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게바라 열풍과 그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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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체게바라는 누구?

Ⅱ 어디서 불어온 바람인가?

Ⅲ 우리들에게 기억된 체게바라의 모습과 열풍의 단상
ⅰ 사상
ⓐ 사회주의자
ⓑ 반제국주의, 반신자유주의
ⓒ 진보적 성향의 정치사상가
ⓓ 실천적 이상주의자
ⅱ 21세기 가장 완벽한 인간, 체게바라
ⓐ 현 시대의 영웅? :: 영웅없는 사회
ⓑ 인간적인 면모
ⓒ 헌신적 리더의 면모
ⅲ 이미지
ⓐ 반항적 이미지의 문화적 캐릭터화
ⓑ 전형적인 남성 이미지

Ⅳ 어디까지(어디로?) 불어 가는가?

Ⅴ 마지막으로

본문내용

프로그램
컵, 기타, 자동차, 스티커
닮은 연예인 투표
Ⅴ마지막으로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어떠한 역사 속의 인물이든지, 인물 그 자체로 기억되고 보전될 수는 없다. 어떤 인물에 대해 발화하는 사람의 사상, 가치관, 그 사람이 속해 있는 시대, 사회의 환경에 따라 인물에 대한 해석은 굴절되고 재현된다. 미켈란젤로의 탄생을 예수의 탄생과 비슷하게 묘사한 르네상스 시기 작가 전기에서도 작가의 특수한 신념에 따라 인물의 신화화 시키고 있으며 최근에 개봉한 영화 ‘취화선’에서 임권택 감독은 화가 장승업에 조선 말기 역사를 투영시켜서 그 자신의 민족주의적 사관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처럼 체 게바라 열풍은, 이 열풍 자체에 대한 옳다, 그르다의 가치판단을 일단 차치하고서 열풍이 일어나는 사회적인 맥락이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자료가 된다. 80년대 종이매체로만 체 게바라를 접했던 세대들은 대체로, 사회주의 사상이나 쿠바혁명 등에 관심이 높은 고등교육을 받는 386 세대들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제 체 게바라는 인터넷동호회, 인터넷 쇼핑몰, 첨단광고, 외국음악, 패션,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새롭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전파되기 때문에 체 게바라라는 인물을 접하고, 이야기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의 층이 더 넓어지고 더 다양한 형태로 체 게바라의 이미지는 사용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무분별한 이미지의 사용과 고도로 상업화된 체 게바라 상품은, 분명히 체 게바라라는 인물과 그의 삶, 그를 둘러싼 역사에 대한 일말의 이해 없이 마치 800원짜리 체 게바라 스티커처럼 찍혀지고, 시장에 판매되고 유통된다. 젊은이들은 그들 각자의 개성있는 카리스마를 표현하기 위해서 체 게바라 티셔츠를 입고, 문신을 하고 신촌 거리를 누빈다. 이는 두말할 것도 없이 그가 생전에 부르짖었던 이념들과 완전히 배치되는 흐름이다. 임지현 교수는 ‘체 게바라가 사후에 자본주의에게 패배했다’라고 까지 표현하기도 했다. 체 게바라의 혁명정신과 삶의 무게를 한없이 우습게 만들어 버리는 스타우트 맥주 광고와 같은 체의 이미지의 ‘왜곡’에 대해 우리는 우려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마이크 곤잘레스의 주장과 같이 그에게서 ‘새로운 세상’ 아니, 새로운 세상까지 가지 않더라도 우리 시대와 사회의 모순들에 끊임없이 회의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면, 하늘에서 자신의 얼굴이 찍힌 티셔츠를 보고 격분하고 있을지 모르는 체 게바라에 대한 아주 조금의 예의는 지킬 수 있게 되지 않을까?
* 목 차
Ⅰ 체게바라는 누구?
Ⅱ 어디서 불어온 바람인가?
Ⅲ 우리들에게 기억된 체게바라의 모습과 열풍의 단상
ⅰ 사상
ⓐ 사회주의자
ⓑ 반제국주의, 반신자유주의
ⓒ 진보적 성향의 정치사상가
ⓓ 실천적 이상주의자
ⅱ 21세기 가장 완벽한 인간, 체게바라
ⓐ 현 시대의 영웅? :: 영웅없는 사회
ⓑ 인간적인 면모
ⓒ 헌신적 리더의 면모
ⅲ 이미지
ⓐ 반항적 이미지의 문화적 캐릭터화
ⓑ 전형적인 남성 이미지
Ⅳ 어디까지(어디로?) 불어 가는가?
Ⅴ 마지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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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3.28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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