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생애및 4대비극작품외 몇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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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셰익스피어의 생애

Ⅱ. 셰익스피어의 시대구분
1. 제 1 기 : 습작기
2. 제 2 기 : 초기의 성곡
3. 제 3 기 : 성숙기
4. 제 4 기 : 최고의 업적
5. 제 5 기 : 낭만극

Ⅲ.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1. 리어왕
2. 오셀로
3. 햄릿
4. 맥베스

본문내용

게 들어맞자 그 다음 예언도 하루빨리 이루고 싶다는 야망을 품게 되어 마침내 남편만큼이나 욕심이 많은 아내와 손을 잡고 일을 도모한다. 국 왕 던컨 부자가 손님으로 자신의 성에 방문한 것을 호기로 삼아 마침내 그는 잠들어 있던 던컨을 살해한다. 그리고 도망친 왕자들에게 그 혐의가 돌아가게 흉계를 꾸며 맥베스는 왕 위에 오른다. 그는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기에 눈엣가시로 여겨지는 뱅코 부자를 없애기 위해 자객을 보낸다. 그렇지만 뱅코만 살해되고 그의 아들은 도망친다. 그후 뱅코의 망령 에 시달리고 귀족들에게도 의심을 사게 된 맥베스는 다시 마녀들을 찾아가 자신에게 예언 을 내려줄 것을 청한다. 그리고 그녀들은 맥베스에게 조심하라고 이르며, 여자에게서 태어 난 자는 맥베스를 쓰러뜨리지 못할 것이며 버넘 숲이 던시네인 언덕을 향해 움직이기까지 는 괜찮다고 말해준다. 맥더프가 잉글랜드에 있는 왕자 맬컴 곁으로 도망쳤다는 소식을 들 은 맥베스는 그의 처자들을 모두 살해한다. 이로 인해 귀족들의 반감을 사게 되고 맥베스 의 부인은 죄책감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만다. 맬컴을 옹립한 잉글랜드 군이 진격 해들어오고 거기에 스코틀랜드의 귀족들까지 합세한다. 그들이 버넘 숲에 있는 나뭇가지들 을 꺾어 몸을 숨기며 성으로 접근하기 시작했을 때 맥베스는 버넘숲이 이동하기 시작했다 는 보고를 받는다. 그리고 그는 전장에 나가 맥더프와 만나게 되는데, 맥더프는 여자에게 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찢어진 어머니 태내에서 꺼내진 자라는 말을 듣게 되다. 절망에 빠 진 맥베스는 결국 맥더프의 손에 의해 처치되고 맬컴이 왕좌에 오른다.
등장인물
맥베스 - 마녀의 예언대로 왕위를 가지게 되나 또 다른 예언대로 왕위를 잃고 비참한 최후를 맞는 인물.
맥베스의 아내 - 남편을 사주하여 왕위에 오르게 했으나 나중에는 자신의 죄에 대한 죄 책감으로 괴로워하다가 결국 자살하는 여인.
뱅코 - 맥베스의 동료였으나 예언에 겁이 난 맥베스에게 죽음.
4대비극 중 가장 마지막 작품인 이 작품은 스코틀랜드의 역사극에서 모티브를 취재한 것 으로 1606년 덴마크 왕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 상연하기 위해 쓴 것이다. 외형상으로 볼 때 가장 짧으며 단일한 내용, 급속한 전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포와 절망 속에서 죄를 더해 가는 주인공의 내적 갈등과 고독이 표현되어 있는 대사의 시적 완성도가 높은 훌륭한 작품 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살인에서 시작하여 살인으로 끝나며 피가 피를 부르고 무대 한쪽이 피바다를 이룬다. 어떤 이는 [맥베스]를 실제로 상연해서 "세계가 피의 바다로 되어 있다는 느낌이 없다면 그 연극은 실패작"이라 했다. 특히 이 작품에서는 그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작 중인물들에 대한 심리적 경향이 매우 특이하게 장식되고 있는데, 주인공인 맥베스와 그의 부인에 대한 성격묘사가 그러하다. 맥베스는 애초에 야심은 있었지만 이를 실천할 능력이 부족하고 마음이 약하여 고민한다. 자신이 왕위를 찬탈하는 것이 반역죄임을 알고 있고 그 로 인한 인간적인 번민에 사로잡히게 되나 그의 부인은 이와 반대로 양심이라고는 전혀 없 는 사욕이 많은 인물이다. 그러나 정작 맥베스가 왕위에 오르자 상황은 정반대로 진행된 다. 양심이 남아 있던 맥베스는 미래의 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위험인물들을 처단하며, 그 의 아내는 지난날의 죄책감에 시달려 결국 몽유병환자가 되어 비참한 생의 종말을 고한다.
한마디로 이 비극은 야심의 비극임과 동시에 양심의 비극이다. 장군인 맥베스가 던컨 왕 을 죽이고 왕관을 쓰지만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양심의 반격과 신하들의 반란으로 무 참히 죽는다는 인과응보의 비극이다. 이처럼 인간이 자기 분수에 넘어 지나친 야심을 갖게 되면 이것이 바로 인간파멸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주는 [맥베스]가 그리스적이라 는 극평가들의 지적은 타당할 것 같다. 왜냐하면 그리스 3대 비극시인의 작품들 역시 공통 적으로 '인과응보'의 원리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 참 고 ]
초 기 극 : 1590-1595년의 습작극
역 사 극 : [HenryⅥ], [Richard Ⅲ]
희 극 : [The Comedy of Errors], [The Taming of the Shrew],
[The Two Gentlemen of Verona], [Love's Labour's Lost]
비 극 : [Titus Andronicus], [Romeo and Juliet]
중기 희극 : 15961602년 사이에 창작된 가상의 나라를 무대로 한 낭만희극
[A Midsummer Night's Dream] - 아테네를 무대로
[The Merchant of Venice] - 벨몬트를 무대로
[Much Ado About Nothing] - 메시나를 무대로
[As you like it] - 아든 숲을 무대로
[Twelfth Night] - 일리리아를 무대로
영국 사극 : 영국역사에서 소재를 딴 사극
[Richard Ⅱ], [Henry Ⅳ], [Henry Ⅳ], [King John], [Henry Ⅷ]
로마 사극 : 로마사를 소재로 하여 4대 비극기와 겹쳐 창작된 사극
[Julius Caesar], [Antony and Cleopatra], [Coriolanus]
4대 비극 : 16001606년에 창작된 최고걸작 비극
[Hamlet], [Othello], [King Lear], [Macbeth]
어두운 희극 :4대 비극기에 쓰여진 희극으로 끝이 개운하지 않은 극
[Troilus and Cressida], [All's Well That End's Well]
[Measure for Measure]
후 기 극 : 16081612년간 작가의 말년에 쓴 로맨스풍의 극
[Pericles], [Cymbeline], [The Winter's Tale], [The Tempest]
시집과 소네트
[The rape of lucrece] - 초기에 쓰인 시집으로 시인으로서의 명성을 얻어준 계기
[Venus and Adonis] - 젊음의 관능적 사랑을 주제로 한 작품
[Sonnet] - 창작연대가 불분명한 소네트의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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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4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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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6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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