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및 교육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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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철학과 교육 철학

Ⅱ. 교육철학의 기능

Ⅲ. 전통 철학과 교육
★ 자연주의와 교육
★ 관념론과 교육
★ 실재론과 교육
★ 실용주의(pragmatism)와 교육

Ⅳ. 현대 교육의 사조
★ 진보주의와 교육
★ 본질주의와 교육
★ 항존주의와 교육
★ 재건주의와 교육

Ⅴ. 20C 후반기의 교육 철학
★ 실존주의
★ 분석적 교육철학
★ 구성주의 교육철학

본문내용

이머, 아도르노, 마르쿠제 등이 주도하였고, 1970년대에 이르러 하버마스에 의해 이론적(기술적 관심, 실제적 관심, 해방적 관심)으로 집대성되었다. 1970년대 이후 프레리, 애플, 바우어, 지로, 파인버그와 같은 교육학자들에 의해 활발히 전개된다.
★ 구성주의 교육철학
1. 개념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 해결능력, 비판 적 사고력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 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 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이다.
2. 구성주의교육철학의 지식 습득
①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즉, 우리가 인식하는 객관적인 지식은 없으며, 모든 지식은 인식의 주체인 개인들에 의 해서 주관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개인이 지식을 구성한다는 가정에는 인식주체의 능 동성을 함의하고 있다. 다시말해 지식은 개인이 수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 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② 지식은 맥락적이다.
지식은 인식주체에 의해서 구성되는 한편으로 항상 상황안에서 이루어지고, 지식은 그것 이 습득된 상황과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한다. 따라서 우리가 습득하는 지식은 어떤 맥 락에서 학습했느냐에 따라, 개인이 소유한 선수지식 등에 따라 다르게 학습되고 따라서 전이하는 것도 상황에의 좌우된다. 이것을 상황적 인지라고 한다.
③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형성된다.
각 개인들이 구성한 지식은 타인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된다. 따라서 사실은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단지 현재의 사회 구성원들이 상황에 대한 가장 그럴듯한 해석으로 받아들인 것이다.(Savery & Duffy, 1995)
3. 구성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
① 정해진 목적이 전혀 없는 교수활동이 바람직하며 가능한가?
② 지식은 전적으로 학습자에 의하여 구성된다.
③ 선수학습과 자극이 잘 파악되지 않으면 학습의 효율성 저하.
④ 다인수 학습에서는 적용하기가 어려움.
4. 구성주의 교육철학의 시사점
구성주의에서 보는 교수-학습관은 학습 환경의 설계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학습자는 하나의 정보나 지식, 사물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 해석은 상황의존적이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허용하면서 사례와 문제 상황이 풍부하게 제시 되는 환경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
1. 푸코(M. Fourcault)의 훈육론
서구에서 근대란 18세기 계몽주의에서 시작된 이성중심시대를 말하는데 포스트 모더니즘 은 모더니즘사회의 합리주의와 이성주의의 허상을 보여주면서 모더니즘을 해체하려는 문화 운동이다. 이 운동은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을 사회운동과 전 위예술 등의 사상으로 시작되었다.
니체등의 실존주의를 거치면서 포스트모던시대는 데리다, 푸코, 라캉에 이르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개성과 다양성, 자율성과 대중성, 탈이념화를 나타내면서 사회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교육이 추구하는 객관적, 합리적, 이성능력을 함양하여 세계에 대한 보편적인 지식과 객관적 가치를 지니게 하여 정의로운 사회로의 진보에 대해 회의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원주의교육과 환경교육을 강조한다.
다원주의 교육은 비판적 사고의 함양, 관용과 배려의 원리, 공동체적 연대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또한 상이한 문화, 타인에 대한 배려, 관용적인 자세를 강조한다.
다양성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에서는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시.공간적으로 상이한 많은 문화들에 접근시켜 이들을 이해하고 또 자신이 속한 사회의 이질성도 인지하며, 인종, 종족, 계급, 성 등의 차이에 관용할 뿐 아니라 그 가치를 존중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한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분리된 교과보다는 통합된 교과, 학문성보다는 실천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선호한다.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지식의 전달이나 환경으로부터 배우는 환경, 윤리적인 덕성을 기를 뿐만 아니라 환경을 위한 의식고양, 행동실천, 더 나아가 환경적 생태학적인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 익히는 교육이다. 즉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간과 인간의 문화 및 인간의 생물학적, 물리학적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푸코>
푸코는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로 서구의 합리주의와 이성주의에 대해 인식론적 비판을 시도했다. 그는 정상/비정상, 동일자/타자, 내부/외부 사이의 경계를 파괴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정상과 비정상이라고 여겨지는 경계선은 그냥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만들어 내고 유지하는 힘과 권력이 있다고 본 것이다.
그는 [감시와 처벌]이라는 저서에서 감옥만이 아닌 학교, 병원, 회사 등 사회의 모든 영역에 규율적 권력이 자유자재로 행사되고 있는데 그는 이것에 대해 사회전체가 하나의 감옥이라고 표현하였다. 규율적 권력이 활용되는 기관을 '유폐적 그물망'이라고 표현하면서 이것의 최종목표는 인간들을 순종적이고 양심적이고 열심히 일하는 유화인(Homo Docilis)으로 길들이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표면적으로는 교정과 교화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권력의 속성인 억압과 통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푸코의 이러한 사상은 학교의 감독과 훈육, 교정, 지도라는 역할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의 영향
① 소서사적인 지식관
② 다양성, 다원성 교육
③ 90년대 신세대 문화 수용
④ 새로운 교육, 인간이해: 다양한 복장, 태도, 염색 등
⑤ 새로운 교육체계 연구: 대안학교
3.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
① 환경문제
② 극단적인 이기주의
③ 정신빈곤(기존가치 공격)
4. 포스트 모더니즘의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푸코의 훈육론은 교육의 부정적 권력도구적 해석으로 교육의 순기능을 너무 비하하였다.
그러나 21세기 교육에 보다 발전적으로 수용될 것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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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8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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