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음악] 민요[民謠, folk song]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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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음악] 민요[民謠, folk song]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성격

3. 민요 운동의 역사

4. 민요의 가사

5. 작곡가들의 민요가락 사용

6. 음악의 기초로서 민속음악

7. 한국의 민요

8. 세계의 민요

참고자료

본문내용

크게 니그로 스피리추얼즈(흑인 영가), 블루스, 워크 송, 파티 송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아무도 몰라 나의 슬픔', '깊은 강', '제리코의 싸움' 등 흑인 영가에는 깊은 종교성이 담겨 있다. 블루스는 흑인 영가와는 달리 반드시 기타 등의 반주가 따르며, 가사의 내용도 생활과 결부된 세속적인 것이다. 블루스의 형식은 '세인트루이스 블루스'에서 볼 수 있는 A-A-B의 3행시에 의한 12마디를 취하며, 가락에는 블루 노트가 사용되고 리듬도 싱코페이 션과 스윙이 쓰여진다. 이것들이 독특한 즉흥 연주를 수반하여 재즈로 발전해 간 것이다. 워크 송에는 '워터 보이', '철도 공사' 등이 있으며, 노동의 고됨을 잊고 능률을 올리는 데 있어서 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노래였다. 파티 송은 '내 고향으로 날 보내 주'처럼 민스트럴 쇼의 레퍼터리로서 크게 퍼졌다. 또, 포스터가 작곡한 가곡의 대부분은 그 제재를 남부 흑인들의 생활에서 얻은 것으며, 그 작품이 지닌 어떤 쓸쓸함이 민스트럴 쇼의 레퍼토리로서 많은 인기를 끌어, 파티 송으로서 널리 퍼진 것이다. 그리고 '알로하 오에'로 대표되는 하와이 민요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하와이 원주민은 폴리네시아계의 민족이기 때문에 그 음악도 본래는 폴리네시아계통이라도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현재 대중화되어 널리 애호되고 있는 하와이언 뮤직은 악기나 노래와 함께 토착 민족의 소박함을 전하는 것이 많다.
(2) 캐나다의 민요
캐나다는 옛날부터 원주민인 인디언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인디언의 민요나 캐나다를 개척한 프랑스인의 문화가 깊이 뿌리를 내린 프랑스풍의 민요가 많은데, '자 함께 노래합시다(알루에트)', '샘가' 등이 알려져 있다.
(3) 라틴 아메리가의 민요
멕시코, 중미로부터 남미에 걸쳐서는 에스파냐, 포르투칼의 식민지로 있었던 역사를 거쳐, 문화적으로도 그 영향은 매우 깊다. 이 지역의 음악은 원주민인 인디오의 음악, 흑인의 음악, 유럽 음악의 삼자가 공존하여, 후에 메스티소 음악(백인+원주민), 무라토 음악(백인+흑인)이 생겨났다.
① 맥시코… 토착민인 인디오와 에스파냐의음악이 융합된 독자적인 음악을 낳았다. 300년 남짓 계속된 에스파냐의 식민지 시대에 특히 안달루시아 지방의 이주민이 가져온 가곡이나 춤곡이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라 쿠카라차', '아름다운 하늘', '차파테카스' 등처럼 일반적으로 매우 밝은 3박자의 민요가 많다.
② 기타… 맘보, 룸바의 쿠바에서는 '아름다운 쿠바' 칼립소의 자마이카에서는 '자마이카여 안녀', '마나나 보트 송', 삼바와 보사노바의 브라질에서는 '귀여운 마람바', 탱고의 아르헨티나에서는 '다비다리타', 칠레에서는 '아이 아이 아이', 페루에서는 '철새는 날아가고' 등이 각가 유명한데, 이들노래는 모두 메스티소 음악에 속하며 거의 춤을 위한 음악이어서, 노래가 주로되어 있는 점이나 독특한 민속 악기를 포함하는 소편성 악단에 의한 연주 스타일을 취하는 점 등은 라틴 아메리카 음악에 공통적인 특징이다.
3)아시아 민요
아시아에는 유럽 음악과 이론을 달리하는 몇 가지 음악의 원천이 있다. 이슬람 교권의 음악, 인도의 음악, 중국의 음악이 그것으로, 이들은 일반적으로 단성 음악이며 성악에 주체가 두어지고, 가락에는 멜리스마가 많으며 리듬은 세세한 기교가 즐겨 사용되고, 악식은 병렬적·연쇄적이다.
(1) 중국의 민요
오랜 역사를 가진 중국이 주변의 국가들에게 끼친 영향을 아주 크다. 중국의 민요는 표현이 간명하고 직설적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가진 5음 음이 넓은 표정을 지니고 있다. '모리화', '태호선', '만리장성', '초원 정가' 등 2박자계가 많다. 또, '방아노래', '고산청' 등처럼 대반의 원주민인 고산족의 독특한 민요도 있다.
(2) 인도네시아의 민요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네덜란드의 식민지이면서도 네덜란드인과의 교류가 거의 없었고, 문화적인 혼혈도 행해지지 않았지 때문에, 전통 음악인 가믈란이나 예로부터 전하여 온 춘반도 옛날 그대로 지금까지 남아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민요 외에 '붕가완 솔로', '느랑 불란', '나의 엄마', '귀여운 그 아가씨' 등 도시를 중심으로 제법 근대적인 민요도 생겨나고 있다,
(3) 필리핀의 민요
필리핀은 16세기부터 3세기 반 동안이나 에스파냐의 지배하여 놓여 있었으며, 현재에도 정치나 경제변에서는 에스파냐의 혼혈이 세결을 쥐고 있다. 하와이풍인 '다히르 사요'는 본래 필리핀의 옛 자장가이며, 또 유명한 '모심기 노래'는 노래를 좋아하면서도 생활이 고된 농민의 생활을 표현하고 있다.
(4) 인도의 민요
인도의 음악은 유럽 음악과도 다르고 동양 음악과도 다른 독특한 음계나 리듬 및 가락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광대한 인도의 각 지방에는 민요나 민속 무도의 음악도 풍부하며, 그 기법도 다른 민족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도로 발달된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힌두 성가인 '라그파티', '벵골의 노래' 등의 대표적인 민요로 알려져 있다.
(5) 타이의 민요
타이의 음악은 현재 동남아시아 음악의 한 거점으로 되어 있으며, 인도의 중국 양쪽의 요소를 강하게 지니고 있다. 민요로는 '풍년의 노래', '친구를 기다려요' 등이 알려져 있다.
(6) 기타 여러 나라의 민요
동남 아시아의 말레이시아에서는 '람베람베' 베트남에서는 '베틉남의 자장가', 인도 반도 남쪽의 섬 나라인 스리랑카에서는 '코끼리 완나마' 등이 대표적인 민요로 알려져 있다.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있는 터키에서는 유명한 '우스쿠다라', 유대교국인 이스라엘에서는 '하바나길라', 옛 페르시아인 이란에서는 '밀꽃', 그리고 5대주의 가장 작은 대륙인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왈칭 마틸다'와 원주민의 민요 '쿠카 부라' 등이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 여러 나라의 민요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앞으로 관심을 갖고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끝으로, 그 동안 금기시되어 왔던 이웃나라 일봉의 민요에 대해서도 대국적인 견지를 갖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우리민요의 세계, 서영숙, 역락, 2002
한국민요연구, 임동권, 한국학술정보, 2002
민요연구, 조성일, 한국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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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18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1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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