마케팅 활동으로 승부를 걸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예로 둘리를 이용한 화장품을 개발하여 주부들에게 수입 제품보다 좋고 외국에 로열티를 내지 않는 브랜드라는 것을 강조하여 애국심을 불러일으키는 전략을 펴 매장 내 판매 1위를 기록한 ‘젊은 화장품’이라는 회사가 있었다.
특히 최근에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엽기토끼 ‘마시마로’를 비롯하여 ‘둘리’나 ‘파자마 시스터즈’ 등 국내에서 제작된 캐릭터가 성공하는 길은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지게 될 때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작된 많은 국내 캐릭터들이 세계적인 캐릭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반드시 국제무대에서도 성공할 수 있으리라고 감히 믿어본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나라에서 제작되고 있는 캐릭터들에게 아낌없는 사랑을 보내 주어야 할 것이다.
9. 우리조의 결론
첫째,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캐릭터 마케팅은 단순히 유명 캐릭터 판권을 사들여 와 라이센스 사업을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캐릭터 개발부터, 적절한 프로모션 전략, 그리고 양질의 상품개발 그 외의 지속적인 매니지먼트 등 다양한 전개가 시의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규모만큼이나 많은 시간 많은 비용을 마케팅을 하기 위해 쏟아 부어야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한번 제작하면 기획, 제작하는 데만 3년 이상 걸리고 그렇게 잘 만들어진 작품을 가지고 치밀한 계획 하에 시의 적절한 마케팅을 구사하여 제작비의 몇 10배를 남겨먹는 재주를 피운다.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제작 개봉과 동시에 이미 만들어진 상품을 판매하고, 그 열기가 식을 즈음이면 비디오로 만들어 유통시킨다. 또한 디즈니 다이렉트 상품 매장을 통해 지속적인 상품 프로모션을 빼먹지 않고 진행시키며 동시에 고객층의 욕구 및 매출상황을 분석하여 마케팅에 응용하는 치밀함을 보인다. 여기까지가 끝인가 하면 아직도 아니다. 비디오까지 재탕하고 나서도 그 붐이 식을 시기가 되면 TV애니메이션으로 재방영하는 치밀함을 보인다. 게다가 애니메이션 소스를 가지고 브로드웨이 극장에서 뮤지컬로, 디즈니랜드에서 캐릭터 퍼레이드로 또 다른 재미와 색다른 즐거움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간다.
둘째, 캐릭터 마케팅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사업 아이템 초기 구상부터 캐릭터 비즈니스를 위한 치밀한 기획을 함께 구상하길 바란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에 있어서 캐릭터 비즈니스를 단순히 부차적인 프로모션이나, 흥미꺼리로 이용하는 2차적 단계의 소스가 아닌 전략적인 상품으로써 완벽한 수익모델로 설계하는 것이 성공을 하기 위한 조건이 될 것이다.
세 번째, 재계 만화세대 소비자 잡아라. "20∼30대 '만화세대'소비자를 잡아라." 재계 내에 '캐릭터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기업들이 자신들의 이미지를 반영하고 만화 적 요소를 갖춘 캐릭터를 개발해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현대 증권 측은 "한국경제 재도약의 의지와 신념을 담아 민족고유의 이미지를 담은 캐릭터로 형상화했다"며 "이 캐릭터를 홍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주식투자에 막연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신규 투자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신뢰감 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업계관계자는 "외국의 경우 전 일본항공(ANA)이 일부 비행기 기체에 캐릭터를 부착하자 탑승률이 15%포인트 이상 상승했다는 보고가 있다"며 "친근한 기업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캐릭터만큼 훌륭한 수단이 없다"고 말했다. 캐릭터란 단순하게 로고로써 노출시켜주는 것보다 그림으로써 고객의 인지 시간을 길게 잡아 주고, 보다 정확하게 기억 시켜줄 수 있다는 데에 그 장점이 있다. 더욱 기대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신상품이라도 그림으로써 친밀감을 유도하여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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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09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9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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