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생애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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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아쿠타가와류노스케
2-1. 연보
2-2. 아쿠타가와의 생애
2-3. 나츠메소세키와의 관계
2-4. 모리오가이와의 관계
2-5. 대표작

3.라쇼몽

4.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노가타리(今昔物語)』의「권 제 29 라쇼몽에 올라가 죽은 사람을 보는 도둑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누상(樓上)에 버려진 죽은 여자가 생전 뱀 말린 것을 생선 말린 것으로 속여 팔았다는 삽화를 사용하였고, 중세 수필집인 「호조키(方丈記)」에서 당시의 세태를 그리고 있다.
구성: 기(起)승(承)전(轉)결(結)
1. 기: 처음 시작 부분에서 주인으로부터 쫓겨난 하인이 라쇼몽에서 비를 피하며 당장 내일부터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망설이는 부분까지
2. 승: 누상(樓上)의 사다리에서 이상한 노파의 행위를 보고 공포와 호기심을 느끼지만, 이윽고 모든 악에 대한 증오로 변해가는 부분까지
3. 전: 누상에서 노파로부터 「살기 위한 논리」를 들은 하인이 노파의 옷을 빼앗아 사다리에서 뛰어내려 어둠 속으로 사라지는 부분까지
4. 결: 누상에 벌거숭이가 된 노파가 남고, 그 이후 하인의 행방은 알 수 없는 마지막 부분까지.
특징
아쿠타가와는 라쇼몽의 황폐함을 극단으로 그려내면서 동시에 라쇼몽을 사람의 왕래가 거의 끊겼고 그 많던 까마귀도 한 마리도 없이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 상태로 묘사한 뒤 그곳에 해고되어 갈 곳을 잃어버린 하인을 집어넣는다.
하인은 살기 위해서는 살기위해서는 도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막다른 골목에 처하지만, 그 결심을 쉽게 이루지 못하다가, 라쇼몽에서 죽은 사람의 머리카락을 뽑고 있는 노파를 만나고 의분에 휩싸이지만 그 노파의 「살기 위한 논리」를 듣고서 그도 역시 난폭하게 노파가 입은 옷을 빼앗는다.
아쿠타가와는 이러한 하인의 심리를 주제로 하여 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인간이 지니는 에고이즘, 선에도 악에도 철저하지 못한 불안정한 인간의 모습을 작품 속에서 끌어내어 보여준다. 이러한 에고이즘이 라쇼몽을 낳게 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의의
처음 라쇼몽을 발표 하였을 때 세평에도 오르지 않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평판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이 작품이 아쿠타가와가 서구 근대 소설의 수법을 마스터한 본격적인 역사소설이라는 것을 염두에 둘 때 근대문학상에 있어서의 아쿠타가와의 의의가 존재하고 이 작품이 그 후에 전개되는 아쿠타가와 문학 전체의 근간을 이루는 실질을 함유하고 있어 무척 중요 하다고 할 수 있다.
4. 참고문헌
고영자 지음. 『일본의 지성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
송현순 지음.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문학연구』(보고사, 2002)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2.0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3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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