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입문 잡병제강 내상 心脾痛심비통 한문 및 한글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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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학입문 잡병제강 내상 心脾痛심비통 한문 및 한글번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을 마셔서 연하하면 딸꾹질을 발생케 하니, 평소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 혈이 위완에 죽음이니 도인승기탕이다.
輕者면, 四物湯加 桃仁, 紅花하고, 或玄胡索丸, 失笑散이니라.
경자면 사물탕가 도인 홍화하고 혹현호색환 실소산이니라.
경증환자면 사물탕에 도인 홍화를 가미하고 혹은 현호색환 실소산이다.
○婦人에 瘀血이 入心脾하야 痛甚者면, 五積散에 加三稜, 莪朮이오,
부인에 어혈이 입심비하야 통심자면 오적산에 가삼릉 아출이오.
부인에 어혈이 심과 비에 들어가서 통증이 심하면 오적산에 삼릉 아출을 가미한다.
經行未盡에, 血衝하야 心痛이면, 加桃仁, 紅花하라,
경행미진에 혈충하야 심통이면 가도인 홍화하라.
월경 시행이 다하기 전에 혈이 상충하여 심장이 아프면 도인 홍화를 가미한다.
經行이 已住에 作痛者면, 七氣湯에 加當歸요.
경행이 이주에 작통자면 칠기탕에 가당귀요.
월경운행이 이미 멎었는데 통증이 생기면 칠기탕에 당귀를 가미한다.
産後에 痛者면, 桂心湯, 木檳湯이니라.
산후에 통자면 계심탕 목빈탕이니라.
출산후에 통증이 극심하면 계심탕 목빈탕이다.
化痰消積 氣已降이라,
화담소적 기이강이라.
담을 변화케 하고 적을 소멸케 하면 기가 이미 하강한다.
凡痛은, 皆痰이 粘胃니, 通用二陳湯하라,
범통은 개담이 점위니 통용이진탕하라.
통증은 모두 담이 위에 붙음이니 이진탕을 통용한다.
風寒이 初起에, 無汗이면 加麻黃하고, 有汗이면 加桂枝요,
풍한이 초기에 무한이면 가마황하고 유한이면 가계지요.
풍한사가 초기에는 땀이 없으면 마황을 가미하고 땀이 있으면 계지이다.
裏寒이면, 加草豆하고, 濕加蒼朮, 川芎하고, 熱加山梔, 鍋煤, 童便하라,
리한이면 가초두구하고 습가창출 천궁하고 열가산치 와매 동변하라.
속이 차면 초두구를 가미하고 습사면 창출 천궁을 가미하고 열이 있으면 산치자 솥 검댕 남아 동변을 가미하라.
或少加炒乾姜[薑]하야 反佐之하고, 冷加丁香, 良姜[薑]이오,
혹소가초건강하야 반좌지하고 냉가정향 양강이오.
혹은 조금 볶은 건강을 가미하여 반좌하고 차면 정향 양강을 가미한다.
氣虛면, 加參, 朮하고, 血虛면, 加當歸하고, 大虛厥逆이면, 加姜[薑], 附요,
기허면 가삼 출하고 혈허면 가당귀하고 대허궐역이면 가강 부요.
기가 허약하면 인삼 백출을 가미하고 혈이 허약하면 당귀를 가미하고 크게 허약하고 궐역하면 건강 부자를 가미한다.
肝火면, 加靑黛, 靑皮, 黃連하고, 痰飮이면, 加白螺殼, 滑石, 南星하라,
간화면 가청대 청피 황련하고 담음이면 가백라각 활석 남성하라.
간화면 청대 청피와 황련을 가미하고,담음이면 백라각 활석 남성을 가미한다.
食積이면, 加砂仁, 香附하고, 瘀血이면, 加汁, 桔梗하라,
식적이면 가사인 향부하고 어혈이면 가구즙 길경하라.
식적이면 사인 향부자를 가미하고 어혈이면 구즙 길경을 가미하라.
蟲痛이면, 加苦練根이나, 或木香, 檳하라,
충통이면 가고련근이나 혹목향 빈랑하라.
벌레 통증이면 고련근을 가미하거나 혹은 목향 빈랑을 가미한다.
急痛이면, 加胡椒의, 略用斑猫로, 炒過하라,
급통이면 가호초의 약용반묘로 초과하라.
급격한 통증이면 호초를 가미하고 대략 반묘를 사용하여 볶음을 경과한다.
痛不可忍이면, 加細茶, 乳香이나, 或石이오.
통불가인이면 가세다 유향이나 혹석렴이오.
(거친 숫돌, 모난돌, 애쓰다 렴{염}; 石-총15획; lian,qian)
통증을 참을 수 없으면 가는 차나 유향 혹은 석렴을 가미한다.
凡痛攻走腰背하며, 發厥 嘔吐하며, 諸藥이 不效者면, 加蒼朮, 川芎, 山梔하야, 探吐積痰을 碗許면 乃愈하리라.
범통공주요배하며 발궐 구토하며 제약이 불효자면 가창출 천궁 산치하야 탐토적담을 완허면 내유하리라.
통증이 허리와 등에 공격하여 달려 궐랭과 구토를 발생케 하고, 모든 약이 효과가 없으면 창출, 천궁, 산치자를 가미하여, 쌓인 담을 더듬어서 1사발 정도 토하게 하면 곧 낫는다.
劫痛丸丹을 可入唇이라.
겁통환단을 가입순이라.
통증에는 겁통환 겁통단을 입술에 들어가게 할 수 있다.
寒者면, 九痛丸, 痛散이오,
한자면 구통환 각통산이오.
한증 통증환자는 구통환 각통산이다.
熱者면, 散痛丸, 通靈散이오,
열자면 산통환 통령산이오.
열증환자는 산통환 통령산이다.
有積이면, 神保丸이오,
유적이면 신보환이오.
통증에 적이 있으면 신보환이다.
瘀血이면, 單乾漆丸이오,
어혈이면 단건칠환이오.
어혈 통증이면 단건칠환이다.
通用엔 手拈散, 如意丹, 神聖代針散이니라.
통용엔 수념산 여의단 신성대침산이니라.
통증 통치에는 수념산 여의단 신성대침산이다.
  • 가격1,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3.02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8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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