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문
1. 기생, 그들에 대하여
2. 기녀문학의 주제와 특성에 대하여
3. 작가별 작품 개관
Ⅲ. 나가며 - 문학사적 위상
Ⅱ. 본 문
1. 기생, 그들에 대하여
2. 기녀문학의 주제와 특성에 대하여
3. 작가별 작품 개관
Ⅲ. 나가며 - 문학사적 위상
본문내용
대상물이 되어왔지만 전통 문화의 계승자로서 그들로 하여 예술과 문화발전이 이루어졌다. 임진왜란 때는 의기(義妓)가 나왔고, 일제 때는 항일 기생이 있었으며, 특히 그들이 남긴 시작품은 우리 문학사에 크게 기여했다.”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출판사, 2001
우리 역사상에서 기녀문학은 주류가 아니었고 운 좋게 남겨진 작품들 역시 작자나 시대가 불분명한 것이 많다. 기녀문학은 조선시대 신분적 제약과 당시 사회의 상황으로 인해 그저 사대부들의 유흥거리 정도였다. 허나 기녀들의 시작품은 당시 내로라하는 사대부들을 상대했던 만큼 문학적 소양이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 기녀문학하면 떠오르는 작가가 황진이와 매창이듯 그녀들의 시작(詩作)능력의 뛰어남은 결코 간과할 수 없고, 위에서 알아본 소춘풍 역시 일국의 군주(君主)와 군신(群臣)들 앞에서 당당히 시를 읊으며 그들을 손에 쥐었다 놨다했을 정도로 ‘신분’외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이들 외에도 홍랑, 매화, 송이 등이 빼어난 문학성을 인정받아왔다.
그녀들은 세련된 표현기교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지체 높은 양반들은 꺼려했던 순수 국어를 아름답게 구사하였다는 것에서는 거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다. 유교적 질서아래 조금의 위선도 없이 솔직 담대하게 자신의 외로움, 사랑을 토로하였으며, 양반들의 전유물이었던 시조와 한시를 기녀들이 짓고 읊음으로써 문학담당층의 확대를 가져왔다.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느낀 것은 기녀문학에 대한 연구가 다른 작자층에 비해 적다는 것이었다. 여류문학 중 한 신분층의 문학이고 그 신분이 매우 낮았기에 기녀들의 문학은 독자적으로 많은 연구 성과를 축적하지 못한 듯 했다. 여류문학사에서 빠지지 않고 언급되고 있기는 하지만 한 두 작가에게만 집중되어있는 경향이었다. 그들이 뛰어났기에 집중연구 되어 온 것이겠지만 좀 더 폭넓고 깊게 다른 작가들을 바라보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 참고 문헌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출판사, 2001
- 김지용 김미란, 「한국 여류 한시의 세계」,여강출판사, 2002
- 성낙은, 「고시조산책」, 국학자료원, 2003
- 이화형, 「한국 문학사의 전개과정과 문학담당층 - 기녀시조의 해학성과 究竟的 소망」, 2002
- 이혜순, 「한국 고전여성작가의 시세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 김풍기, 「옛시와 더불어 배우며 살아가다」, 해토, 2004
우리 역사상에서 기녀문학은 주류가 아니었고 운 좋게 남겨진 작품들 역시 작자나 시대가 불분명한 것이 많다. 기녀문학은 조선시대 신분적 제약과 당시 사회의 상황으로 인해 그저 사대부들의 유흥거리 정도였다. 허나 기녀들의 시작품은 당시 내로라하는 사대부들을 상대했던 만큼 문학적 소양이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 기녀문학하면 떠오르는 작가가 황진이와 매창이듯 그녀들의 시작(詩作)능력의 뛰어남은 결코 간과할 수 없고, 위에서 알아본 소춘풍 역시 일국의 군주(君主)와 군신(群臣)들 앞에서 당당히 시를 읊으며 그들을 손에 쥐었다 놨다했을 정도로 ‘신분’외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이들 외에도 홍랑, 매화, 송이 등이 빼어난 문학성을 인정받아왔다.
그녀들은 세련된 표현기교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지체 높은 양반들은 꺼려했던 순수 국어를 아름답게 구사하였다는 것에서는 거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다. 유교적 질서아래 조금의 위선도 없이 솔직 담대하게 자신의 외로움, 사랑을 토로하였으며, 양반들의 전유물이었던 시조와 한시를 기녀들이 짓고 읊음으로써 문학담당층의 확대를 가져왔다.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느낀 것은 기녀문학에 대한 연구가 다른 작자층에 비해 적다는 것이었다. 여류문학 중 한 신분층의 문학이고 그 신분이 매우 낮았기에 기녀들의 문학은 독자적으로 많은 연구 성과를 축적하지 못한 듯 했다. 여류문학사에서 빠지지 않고 언급되고 있기는 하지만 한 두 작가에게만 집중되어있는 경향이었다. 그들이 뛰어났기에 집중연구 되어 온 것이겠지만 좀 더 폭넓고 깊게 다른 작가들을 바라보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 참고 문헌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출판사, 2001
- 김지용 김미란, 「한국 여류 한시의 세계」,여강출판사, 2002
- 성낙은, 「고시조산책」, 국학자료원, 2003
- 이화형, 「한국 문학사의 전개과정과 문학담당층 - 기녀시조의 해학성과 究竟的 소망」, 2002
- 이혜순, 「한국 고전여성작가의 시세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 김풍기, 「옛시와 더불어 배우며 살아가다」, 해토, 2004
키워드
추천자료
- 한국의 문학사의 시대적 흐름과 문학 이론(기원)
- 조선문학사 이해
- [중국][노신 소설][문학사적 의의][문학적 성취][노신][문학][소설]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
- [미국 문학사][영국 문학사][미국][영국][문학사][문학]미국과 영국의 문학사(미국 문학사, ...
- [문학사][문학][고대문학][고대문학사]문학사 분석 및 문학사의 교육적 의의(문학의 형성 배...
- [문학사][문학교육][문학][문학영역][문학사교육]문학사와 문학교육(문학의 시대적 구분, 문...
-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과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의 평가 ...
- [신라시대][월명사][향가][도솔가][제망매가]신라 월명사의 추정과 신라 월명사의 향가 도솔...
- [남북한현대문학사A+] 북한 주체 시대의 영도사 총서 『불멸의 력사』작품분석
- 고전문학사 <한국문학통사3 - 조선후기 : 야담의 변모 과정>
- 고전문학사 <한국문학통사3 - 조선후기 : 소설의 성장과 변모>
- [A+] 독일의 문학 - 사조, 시대별 대표작가, 기원, 고대 게르만 문학, 르네상스 문학, 바로크...
- 리어왕에 대하여 - 셰익스피어,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 고전주의 문학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